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커피 산업에서 다이렉트 트레이드와 인증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최근 몇 년 동안, 다이렉트 트레이드는 스페셜티 커피 산업에서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이 아이디어는 간단하다: 공급 단계에서 중개인의 수를 줄임으로써 농부는 최종 판매 가격 대비 더 높은 비율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다이렉트 트레이드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는 없으며, 이는 해당 모델을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긴다. 커피에 대한 특정한 ‘다이렉트 트레이드’ 인증이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커피 산업에서 이에 대한 정의는 다소 느슨하게 사용될 수 있다.

즉, 커피 분야의 많은 인증 프로그램은 다이렉트 트레이드에 의무성을 띠진 않지만 확실히 관련된 일부 윤리적, 환경적 요구사항을 설정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

커피 산업에서 다이렉트 트레이드와 인증의 관계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 우리는 민간 인증 계획을 수행하는 두 명의 커피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뒤에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말을 했는지 확인해 보길 바란다.

 

Coffee jute bags with the Rainforest Alliance certification logo

인증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커피 산업에서 인증서는 일반적으로 특정한 커피가 환경, 사회 또는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재배 또는 구매되었음을 증명하는 데 사용한다.

이것은 생산자들이 지역 환경을 존중하는 특정한 농업 관행을 고수하거나, 생두 바이어들이 그들의 모든 부지가 ‘공정한’ 시장 가격 이상으로 구매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커피 분야에는 많은 인증 프로그램이 있다. 가장 인기 있는 것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Fairtrade
  • USDA Organic
  • 4C
  • UTZ
  • Rainforest Alliance (열대 우림 동맹)

예를 들어 ‘Rainforest Alliance’는 라틴 아메리카, 아시아 및 아프리카에 있는 40만 개 이상의 인증된 커피 생산업체와 협력하여 커피 생산의 지속 가능성과 기후 복원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이 단체는 재생 농업과 기후 스마트 농업 관행에 대한 커피 생산자 교육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Rainforest Alliance는 소규모 농부들과 국제 시장을 연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 인증이 커피에 대해 지불하는 최소 가격을 반드시 보장하지는 않는다. 대신 이는 농부들이 더 많은 돈을 지속해서 받을 수 있도록 커피 품질과 수확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돕는다. – 장기적으로는 그들의 생계를 향상시킨다.

한편 ‘UTZ’ 인증은 2018년 ‘Rainforest Alliance’에 가입하기 전 2002년에 시작되었다. ‘UTZ’는 또한 전 세계 커피 생산자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UTZ’ 인증을 받으려면 생산자가 엄격한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 여기에는 안전하고 건강한 노동조건, 환경 보호 계획, 강제 노동이나 아동 노동 관행이 포함된다.

Cupping coffees at Falcafé private certification quality control lab

다이렉트 트레이드 인증 프로그램

비록 다이렉트 트레이드에 대한 공시적인 인증은 없지만, 모델을 사용할 때 특정 인증 프로그램이 종종 포함되거나 눈에 띄게 발견된다.

이는 주로 다이렉트 트레이드가 투명하고 추적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고품질의 커피를 재배하고 구매자들 사이에 가장 인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이러한 로트를 재배하는 생산자와 구매자는 여러 인증에 대한 다양한 요구 사항을 이미 준수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론적으로 다이렉트 트레이드는 구매자와 생산자 사이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더 명확한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이는 종종 ‘관계 커피(Relationship Coffee)’라고 불리는 개념으로 로스터와 커피 농부가 함께 일하고 상호 이익이 되는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매자는 농부들에게 특정 인증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더 많이 알려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커피를 더 넓은 시장으로 열어줄 수 있다.

그러나 현상태로는 커피가 다이렉트 트레이드를 통해 구매되었다는 것을 보장하는 광범위한 공식 인증은 없다.

farmer showing off his dried coffee beans

사설 인증 프로그램 알아보기

오늘날 커피 산업의 많은 인증 프로그램들이 잘 확립되어 있는 반면에 커피 분야에서 점점 더 많은 수의 민간 인증이 이루어지고 있다.

Humberto Florezi Filho는 브라질 Falcafé의 CEO로 70개국 이상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 회사는 자체 인증인 ‘Falcafé’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직거래를 통해 판매되는 고품질 커피를 인증하는 데 사용되는 사설 프로그램이다.

Humberto는 “우리가 ‘Falcafé’인증 프로그램을 만든 가장 큰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는 구매자들이 더 많은 투명성을 요구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한다.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거리를 최소화하는 것이 커피 사업에 점점 더 필요해지고 있다.”

그는 민간 인증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소액주주 생산자들이 더 많은 이익을 얻고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는 “Falcafé 인증은 커피가 그들과 그들의 가족의 주요 수입원인 소규모 주주 생산자들에게 큰 혜택을 준다.”고 말한다.  “이러한 농부들은 커피를 마케팅하고 공정한 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이 더 필요한 것 같다.”

