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왜 NFT는 커피산업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최근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NFT라고 알려진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

본질적으로 NFT는 예술품 및 수집품과 같은 고유한 항목의 디지털 소유권을 증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가상 토큰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몇몇 NFT 프로젝트들이 커피 산업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커피 부문에서 NFT의 사용에 대한 몇 가지 의문이 제기됩니다. NFT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며, 이 기술이 커피 공급망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까?

알아보기 위해 커피 NFT 프로젝트에 관련된 커피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계속해서 읽어보고 그들이 말한 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란 무엇인가?

NFT는 2014년에 처음 만들어졌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인기가 다시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콜린스 사전은 2021년 올해의 단어로 “NFT”를 발표했다. 그렇다면 NFT란 정확히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NFT는 온라인에서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독특한 디지털 자산이다. 그것들은 종종 더 안전한 데이터 저장을 위해 분산 시스템에 의해 거래가 기록되는 디지털 통화인 암호화폐를 사용하여 거래된다.

일반적으로 각 NFT는 유일무이한 것으로 고유한 식별 코드를 가지고 있다. 즉, 복제될 수 없으며, 다른 토큰이나 자산과 교환할 수 없다.

NFT는 예술, GIF, 가상 아바타 및 음악을 포함한 물리적 또는 디지털 항목을 나타낼 수 있다. 일단 구입하면, 소유자는 이론적으로 자산에 대한 독점권을 갖는다.

NFT 시장은 약 8년 전 출시 이후 수익성이 좋아졌으며, 현재 많은 시장이 수백만 달러에 팔리고 있다. 현재, 대체 불가능한 토큰에 대해 지불되는 최고 가격은 6,930만 달러이다.

NFT는 네트워크를 통해  기록된 거래 시스템인 블록체인의 일부이다. 본질적으로, 그것은 네트워크 내의 여러 컴퓨터에서 공유할 수 있는 거래의 디지털 대상이다.

네트워크 시스템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므로 한 번 기록되면 정보를 변경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하다. 토큰에 지불한 가격이나 토큰을 디자인한 아티스트 등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를 볼 수 있지만 수정할 수는 없다.

crypto barista bear

커피 산업에서 NFT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NFT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것이 커피 부문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올해 초 시작한 Bored Breakfast Club 가입 서비스를 비롯해 커피업계에서는 NFT 프로젝트가 늘고 있다. 플랫폼 5,000개의 NFT 중 하나를 구매하는 고객은 독특하게 포장된 한정판 커피 블렌드를 받을 수 있다.

Dan Hunnewell은 뉴욕시에 있는 Coffee Bros의 공동 설립자이다. 로스터는 커피를 재배하는 커뮤니티에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 말에 두 번째 NFT 프로젝트인 Crypto Baristas 를 시작했다.

“우리는 생산자 주도로 계획된 스페셜티 커피를 생산하는 사람들에게 투자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믿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Crypto Baristas‘ 하나하나가 예술 작품일 뿐만 아니라 NFT이기도 하다.

그는 “이는 각 토큰이 블록체인 플랫폼에 저장된 고유하고 교환 불가능한 데이터 단위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각 NFT는 60개 이상의 아바타를 구입할 수 있는 다른 바리스타 캐릭터로 설계되었다.

Tony Bui 는 Crypto Baristas 프로젝트의 리드 일러스트레이터이다. 그는  NFT 디자인 중 하나인 허니웰의 창조적인 과정에 대해 말해준다.

“마스코트를 만들고 싶었고 곰이 좋은 대상이라고 생각했어요,”라고 그는 말합니다. “하지만, 처음에 팀과 함께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그것을 꿀곰 병 디자인으로 재작업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은 매우 빠르게 매진되었습니다. 커피에 꿀을 첨가한 사람들은 그것과 연결되어 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Crypto Baristas는 현재 두 번째 시즌이다. Dan은 프로젝트의 첫 시즌이 Coffee Bros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설명합니다.

