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커피 로스터는 어떻게 매력적이고 효율적인 로스팅 공간을 설계할 수 있을까?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많은 로스터에게 로스팅 공간 설계는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첫 번째 단계 중 하나이다. 생두와 로스팅된 커피를 위한 저장 공간, 로스터의 크기, 환기 시스템 등 로스터리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가지 요소가 있다.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로스터는 작업 흐름을 개선하고 수익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율적인 작업 공간을 설계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 로스터들은 커피를 로스팅하는 것만큼이나 고객 투어에 적합한 로스팅 공간을 설계하기 원한다.

로스터가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IMF의 영업 매니저 중 한 명인 Giorgio Mosca와 Fausto Kaffeerösterei 의 소유주인 Klaus Wildmoser와 이야기를 나눴다.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으려면 계속 읽어보라.

Green coffee silos at Fausto Kaffeerösterei's roasting space

로스터리를 설계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Giorgio는 로스팅 공간을 설계할 때 취햐야 할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인 ‘상담(Consultant)’에 대해 설명한다.

“기존 로스팅 공간을 재설계하거나 새로운 로스터리를 설계할 계획이라면 먼저 고객과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그는 말한다. “우리는 고객을 만나기 위해 상담을 주선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과 로스팅 경험 수준을 완전히 이해 한다.

“우리가 그들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면 IMF는 제공된 정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라고 그는 덧붙인다.

로스터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므로 로스팅 공간을 설계할 때 이를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부 로스터는 도매 고객을 위한 워크샵이나 커핑을 주최해야 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공간이 필요하다.

궁극적인 목표는 회사의 규모와 스타일에 관계없이 로스터가 작업 공간에서 최대한 많은 이점을 얻는 것이다.

 

저장공간 (Storage)

로스터리가 효율적이 되려면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공간 디자인을 세심하게 계획해야 한다. 여기에는 예를 들어 생두를 배달하고 보관할 장소, 로스팅된 커피를 포장하고 보관할 장소를 결정하는 것이 포함된다.

“로스터는 항상 생두에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라고 Klaus는 말한다. “우리의 로스터리에는 10개의 사일로가 있다[로스터가 생두를 분배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서 로스터는 생두를 기계로 옮기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즉, 로스터리 주변에서 많은 양의 생두를 옮길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Klaus는 “우리는 로스팅 시설의 설계를 최적화하고 공간 전체에서 운영 방식을 고려하는 데 몇 달을 보냈다.”고 설명한다. “우리는 운영을 간소화하기 위해 엄격한 일일 생산 계획을 따른다.”

“우리의 생산 구역은 생두를 로스터로 쉽게 운반할 수 있도록 잘 정리되어 있다.”고 그는 덧붙인다. “커피가 로스팅되면 로스팅된 커피를 사일로로 옮겨야 한다.”

로스팅된 커피는 올바르게 보관할 경우 최대 12개월 동안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생두보다 훨씬 덜 안정적인 제품이다. 그러나 둘 다 최적의 조건, 즉 산소와의 접촉이 최소화되고 오염 물질이 없는 서늘하고 건조하며 어두운 환경에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효율적인 로스터리를 처음 설계할 때 스토리지를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만든다.

 

Metal cover on an IMF roaster

로스터의 크기 (Size of the roaster)

다른 고려 사항과 마찬가지로 로스터 자체의 크기도 고려해야 한다.

Giorgio는 “새로운 로스팅 시설을 설계할 때 IMF는 로스터의 크기와 용량을 고려한다. 이 기계는 모든 로스팅의 핵심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샘플 및 소규모 배치 로스터의 용량 범위는 2kg~30kg인 반면, 대형 상업용 로스터의 배치 크기는 최대 240kg이다. 궁극적으로 로스터의 크기가 필요로 하는 환기 시스템 유형에 영향을 미치므로 작업 공간을 신중하게 설계해야 한다.

Giorgio는 “로스터의 설치 공간을 고려한 후에는 다른 작업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있도록 주변 공간을 설계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로스터는 종종 커피를 포장하기 위해 지정된 영역이 필요하므로 이러한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

 

로스터가 작업 공간을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로스팅 공간을 설계할 때 효율성이 가장 우선시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점점 더 많은 커피 전문가들이 자신의 로스터리가 고객을 대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로스터는 투어를 위해 정기적으로 고객을 데려오거나 교육 행사를 주최하기를 원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독특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많은 로스터와 카페의 요구사항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Klaus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로스터리를 만드는 것이 Fausto의 공간 분위기를 바꾸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이야기한다.