Humberto는 또한 품질이 중요한 요소라고 지적하며 민간 인증 프로그램이 실제로 품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운영하는 지역의 커피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 중 하나는 상파울루(São Paulo)와 미나스제라이스(Minas Gerais) 주의 농부들이 참여하는 품질 콘테스트를 통해서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매해 우리는 두 지역에서 가장 좋은 커피를 평가한다. 우리는 현재 품질 경연 대회를 7년째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대회를 통해 농부들이 보다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을 시행할 수 있도록 장려함으로써 커피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켰다.”고 Humberto는 덧붙여 말한다.

Humberto는 또한 데이터 수집과 기술에 대한 접근도 이러한 민간 인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생산자들을 지원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Falcafé 인증은 가공 방법에 대한 분석과 품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모든 문제를 포함한 각각의 커피에 대한 자세한 기술 보고서를 제공한다.”라고 Humberto는 설명한다.

 

cupping more coffees at fal café

인증 프로그램이 로스터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

일반적으로 인증 프로그램은 로스터에게 수많은 단순하고 명확한 이점을 제공한다. 환경 및 사회적 인증은 로스터의 고객들에게 커피가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재배되었고, 따라서 더 광범위한 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분별력이 있고, 커피가 얼마나 지속 가능한지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라벨을 점점 더 찾고 있다.

이러한 인증은 또한 로스터들에게 그들의  공급자들에 대한 어느 정도의 신뢰를 줄 수 있으며, 그들에게 장기적인 무역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그들에게 안정감을 주는데, 이 또한 장기적으로 생산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 – 예를 들어, 그들이 전년대비 특정한 커피를 사기로 약속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하지만 Falcafé 인증과 같은 사설 인증 프로그램은 어떠한가?

Jiwook “Henry” Kim은 한국의 로스터이자 다이렉트 트레이드 업체인 Coffea의 생두 구매자이다. 이 회사는 Falcafé 인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커피를 구매한다. 그는 지속 가능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특정 최소 품질 수준의 보증으로 사용한다고 말한다.

Henry는 “생산 파트너를 선택할 때 우리는 항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커피를 구매하기 전 그들의 농장과 사무실을 먼저 방문한다.” 라고 설명한다. “우리는 커피 농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단지 제품을 팔거나 사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의사소통에 관한 것이다.”라고 그는 덧붙인다. “지난 2년 동안 Coffea는 브라질 스페셜티 커피 협회로부터 여러 개의 상을 받았다. 2020년 우간다 Fazenda Santa Izabel-MG의 커피로 ‘farm’ 부문에서 우승했다.

 

생산자와의 연결

공급망 간 격차를 해소하는 것은 커피 산업에서 점점 더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Humberto는 이를 위해 Falcafé’의 이웃과 친구들 프로그램이 로스터와 농부들을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는 소규모 생산자들에게 더 접근하기 쉬운 방식으로 커피를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그는 말한다. “하지만 우리의 작업은 이보다 더 진전된다.”

“이웃과 친구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커피 품종, 농장 관리 방법, 가공 기술 등 여러 기준에 따라 품질을 평가한다.”고 그는 덧붙인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그들이 더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을 채택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 외에도 다른 지역 생산자들과 우리의 지식을 전파할 수 있다.”

Humberto는 점점 더 많은 스페셜티 커피 소비자들에게 각각의 커피 뒤에 있는 농부들과 이야기에 대해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우리는 각 생산자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들의 농장 사진과 비디오를 촬영함으로써 그들의 작품을 공유한다.”고 그는 설명한다. “Falcafé는 또한 각 생산자들과 커피의 최종 결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때때로 우리는 그들이 커피를 맛본 후 구매자들의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다.”

“이 정도의 투명성을 갖추면 로스터와 생상자 사이의 거리를 줄일 수 있고 특히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는 [브라질 커피의 특징]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Humberto는 덧붙인다.

Henry는 또한 로스터와 농부들 사이의 정보 공유의 중요성을 반복한다.

“요즘 의사소통이 훨씬 더 중요하다. 로스터와 생산자 모두 팬데믹과 기후 변화의 영향과 관련된 문제를 겪고 있다.”고 그는 말한다. 예를 들어 2021년 7월 브라질에 내린 서리 때문에 Coffea는 이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앞서 조치를 취했다.

 

farmer showing off his dried coffee beans in a sieve

효과적으로 시행되면 인증 프로그램 및 다이렉트 트레이드 모델은 생산자, 로스터 및 소비자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줄 수 있다. 커피 업계의 이해당사자 간의 격차를 줄이면 보다 명확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모두에게 기대치를 설정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그리고 다이렉트 트레이드가 지난 몇 년간 산업 인증으로 공식화된 적이 없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격차를 좁히기 위해 사설 인증 제도가 개입하고 있다. 그들이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유명해질지는 두고 봐야 한다.

*기사 원문: https://perfectdailygrind.com/2022/08/certification-and-direct-trade-in-the-coffee-industry/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