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World Barista Championship 참가자들은 공식 장비를 가지고 연습해야 하는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매년, 전 세계의 커피 전문가들은 스페셜티 커피 산업에서 가장 유명한 행사 중 하나인 World Barista Championship 에서 경쟁하고 그들의 기술을 선보일 기회를 갖습니다.

커피 부문의 다른 많은 대회들처럼, WBC 는 그 행사를 운영하기 위해 장비, 제품, 자금을 제공받기 위해 많은 스폰서들에게 의존합니다. 대회 선수들은 특정 에스프레소 머신과그라인더 뿐만 아니라 지정된 특정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분명한 이점이 있습니다. 가장 분명한 것은 에스프레소 머신이나 그라인더를 대회 현장에 가져오는 것에 따르는 물류 문제는 말할 것도 없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World Barista Championship 대회 참가자들이 대회 전에 공식 장비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그들이 다른 머신과 그라인더로 연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다른 바리스타들에게 불리하게 만들까요? 알아보기 위해 WBC 선수,  WBC 코치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계속해서 그들이 무슨 말을 했는지 알아보세요.

A barista doses coffee using a coffee grinder.

WORLD BARISTA CHAMPIONSHIP 이 경쟁자들에게 제공하는 장비는?

3년에서 5년마다, SCA는 WBC와 다른 세계 커피 선수권 대회를 위해 선정된 스폰서들을 발표합니다. 새로운 스폰서를 선택하는 프로세스에는 선택 대상인 특정 제품 또는 장비에 대한 일련의 엄격한 표준화된 테스트가 포함됩니다. 또한 다음을 포함하여 SCA가 설정한 다양한 기준을 기반으로 합니다:

  • 기계 성능 및 일관성 테스트
  • WBC 커뮤니티에 협찬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회사의 역량
  • 회사의 가치가 SCA의 사명과 일치하는지 여부

만약 그들의 신청이 성공적이라면, 회사는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 또는 WBC에서 사용할 다른 장비들을 SCA에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그 대가로, 이 브랜드들은 행사에서 홍보를 받습니다. 잠재적으로 더 넓은 스페셜티 커피 커뮤니티 사이에서도 관심을 증가시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아마도 World Barista Championship 에서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장비)와 함께, 다른 자격을 갖춘 스폰서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2-2025 시즌 스폰서 및 장비

2022년 1월 12일, SCA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열리는 World Barista Championships 의 스폰서를 발표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새로운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 스폰서였습니다.

In summary, the Tempesta espresso machine by Barista Attitude is the qualified espresso machine sponsor for 2022 to 2025. This machine – which is a relatively new model – replaced Victoria Arduino’s VA388 Black Eagle espresso machine.
요약하자면, Barista Attitude 의 Tempesta 에스프레소 머신은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에스프레소 머신 스폰서입니다. 비교적 새로운 모델인 이 머신은 기존 스폰서였던 Victoria Arduino의 VA388 Black Eagle 에스프레소 머신을 대체했습니다. 한편, Victoria Arduino 의 Mythos MY75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에스프레소 그라인더 스폰서입니다. 이 모델은 Mahlkönig 의 Peak 와 EK43(S) 그라인더를 대체합니다. 많은 바리스타들이 Mythos MY75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SCA가 후원 변경을 발표했을 때 일부 사람들은 두 개의 다른 그라인더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Victoria Arduino 가 Mythos 그라인더를 위해 특별히 single-dose coffees 호퍼를 설계하면서 single-dose coffees  에 대한 능력을 잃는 것에 대한 우려가 해결되었습니다. 이것은 선수들이 여러 종류의 커피를 준비할 때 자유를 잃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Morgan Eckroth competes at the World Barista Championship.

후원 장비를 사용하는 요구 사항은 나쁜 것인가?

자격을 갖춘 스폰서가 없다면, SCA가 매년 다른 나라에서 WBC를 개최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이것과 함께, 그들이 대회에서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게다가 각 경쟁자에게 동일한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를 제공하는 것은 확실히 경기장에 도움이 됩니다. 대다수의 선수들에게, 자신의 머신이나 그라인더를 대회에 가져오는 것은 어려운 일에서 불가능한 일에 가깝다. 하지만,  모든 바리스타가 훈련과 연습을 위해 동일한 장비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World Barista Championship 에서 공식 장비를 사용하는 것의 장점과 단점 모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원 장비 사용 사례

시중에는 다양한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가 있다. 결과적으로, 전 세계의 선수들이 자주 사용하는 특정 모델에 더 익숙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주로 지리적 위치와 사용 가능한 브랜드를 기준으로 합니다. 장비 자체에 투자해야 할 경우 예산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Junior Vargas Otero 는 Bean and Water 카페의 매니저이자 오스트리아 바리스타 챔피언을 4번이나 차지했다.