그는 “첫 번째 NFT의 소유주들은 로스터리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미래 카페’에서 평생 특별한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첫 번째 시리즈의 성공에 이어, Coffee Bros는 뉴욕에 첫 번째 커피숍을 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카페는 세계 최초의 NFT 자금 지원 카페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Dan은 “우리는 Crypto Barista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전 세계에서 가장 좋아하는 로스터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구상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female coffee producer in honduras

NFTS의 원점은?

일반적으로 NFT가 경제 선진국 국민들에게 더 많이 판매됨에 따라, 어떻게 NFT가 커피 생산국가에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이해할 수 있다.

이는 NFT가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주장을 고려할 때 특히 중요하다. 블록체인 시스템의 디지털 데이터를 검증하는 데 사용되는 메커니즘은 에너지 집약적이다. 전 세계 비트코인 “광업”은 매년 75.6톤 이상의 탄소 배출량을 발생시킨다고 여겨진다. 참고로, 이것은 콜롬비아 전체의 국가 탄소 배출량과 비슷하다.

이러한 우려의 결과로 커피 관련 NFT에 관련하여 보다 지속 가능한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댄은 “2021년 8월 컵 오브 엑설런스와 함께 커피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번 이니셔티브를 통해 2021년 CoE 에티오피아 경매에서 구매한 고품질 커피를 재배한 생산자들을 집중 조명했다.

각 NFT는 개별 커피 농부와 각 경매장을 나타내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품종 및 컵 점수 등의 정보를 특징으로 합니다.

Dan은 “각 NFT의 주인도 각각의 커피 한 봉지를 받았다,”라고 덧붙인다.

수익을 다른 프로젝트에 재투자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이와 같은 이니셔티브는 장기적으로 생산자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Dan은 “우리는 Cup of Excellence와 협력하여 잠재적인 투자 파트너를 찾고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Greater Good’ 협동조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우리가 커피 재배 지역 사회를 위한 기금을 모아서 그들이 생산량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a farmer rakes his drying coffee in honduras

NFT가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최근 몇 년 동안, 더 투명하고 추적 가능한 커피 공급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소비자들은 그들의 커피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고 싶어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직거래 모델과 함께 생산자에게 지급되는 가격 등 소비자가 더 많은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 정보는 안전하게 저장되므로 영구적으로 볼 수 있지만 특정 시점 이후에는 수정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이들이 블록체인 기술도 활용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NFT가 투명성 향상을 위한 힘이 될 수 있을까?

Dan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로스터들이 개별 생산자까지 커피를 추적하고 커피가 얼마에 지불 받는지, 그리고 지불된 가격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투명한 커피 산업을 향한 첫 단계 중 하나이다.”라고 믿고 있다.

그는 “이런 종류의 기술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요구될수록, 다른 커피 회사들이 그 뒤를 따를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론적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NFT는 커피의 무결성을 디지털로 서명하고 검증함으로써 생산자에게도 이익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메이카 Jamaican Blue Mountain Coffee brand Sherwood Forest는 블록체인 검증 프로젝트를 위해 기술 회사와 제휴했다.

이 계획의 일환으로 블루마운틴 커피의 각 배럴에는 자체 NFT가 할당되었으며 해당 QR 코드가 함께 제공되었다. 소비자들은 그 커피 콩이 진짜인지 확인하기 위해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다.

Dan은 “우리는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든 디지털을 통해서든, 생산자의 이야기를 소비자들에게 좀 더 매력적으로 전달하고 싶다.”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커피 부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는 계속 주목받고 있지만, NFT 기술이 커피 공급망의 장기적인 문제, 특히 생산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지는 불확실하다.

블록체인 기술은 분명히 투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것은 소비자들이 생산자에게 지불되는 가격을 더 잘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그것은 농부들이 더 높은 가격을 받을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다. 잠재적으로 산업의 더 광범위한 문제에 대한 즉각적인 해결책을 제공하지 않는다.

dan and nick of crypto baristas

비록 NFT가 아직 커피 산업에 상대적으로 새로운 것이지만, 앞으로 몇 년 동안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기술은 여전히 매우 빠르게 진화하고 있고, 많은 잠재적인 산업 발전과 함께, 커피 사업자들은 NFT를 사용하는 것을 주저할 수 있다. 현재로선 장기적으로 이들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기사 원문 : Why are NFTs becoming more popular in the coffee industry?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