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WCR 의 가장 큰 협업 프로그램은 5,000개 이상의 씨앗을 퍼뜨리는 것입니다. 스페셜티 커피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스페셜티 커피는 희귀한 커피 종 뿐만 아니라 새롭고 독특한 아라비카 품종에 오랫동안 매료되어 왔습니다. “잊혀진” 커피와 생산자가 기후 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된 독점적인 커피 또는 하이브리드 품종을 사용하는 WBC 선수들이든, 이 커피는 그 분야에서 중요한 목적과 특별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범위한 연구 및 사육 프로그램이 없었다면 이러한 독특한 품종을 보유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한 예로 2022년 11월에 처음 출시된World Coffee Research’s (WCR) 의 Innovea Global Coffee Breeding Network 가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WCR 과 그 파트너들은 새롭고 향상된 사육 환경을 창출했습니다. 이것들은 여러 커피 재배 국가의 생산자들이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3년 8월 30일, WCR은 the Innovea Global Coffee Breeding Network 에 의해 개발된 첫 번째 5,000개의 “유전적으로 독특한” 씨앗이 7개의 파트너 국가에 보내졌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50년 만에 세계 최대 규모의 협업 커피 육종 프로그램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운 것입니다. 잠재적으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 분야에도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Hanna Neuschwander 와 얘기해서 더 알아봤습니다.

A farmer holds Colombian coffee seeds and cherries in their hand.

INNOVEA GLOBAL COFFEE BREEDING NETWORK 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커피 연구 기관과 사육 프로그램이 있지만, 세계 커피 연구소의 Innovea Global Coffee Breeding Network 는 가장 큰 협력 연구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2022 Sintercafe International Coffee Week 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발표된 Innovea network 는 현재 9개국에 파트너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코스타리카의 Instituto del Café
  • 인도 중앙커피연구소
  • 인도네시아 커피 코코아 연구소
  • 케냐 농수축산연구기구
  • 멕시코 Chapingo Autonomous 대학교
  • 페루 국립혁신센터 Agraria
  • 르완다 농업 및 동물 자원 개발 위원회
  • 우간다 국립커피연구소
  • 미국 농무부

이 네트워크는 175 개 이상의 국제 WCR 회원국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습니다. 이 자금 지원을 통해 WCR은 지속 가능한 커피 생산을 위한 과학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고 구현하기 위한 다년간의 연구를 기반으로 합니다. 기본적으로 Innovea 는 참가국들이 새롭고 독특한 커피 유전 물질에 개방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이후 최종 품종 개발 및/또는 지속적인 번식을 위해 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독특한 커피 품종을 나누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합니까?

최근 발표의 일환으로, WCR 은 9개의 파트너 기관 중 7개에 5,000개 이상의 씨앗을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관은 이를 “커피의 미래를 바꾸기 위한 세계적이고 협력적인 노력의 첫 단계”라고 설명합니다. 각 국가는 평균 800에서 900개의 씨앗을 받았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는 9개의 Innovea 연구 구역 각각에 300그루의 성숙한 커피 나무를 심는 것입니다. 게다가, 5,000개의 씨앗은 유전적으로 서로 독특합니다. 이것은 다양한 목적을 위해 새로운 커피 품종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의 세계를 엽니다.
Hanna Neuschwander 는 세계 커피 연구소의 전략 커뮤니케이션 책임자입니다. “글로벌 커피 사육 프로그램이 자신들의 품종 개발을 위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상당한 양의 새로운 품종 육성 재료를 공급받는 것은 5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라고 그녀가 말했습니다. “참가국들에 출하되는 씨앗은 커피 생산의 미래입니다. “최고의 씨앗은 기후 위기에 직면했을 때 농부들이 수익성을 유지하고 회복력을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는 새로운 품종이 될 것입니다,” 라고 그녀가 덧붙였습니다. “이 품종들은 앞으로 수십 년 동안 품질과 지속 가능한 커피 생산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미래 커피 제작 지원

지금은 Innovea 프로그램의 초기 단계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파트너 국가들은 이미 각 개별 식물의 유전자 검사를 시작했습니다. WCR 은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연구 계획에 어떤 씨앗을 심을지 최종 선택할 것이며 수천 개의 개별 식물에 대한 데이터 수집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중 일부는 이르면 2023년 9월에 심어질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출하된 씨앗은 프로젝트의 첫 번째 물결일 뿐입니다.”라고 Hanna 는 말합니다. “Innovea 의 목표는 3년에서 6년마다 새로운 개량 식물 배치를 참가국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각 배치는 지난 번보다 더 나아질 것입니다.”
보도 자료에서, 두 WCR 파트너들은 그들의 프로젝트 참여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는 단일 국가의 국경 내에서 번식을 하는 동안에는 불가능했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라고 Xinia Chaves Quiros ICAFE 사무총장이 말했습니다. “코스타리카는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는 우리가 더 많은 그리고 더 나은 품종을 개발하고 농부들이 더 빨리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Senthil Kumar 박사는 CCRI 의 연구 책임자입니다. 그는 “이 네트워크는 아프리카, 아시아, 아메리카에서 온 다양한 고성능 품종들을 한데 모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도는 이 네트워크가 우리에게 농부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품종을 개발하고 기후 회복력을 달성하는 데 성공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회에 대해 열정적입니다

Coffee farmers harvest coffee seeds and cherries.

