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응가 커피 산업 탐구 1부: 고양이와 원숭이의 응가 커피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똥 커피”라는 말을 들을 땐 자연스럽게 의문이 생긴다.
그냥 커피에 똥을 넣는 것인가? 하고 말이다. (물론 아니다) 똥이 실제로 포함되어 있을까? 아니면 그냥 색깔을 가리키는 것뿐일까? (그렇다. 똥이 실제로 들어가있다).

으웩… 그러나, 당신 마음 속 깊은 곳에는 응가 커피를 시도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믿음 없이 도약을 하는 것은 어렵다. 특히 그게 무엇인지도 모를 때!

이 기사에서 우리는 똥 커피가 무엇인지, 그 뒤에 있는 과학, 다른 종류가 있는지, 그리고 왜 (미친 가격표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살 수 있는 최고의 커피로 여러 번 언급되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똥 커피’의 과학

이 세상엔 많은 종류의 커피가 있지만 가장 이상한 것 중 하나는 분명 똥으로 만든 커피일 것이다.

동물의 똥으로 만든 커피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런 종류의 커피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대개 독특하고 과학적인 과정을 거쳐 다른 모든 공정과 차별화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커피가 가지고 있는 건강상의 이점 중 적어도 일부는 알고 있겠지만, 동물성 똥 커피에는 더 많은 과학적 지식이 들어간다.

똥 커피의 경우, 커피 원두가 동물의 소화관 (타액, 소화액 등)에 접촉될 때 일어나는 독특한 발효 과정이 있다.

커피 원두는 분해되고 물리화학적으로 변화 되어 산미도와 쓴맛을 줄이고 장기적으로 커피를 더 소화하기 쉽게 만든다.

이것은 약간의 괴기하게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데 효과적일 수는 있지만, 커피의 생산량을 상당히 제한하므로 일부 사람들은 비슷한 결과를 내는 대체 옵션들을 시도해보았다.

사실, 동물 똥 커피로 이어지는 효과는 이미 과학적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재현되어 우리가 원하는 커피의 맛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다. 동물의 괄약근을 통과한 커피를 알고 마시는 것에서부터 오는 끔찍한 정신적 손상없이 말이다.

참고: 우리는 커피 원두뿐만 아니라 과일 전체인 커피 열매에 대해서도 이 기사에서 얘기할 것이다. 커피 체리는 바깥 껍질, 내부 과육층, 그리고 또 다른 얇은 층으로 덮인 두 개의 커피 원두로 구조되어 있다.

잔인함: 양심의 가책을 견딜 수 있을까?

수백년 전, 서양 세계가 똥 커피, 특히 코피 루왁(Kopi Luwak) 을 발견 했을 땐, 똥 커피는 극히 적은 사람만 알고 있는 희귀한 물건이었다.

그 이후, 똥 커피는 커피 세계를 폭풍으로 몰아 넣었다. 이 매혹적인 커피란 음료를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경외심과 동시에 혐오감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나 이러한 급격한 인기 상승에는 꽤 심한 부작용이 뒤따랐다.

현재 많은 동물들이 철창에 사로 잡혀 있다. 물론, 이 생물들 중 일부는 인도적 대우를 받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포로이다.

예를 들어, 동물원에 있는 동물들과 똥 커피 같은 것을 만드는 데 이용되는 동물들의 뚜렷한 차이점은 생산에 대한 기대이다.

기린이 동물원의 집에서 걸어 나오면, 기린은 단지 관객들 앞에 머무는 것만으로 괜찮다.

반면에 똥 커피를 만들기 위해 강제적으로 징집된 동물들은 사실상 동물 노예 이며 가능한 한 많은 양을 먹고 똥을 만들어 내야 한다.

코피 루왁 뒤에 필요한 동력인 사향 고양이를 예로 들어보자. 많은 사향 고양이가 붙잡히고, 감금되어, 먹을 수 있는 모든 커피 열매를 강제로 투입 받는다. 반면에 사향 고양이들을 야생에 자유롭게 내버려둔다면, 그들은 최고의, 가장 잘 익은 열매들만 스스로 선택할 것이다.

이 외에도, 잡혀 있는 사향 고양이들은 종종   커피 열매만 먹게 된다. 과일, 곤충 또는 기타 자연적인 주식은 식단에 포함되지 않아 정신적 불안정성과 자해 증상, 심지어는 대변에 혈액이 생성되기도 한다.   죽음이 가까워졌다는 표식이다.

동물 똥 커피를 수확하는 전통적이고 인도적인 방법은 커피를 재배하는 농장 주위에 산재한 야생 동물의 대변을 수거하는 것이다.
이 생산 방법은 커피 생태계를 지원하고자 채택하는 방법이다. 똥 커피를 쉽게 찾을 수는 없지만   좋은 추천을 하기 위해 진행하면서 최선을 다해보겠다.

 

인기있는 동물 똥 커피 5 개

우리가 이 기사에서 다룰 5 가지 ‘똥 커피’는 다음과 같다.

  • 사향 고양이 커피 (코피 루왁)
  • 원숭이 똥 커피
  • 코끼리 똥 커피
  • 박쥐 똥 커피
  • 새 똥 커피

정신줄을 단단히 동여매라. 이것은 꽤 야생의 것들이다…

#1. 사향 고양이 똥 커피 (코피 루왁)

이미 많이 알려진 코피 루왁은 일반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로 인식되는 특별한 동물의 똥 커피이다 .