“공식적인 World Barista Championship 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모든 선수의 루틴에서 일관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훈련 뿐만 아니라 무대에서 동일한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를 사용하는 것은 WBC의 핵심인 일관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입니다.”

두 개의 다른 에스프레소 머신 혹은 그라인더가 표준에 따라 성능을 발휘하더라도 두 기계 사이에는 여전히 미묘한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이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사한 그라인더 설정에서도 약간 다른 분쇄 크기 및 입자 분포 생성
  • 추출 온도, 사전주입 시간과 유량 제어의 더 많은 변화

하지만 모든 선수가 동일한 장비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까?

현실적으로 모든 선수가 공식 WBC 장비에 동일한 수준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경제적으로 더 발전된 국가의 바리스타들은 경제적으로 덜 발전된 국가의 경쟁자들보다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일부 WBC 선수들이 1라운드 루틴 중에 처음으로 공식 장비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공식 장비를 사용하는 바리스타에 비해 상당히 불리할 수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머신과 그라인더에 훨씬 익숙한 선수가 유리합니다.

Federico Bolanos 는 Alquimia Coffee Company 의 설립자이자 World Coffee Championship 대회의 코치입니다. 총, 그는 3번의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 3번의 WBC 결승전 진출자와 5개의 준결승전 진출자, 그리고 15명의 국내 바리스타 챔피언을 지도했습니다.
그는 “선수들은 어떤 종류의 장비에서도 기술적으로 연습할 수 있으며 여전히 우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WBC 장비로 연습할 수 있는 사람들은 커피를 더 높은 기준으로 보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Junior 는 경쟁자들이 잠재적으로 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루틴의 다른 측면에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합니다.
“올바른 커피를 선택하고 일상의 전반적인 개념에 집중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일관성은 훈련 루틴, 연설, 무대에서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핵심입니다.
선수들은 이미 가지고 있고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마스터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이것은 기술 부문에서 가능한 한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그니처 음료 라운드에서 창의적인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A competitor uses a sponsored espresso machine at the World Barista Championship.

접근성을 개선하여 보다 평등한 경쟁 환경 조성

한동안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십의 독점성과 접근성에 대한 비판이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공식 장비에 대한 접근 이 대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Junior 는 “전국 대회와 WBC에서 동일한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장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각 국가에서 열리는 대회 주최자들은 스폰서가 다르기 때문에 주어진 장비로만 행사를 운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교육 기회

Federico 와 Junior 모든 참가자들이 공식 WBC 장비를 사용하여 연습할 시간을 더 많이 가져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Junior 는 “세계대회 결승전이 열리기 전에 전용 시설에서 훈련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선수들은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에 익숙해질 시간이 더 많아집니다.”
Federico 는 “아마도 자격을 갖춘 장비 스폰서가 글로벌 협력사와 협력하여 교육 시설을 열 수 있을 것입니다.”고 말한다. “이것은 장비에 접근할 수 없거나 장비를 살 수 없는 경쟁자들이 공식 장비를 사용하여 훈련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WBC 선수들에게 다양한 가격대로 둘 이상의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를 제공하여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Federico 는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 카테고리에 둘 이상의 장비 스폰서를 두는 것이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의 성능은 서로 다릅니다. 궁극적으로, 이는 일부 경쟁업체가 다른 경쟁업체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다른 방법

Federico 와 Junior 는 동일한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것 외에도 선수들이 동일한 커피를 사용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하지만, Federico 는 이것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그는 “모든 선수가 같은 커피를 사용하고, 같은 로스팅 머신으로 로스팅한다면, 그것은 성취하기 쉬운 일이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Junior 는 “선수들은 후원을 받거나 인증을 받은 WBC 코치를 두거나 모국어로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대회를 평등하게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은 월드 브루어스 컵과 유사한 공개 서비스 라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바리스타들은 같은 커피,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그들은 기술과 작업 흐름을 바탕으로 평가될 것입니다.”

A competitor uses sponsored equipment at the World Barista Championship.

WBC에서 자격을 갖춘 스폰서의 역할은 분명히 대회 구조의 큰 부분입니다. 그들이 없었다면, 우리는 스페셜티 커피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행사를 열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장비가 얼마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 조사해야 합니다. 훌륭한 바리스타는 다양한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WBC와 같은 위험이 높은 환경에서는 이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WBC에서 접근성과 포괄성을 개선하는 것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공식 장비 요구 사항을 포함하여 경쟁사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기사원문출처 : Do World Barista Championship competitors always need to practise with official equipment?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