이것이 커피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까?

WCR 이 Innovea 번식 프로그램의 전체 영향을 평가하는 데는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네트워크는 커피 산업이 훨씬 더 회복력 있고 지속 가능해질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계속 증가하는 기후 변화의 위협에 맞서서, 이 연구는 결코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세계 3대 커피 생산 지역의 국가들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전자 진보와 기후 회복력을 가속화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은Innovea 가 처음입니다.”라고 Hanna 는 설명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재배하는 품종은 20년에서 100년 전 사이에 행해진 연구와 번식의 결과입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하는 번식은 오늘날의 커피 농부들과 마시는 사람들의 자녀들과 손자들에게 필수적일 것입니다.”

기후 위기 대처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연구들이 기후 변화가 커피 산업이 직면한 가장 큰 도전들 중 하나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구의 평균 온도 상승이 2050년까지 커피를 재배하기에 적합한 지역을 50%까지 줄일 것이라는 연구와 함께, 다른 연구들은 또한 커피 생산의 미래에 대한 극명한 그림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1980년과 2020년 사이에 PLOS Climate 저널의 2023년 연구 논문은 상위 12개 커피 생산국에서 “기후 위험”(극고온 포함)의 빈도가 증가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게다가, “가장 위험한 해” 6개 국가 중 5개 국가에서 2010년과 2020년 사이에 발생했습니다. 기후 변화는 분명히 커피 산업이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문제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힐 위험이 있습니다.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전세계 커피 사업은 농부들의 성공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하기 위해서는 농부들은 지역 기후와 특정 시장 수요에 맞춘, 수확량이 높고 더 관대한 커피 식물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Hanna 는 말합니다. “지금 당장, 커피는 수십 년에 걸친 혁신 위기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농부들의 선택은 심각하게 제한됩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농부들은 아주 적은 수의 다른 품종들만 접할 수 있는데, 이 품종들 중 많은 것들은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번식 프로그램, 혹은 더 오래된 품종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라고 그녀가 덧붙였습니다. ” 농부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기 위해 더 많은 그리고 더 나은 품종들을 만드는 것은 생산을 지속하고, 기후 변화에 적응하며, 커피 생산의 환경 발자국과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면 스페셜티 커피는 어떨까요?

아라비카 품종은 전체 커피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지만, 스페셜티 커피의 선호도는 이 분야를 기후 변화의 영향에 특히 취약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몇 가지 연구에 따르면 앞으로 몇 년 동안 아라비카는 현재 생산되는 많은 지역에서 재배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수확량과 비축량뿐만 아니라 품질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즉 스페셜티 커피는 적응하거나 새로운 대안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Coffeea eugenioides 와 Ombligon 과 같은 흥미로운 새로운 품종과 종들이 대회와 고급 커피 가게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지만, 그것들은 더 지속 가능한 커피 산업을 만드는 최종 해결책이 아닙니다. 수확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생산자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커피를 재배하기 위해 더 많은 자원과 공식적인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결국, 생산은 효과적으로 확장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Innovea 의 5,000여 종의 유전적으로 독특한 커피 품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우리는 아직 이 커피들의 잠재력을 알지 못하며, 이 커피들이 생산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몇 년이 걸릴 것입니다. 그러나 Hanna 는 Innovea 가 기존의 희귀한 아라비카 품종과 로부스타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지적합니다. 궁극적으로 수십 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이 육성 프로그램은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미래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품종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Coffee seeds and cherries in a farmer's hands.

커피 산업은 많은 도전들에 직면해 있지만, 기후 변화는 그 중에서 가장 시급한 것입니다. 시간만이 그 영향이 세계 커피 산업에 얼마나 극단적일 것인지 말해줄 것입니다. 그러나 Innovea 와 같은 번식 프로그램은 기후 변화의 영향에 어떻게 적응하고 완화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페셜티 커피가 성장하려면 업계가 앞으로의 이슈에 맞춰 진화해야 하고, 새롭고 성장력이 좋은 품종이 해결책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출처 : WCR’s largest collaborative breeding programme disseminates over 5,000 seeds – what could this mean for specialty coffe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