이 커피는 인도네시아의 야자 고양이 또는 사향 고양이 (Viverridae 과에 속하는 작은 포유류로 주로 아시아에 서식하나 남부 유럽과 아프리카에서도 발견됨)에서 유래된다.

이 생물에 의해 생산된 원두 커피는 인도네시아의 유럽인들에 의해 발견되었지만 (아직도 인도네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찾을 수 있다) 현재는 필리핀과 동 티모르와 같은 다른 지역에서도 생산된다.

코피 루왁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우선 사향 고양이는 커피 열매를 좋아하기 때문에, 커피 농장에 자주 간식을 먹으러 드나든다.

소화 과정 동안 커피 열매가 사향 고양이의 소화 기관을 통해 이동하여, 껍질과 과육은 제거되지만 원두 자체는 소화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독특한 발효 과정을 거치게 된다.

대략 하루가 지나면 원두은 대개 배설물에서 뭉쳐서 나온다. 원두는 여전히 손상되지 않은 채로 말이다 (대단히 역겨운 그라놀라 바처럼 보인다). 수확되고, 씻겨져 (다행이도!), 건조되고, 껍질을 벗긴 후, 분류되어 로스팅된다.

 

코피 루왁의 맛은 어떨까?

사향 고양이의 커피 맛은 어떨까?

그것은 고소하고, 흙 맛이 나며, 매끄럽고, 부드러우며, 가공 과정에서 손실되기 때문에 쓴맛이 별로 없다. 

개인적으로 역겨운 생각은 제쳐두고 사향 고양이의 커피가 매우 고품질의 커피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코피 루왁을 구입할 수 있는 곳

코피 루왁을 살 때는 조심해야 한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사기꾼들이 활동할 여지도 많아졌다.

종종 판매되는 “코피 루왁 (Kopi Luwak)”커피는 100% 정통이 아니며… 심지어 그냥 가짜인것도 있다.

실제로, 시중에 유통되는 모든 코피 루왁 커피의 80% 정도가 어느 정도는 가짜인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당신이 코피 루왁을 찾아봐야겠다고 확신한다면 (더군다나, 커피 연구광이라면) 여기에 올바른 자료를 찾을 수있는 좋은 자료가 있다.

그러나 자료를 먼저 읽고 싶지 않다면 본격적으로 코피 루왁 커피로 향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좋은 사이트가 여기 있다.

하지만 이 재료에는 파운드당 600달러 이상이 들 수도 있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2. 원숭이 똥 커피

좋다, 이론적으로 이것은 “똥”커피가 아니지만 확실히 동물의 소화 과정을 포함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향 고양이 커피와 유사한 제품으로서 마케팅되는 원숭이 커피는 원숭이가 커피 열매를 씹고 뱉음으로써 만들어 지는데 커피 세계에서는 꽤 새로운 현상이다.

인도의 Chikmagalur 지역에서 생산되는 데, 이 지역은 풀이 무성하고 언덕이 많으며 풍부한 강우량, 산, 해변 및 커피 생산지로서 유명하다.

이 같은 기후는 이 지역을 가로 질러 흩어져 있는 수많은 커피 재배지에서 종종 보이는 히말라야 원숭이들에게 완벽하다.

커피를 사랑하는 그들 집단은 농부들의 피할 수 없는 동반자이며 (히말라야 원숭이들은 커피 농장들을 강타하고 있다), 현지 농장 일부의 농사 계획은 이미 큰 피해를 입었다!

원숭이들과의 충돌 과정은 농부들에게 또 다른, 이상하게 이국적인 새 커피 블렌드를 결과로서 소개시켰다. 이번에는 원숭이 타액이 새 블렌드의 핵심 재료이다.

 

원숭이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히말라야 원숭이는 각 식물에게서 가장 잘 익고, 가장 감미로운 고품질의 커피 열매를 먹는 경향이 있으며, 뱉어 내기 전에 느긋한 방법으로 씹는다 (커피 열매를 실제로 먹기에는 너무 젠 체한다).

과일의 대부분은 그 과정에서 엉망이 될 수 있지만, 과일 내부의 원두는 나중에 수확될 수 있다 .그래서 원숭이가 마치 왕처럼 앉아서 원두를 씹고 뱉는 동안 노동자들은 씹어 먹고 난 원숭이의 침에서 원두를 조심스럽게 뽑아 낸다.

원두를 씻어서 가공한 다음 말리면 전통적인 초록색 대신 회색으로 남게 된다 .그런 다음 로스팅되어, 믿어지지 않는 가격에 팔린다!

원숭이 커피의 맛은 어떨까?

전형적인 어떠한 커피처럼 원숭이 커피를 준비할 수도 있지만, 이 커피에 설탕이나 크림을 낭비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맛은 독특하다.

“기분 좋고 부드러운 산성도에 무거운 바디감”을 가진 이 커피는 쓴 맛이 거의 없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타액에 의해 분해되는 원두의 효소에 기인하며, 그 과정에서 원두의 맛을 변화시킨다.

시트러스에서 견과류, 초콜릿에서 바닐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커피 맛을 느낄 수 있다.

 

원숭이 커피를 구입할 수 있는 곳

이것은 여전히 상당히 새로운 선택지이므로 찾기 어려운 커피이다.

원숭이 커피는 정기적으로 구매 가능하지 않으며 시장에 나오는 순간, 채가진다.

원숭이 커피를 마실 기회가 있다면 즉시 잡아라!

 

 

기사 원문 출처: The Poop Coffee Industry [Cat, Monkey, Elephant, Bat + Bird Shit Coffe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