“우리는 새로운 로스터리를 설계하면서 뮌헨이 매우 현대적인 도시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라고 그는 말한다. “IMF는 우리 로스터리를 현대적이고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데 도움을 주었다.

“우리의 로스팅 공간은 강 옆에 있어서 [직원과 방문객이 즐길 수 있도록] 로스터리에 큰 창문을 포함시켰다.”고 그는 덧붙인다.

점점 더 많은 로스터들이 카페 공간을 디자인에 통합하고 있다. 이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로스팅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궁극적으로 눈에 띄고 잘 설계된 로스터리는 고객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다.

또한 소비자가 고품질 커피에 대해 계속해서 더 많은 교육을 받고 있기 때문에 고객이 로스팅 과정을 볼 수 있는 공간을 설계하면 비즈니스에 상당한 가치를 더할 수 있다. 많은 고객들이 커피 로스팅 방법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있을 것이므로 로스팅 공간에 볼 수 있는 영역을 통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많은 방문객들이 로스팅 과정에 관심이 있지만 커피 랩 구역에 있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보는 것도 좋아한다.”라고 Klaus는 말한다.

그러나 그는 고객 유치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로스터리 그 이상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잘 디자인된 공간, 친근하고 환영하는 바리스타, 그리고 원두의 품질까지 전체 패키지가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Fausto Kaffeerösterei in Munich, Germany

공간을 디자인할 때 브랜딩 고려하기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점점 더 많은 스페셜티 커피 회사가 출범하면서 브랜딩과 마케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스페셜티 로스터와 커피숍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진정성을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가 업계의 다른 비즈니스와 어떻게 다른지 소비자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로스터나 커피숍의 디자인은 이것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비즈니스 소유자는 로스팅 공간의 스타일이 브랜드와 연결되고 보완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로스터리에 포함할 재료와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산업 요소가 로스팅 공간에 통합되었습니다.”라고 Giorgio는 말한다. “1950년대 뉴욕에서 영감을 받은 이 스타일은 목재와 금속과 같은 재료의 조합이다. 특히 스테인리스 스틸과 블랙 메탈.”

그러나 이러한 스타일의 디자인은 소박한 브랜딩을 선호하는 로스터에게 적합할 수 있지만 모든 종류의 로스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좀 더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호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은 더 선명한 색상을 원할 수도 있다.

Giorgio는 “각 고객을 위한 특정 디자인 스타일을 생성하는 동시에 기능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더 현대적인 커피숍과 로스터를 위해서는 미학과 효율성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가장 큰 과제는 우리가 사용하는 재료와 고객의 요구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다.”라고 그는 덧붙인다. “예를 들어, 이전 고객의 경우 [브랜드와 일치시키기 위해] 고무 대신 스테인리스 스틸 파이프를 사용해야 했다.

“그 동안 다른 고객을 위해 우리는 특정한 모양을 디자인하고 브랜드와 더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특정 색상을 포함했다.”고 그는 말한다. “이것의 중요한 부분은 로스터, 바리스타 및 소비자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공간을 공유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모든 로스터리 소유자는 공간 디자인에 대한 고유한 접근 방식을 가지므로 IMF와 같은 맞춤형 로스터 디자인 솔루션 회사와 파트너 관계를 맺으면 공간이 효율적이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일 수 있다.

Bags of roasted coffee by silos of green coffee

로스터리의 효율성은 수익성 있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데 필수적이다. 로스터가 회사의 핵심일 수 있지만 다른 작업도 원활하게 실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로스터 주위에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은 작업 흐름을 간소화하는 데만 도움이 된다.

궁극적으로 효율성이 중요하지만 점점 더 많은 로스터가 로스팅 공간의 시각적 매력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로스터리의 색상, 재료 및 스타일을 사용자 정의함으로써 구내를 브랜드와 일치시키고 브랜드 진정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원문출처: https://perfectdailygrind.com/2022/10/designing-an-appealing-and-efficient-roasting-spac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