Ad
Ad
Ad
TECH

커피머신, 꼭 정품 부품으로 수리해야 할까?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정품 부품의 중요성과 유사품이 꼭 싸지 않은 이유

진품과 짝퉁 사이에는 엄연한 차이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파리로 여행을 갔다고 생각해 보자. 에펠탑 인근 골목에  판매하는 ‘명품’ 핸드백은 ‘짝퉁’일 가능성이 99%다. 로고가 거꾸로 되어있고, 가격이 터무니 없이 싸다. 품질과 내구성은 굳이 언급하지 않겠다. 이와 같은 법칙은 자동차 브랜드, 전자제품, 보석 그리고 커피 머신 부품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예방 정비의 일환으로 커피 머신 및 그라인더는 정기 점검을 바고, 각종 소모품을 교체한다. 다양한 종류의 머신이 있지만, 대부분의 예방정비 점검에서 비슷한 교체 기준을 따른다. 해당 부품들은 보통 쉽게 접근 가능하고, 인증 받은 기술자가 정품으로 교체한다.

부품을 직접 교환하려 하거나 교체가 필요한 부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비전문가에게 맡긴다면 ‘비정품 부품’이 장착될 가능성이 있다. 견적서 상에서 저렴해 보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보면, 머신 내구성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래서 비정품 부품을 사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품 부품

당신의 커피 머신은 제조사가 선정하거나 제작한 정품 부품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정품 부품은 높은 품질, 안전성 및 퍼포먼스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엄격한 테스트를 거친다. 즉, 제조사가 품질 및 성능을 보증하는 것은 정품뿐이라는 것이다. 정품이 아닌 부품을 사용하면 위험성을 떠안는 셈이다.

공임은 전체 예방정비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부실한 부품을 교체하느라 공임이 다시 발생하면 정비 예산이 빠르게 소진된다. 유지비를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서는 제조사의 제원 및 기준을 충족하고, 가장 긴 수명을 보장하는 최고 품질의 교체품을 사용해야 한다.

 

비정품 부품

비정품 부품은 겉으로는 정품처럼 보일지 몰라도 제조사가 제작, 승인 또는 선정한 부품과 엄격히 다르다. 즉, 커피 머신의 주요 부품으로서 거쳐야 할 테스트를 거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비정품은 정품과 동일한 성능을 낼 수 없다. 내구성이 약하고, 딱 들어맞지 않을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정품과 동일한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커피 머신을 수리했는데 당신도 모르게 비정품 부품이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비정품 부품은 두 가지로 나뉜다. 곤란한 상황을 겪지 않도록 차이점을 분명히 알아두자.

 

재생 부품

재생 부품이란 고장난 장비에서 제거해 다른 머신 수리에 사용하기 위해 세척한 부품을 말한다. 재생품은 기존에 장비에서 사용될 때 손상을 입었거나 마모가 되었을 위험이 있다. 이런 요인들은 해당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한다. 게다가, 기존 머신의 완전한 수리 내역이 없으면 해당 재생품이 애초에 정품이었는지 조차 보장할 수 없다.

 

  애프터 마켓 부품 (사제품)

애프터마켓 부품은 정품 제조사가 아닌 다른 회사가 정품의 대체품으로 만든 부품을 말한다. 애프터마켓 부품은 제조사의 테스트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정품과 동일한 안정성과 품질을 보장할 수 없다.

결국 정품 부품을 사용하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밖에 없다. 그러니 다음 점검 시기가 되면 내 커피 머신에 정품 부품만 사용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자. 그리고 비용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비정품 사용은 지양하자.

 

참조 기사 출처: https://www.beanscenemag.com.au/articles/view/service-sphere-asks-is-it-genuin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관련 해외정보 웹 매거진입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