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나이트로 콜드 브루: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여름 메뉴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나이트로 콜드 브루! 아직 나이트로 콜드브루를 접해 보지 않았다면,  이 글을 읽어보면 된다. 이미 잘 알고 있다면? 한 번 더 읽어보고 완벽하게 알면 더 좋을 것이다.

2012년에 처음으로 개발된 이 커피는 신속하게 주류로 나아갔다. 스타벅스와 던킨 도너츠 역시 이 분야에 이미 진출했다.

그렇다면 나이트로 커피(혹은 나이트로 혹은 니트로 콜드 브루 커피)는 무엇일까?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무슨 맛이 날까? 그리고 그것을 시도해봐야 할까?

나이트로 콜드 브루 커피는… 질소(nitro나이트로)가 주입된 콜드 브루 커피이다.

나이트로 커피는 무색 무취의 질소 가스가 주입된 콜드 브루 커피이다. 이상하게 들리는가?

우리는 자주 가스를 차가운 음료 안에 주입한다. 이산화탄소 가스는 탄산 음료가 특유의 거품을 뿜어내는 이유이며, 애당초 그래서 “탄산” 음료라 불린다.

질소 자체는 이미 특정 맥주들에서 널리 사용되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기네스이다. 그들을 “탄산”이라고 부르는 대신에, 이 맥주들을 ” 질소 처리된” 음료라고 부른다.

사실, 많은 질소 맥주들은 커피의 진한 맛이 가득하다. 이들과 커피 맥주는 단순히 인생을 더 즐겁게 만든다.

그래서 기네스의 크림 같은 질감이 콜드 브루에도 똑같이 적합할 것이라는 묘안이 떠오르기까지는 시간 문제였다.

맥주처럼 질소가 함유된 커피는 “탭”으로만 제공될 수 있다. 

질소가 주입 된 콜드 브루는 작은 구멍이 있는 가압 밸브를 통해 방출되어 크림같은 질감을 낸다.

 

무슨 맛일까?

전형적인 콜드 브루와 마찬가지로, 질소 주입 커피는 매우 부드럽고 산도는 낮지만 독특하게 매끄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질소 가스가 이산화탄소처럼 액체에 잘 용해되지 않아 질소가 주입된 음료의 기포가 훨씬 작기 때문이다. 

이런 성질은 나이트로 커피가 탄산같은 공기 방울이 아니라 카푸치노 같은 고운 거품을 갖게 한다.

나이트로 콜드 브루의 팬들은 대부분 유제품을 첨가하지 않고 나이트로 커피의 자연스러운 크림에 의존하여 그냥 마시거나 얼음 위에 부어 마신다.

단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 많은 커피 숍에서는 달콤한 크림 또는 바닐라 시럽으로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하기도 한다.

맨하탄의 커피 숍 Mighty Brew Bros 에서는 나이트로 피나 콜라다와 같은 칵테일이나 나이트로 플로트(nitro float) 같은 메뉴에서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함께 제공한다. 오너인 조쉬 킴(Josh Kim)은 질소가 주입된 커피는 다른 커피에 비해 맛이 좋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생겼을까?

많은 커피숍들이 시각적인 어필을 이용해 나이트로 커피를 홍보하고 판매한다. 

나이트로 커피는 일단 탭에서 컵으로 부어지기 때문에, 그것은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게 거품을 내는 커피 폭포를 만들어 낸다. 질소 거품이 너무 고와 흐르는 액체에 의해 컵의 가장자리 주위로 쉽게 밀려 나기 때문에 질소 맥주에서도 나타나는 계단식 효과가 발생한다.

 

나이트로 커피는 일반 커피보다 건강할까?

점진적으로 질소 주입 커피는 전통적인 기존의 커피보다 건강한 대안으로서 사람들에게 판매되고 있다.

사실, 많은 하이 엔드 카페에서는 현재 나이트로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나이트로 커피가 건강을 강조하는 이유는 음료에 질소를 주입하면 자연적으로 단맛이 생기고 크림 같은 질감을 갖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이트로 폼은 설탕을 필요로 하지 않고 단맛을 인식하는 혀의 특정 장소를 자극한다.

높은 칼로리의 크림과 설탕을 모닝 커피에 섞는 데 익숙한 사람들에게, 나이트로 커피는 맛이 손상시키지 않는 저칼로리 블랙 커피로로 초대한다. 

또한 물이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표준 커피 보다 카페인 함량 아 운동하기 전 워밍업을 조절하는 데 좋다.

모든 콜드 브루와 마찬가지로 나이트로 커피는 산성이 매우 낮아 민감한 위장을 가지고 있거나 속쓰림 혹은 위산 역류를 가지고 있는 커피 애호가들에게도 유익하다.

 

왜 산성이 낮을까?

위산 역류 또는 소화 불량으로 고생하는 경우 또는 고도로 산성인 커피의 맛을 단순히 좋아하지 않는 경우에도 질소 커피는 당신이 찾고 있는 부드럽고 매끄러운 커피에 대한 대답일 수 있다… 하지만 왜일까?

추출에 사용되는 원두는 종종 더 높은 산성을 가진 커피의 범인이지만, 나이트로 콜드 브루의 경우에는 실제로 추출 스타일이 커피가 낮은 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떻게? 바로 낮은 온도에서 추출하기 때문이다!

뜨거운 커피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산은 뜨거운 물을 넣음과 동시에 빠져 나온다. 뜨거운 액체는 맛, 커피 오일 및 카페인과 함께 산도 추출해낸다.

그러나 저온에서 추출되는 나이트로 콜드 브루를 택하면 애초에 음료에 들어가는 산성을 높일 수있는 기회가 생기지 않는다.

이 추출 방법의 또 다른 이점은 낮은 산도는 일반적으로 음료 맛이 훨씬 덜 쓰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나이트로 콜드 브루의 팬이라면 의심할 여지없이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하루가 끝날 무렵에는 나이트로 콜드 브루의 낮은 산도와 쓴맛은 이 음료를 부드럽고 편안하게 유지하며 느껴지는 맛 그대로 위장에 쉽게 다가온다.

 

집에서도 질소 주입 커피를 만들 수 있을까?

질소가 풍부한 콜드 브루는 비싸다. 

보통의 콜드 브루는 이미 추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들어가는 커피 파우더가 두 배로 늘기 때문에 일반 커피보다 훨씬 비싸며 대부분의 커피숍에서는 나이트로 커피에 대해 적어도 1 달러를 추가로 부과한다.

닝;트로 커피에 푹 빠져 있다면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는 도구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 해보라.

가장 저렴한 방법은 질소를 충전할 수 있는 휘핑 크림 분사기를 구입하는 것이다. 집에서 만든 수제 콜드 브루를 채워 휘핑 크림처럼 잔에 분사한다. 매우 쉽다! 또는 현재 시장에는 전문 나이트로 콜드 브루 메이커들이 이미 나와있다. 

그래서 결국 나이트로 커피가 무엇이냐고? 

나이트로 커피는 달콤하고 크림 같은 부드러운 콜드 브루로 지금 세계를 열풍으로 몰아 넣고 있다. 

모닝 커피를 마시는 더 건강한 방법을 찾고 있든 차가운 카페인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든, 이 혁신적인 커피를 한번 맛보시라!

출처: https://www.homegrounds.co/what-is-nitro-coffe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