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바리스타는 서로 다른 로스팅 프로파일에 다른 종이 필터를 사용해야 하는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필터 커피를 양조할 때 고려해야 할 변수는 매우 많다. 원두의 양, 수율, 수온 및 수질, 분쇄 입자 크기, 총 추출 시간 등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필터는 어떻습니까?

전 세계의 많은 커피 전문가들에게 종이 필터는 분명히 선호되고 있다. 다른 소재의 필터보다 더 깔끔한 맛의 커피를 만들어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중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종이 필터 중 어떤 것이 특정 커피에 가장 적합한지 알아 내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다.
추가로, 서로 다른 로스팅 프로파일은 서로 다른 속도로 추출된다. 결국, 우리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종류의 종이 필터를 특정 로스팅 프로파일과 함께 사용하는지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까요?
알아보기 위해 Sara Gibson 과 Ola Brattås 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들이 나에게 무엇을 말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계속 읽어보기 바란다.

Coffee grounds sit inside a coffee filter paper within a pour over brewer.

로스팅 프로파일은 추출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다양한 유형의 종이 필터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로스팅 프로파일이 추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로스팅 프로파일은 본질적으로 특정 커피의 로스팅 방법을 정의하는 매개변수의 집합이다. 커피를 로스팅 할 때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변수는 다음과 같다:

  • 온도
  • 공기 흐름
  • 시간

로스터가 특정 커피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그 커피에 대한 여러 가지 요인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생두의 밀도와 경도
  • 수분함량
  • 생두 크기
  • 생산지
  • 처리방법
  • 원하는 감각 프로파일

이러한 요인을 이해하면 로스팅하는 동안 특정 커피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온도, 공기 흐름 및 시간을 최적화하여 로스팅 프로파일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이해하여 적용한다면, 맛, 향 및 입에 닿는 느낌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서로 다른 로스팅 프로파일에 대한 공식적인 산업 표준은 없지만, 우리는 크게 라이트, 미디엄, 다크 로스팅으로 분류한다. 이 값은 AgTron 또는 온도와 같은 여러 측정값을 기반으로 합니다. 모든 로스터는 로스트 레벨에 따라 다른 표준 및 사양을 준수합니다.

Sara Gibson 은 텍사스 오스틴에 있는 Sightseer Coffee Roasters와 Rising Tide Roast Collaborative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그녀는 로스팅 프로파일이 추출 속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합니다. “커피를 오랜 시간 로스팅 할수록, 원두는 더 부서지기 쉽고 구멍이 뚫립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것은 용해도를 증가시켜 커피를 추출하는 것이 더 쉬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커피를 너무 많이 볶을 수 있어서 원두의 용해도가 실제로 떨어지기 시작합니다.”라고 그녀가 덧붙였습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더 빠른 속도로 커피를 추출하고 싶다면, 여러분은 더 다크로스팅을 하여야 한다.”

A barista allows coffee to drip from a paper filter.

다양한 유형의 종이 필터 검토

종이, metal, 천은 커피를 추출할 때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 필터 소재이다. 업계 전문가마다 선호도가 다르지만 많은 바리스타와 홈바리스타들은 종이 필터를 선택합니다. 그러나 종이 필터의 유형은 크기, 모양, 두께, 재료 및 품질에 따라 다양하다. 이러한 미묘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종이 필터가 커피 추출에서 하는 중요한 역할을 간과합니다. 미네랄 섬유 펄프 및 섬유 작물에서 연목재 및 경목재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원료가 커피 필터를 제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섬유 길이는 일반적으로 커피에서 추출된 화합물 및 오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종이 필터의 다공성을 나타냅니다.

Ola Brattås 는 노르웨이 오슬로에 있는 Kaffebrenneriet 의 로스터 겸 수입 관리자입니다. 그는 또한 커피와 차 장비를 제조하는 Os Tableware 의 공동 설립자이다. “더 긴 섬유질은 더 달콤한 맛을 추출합니다.”라고 그가 말합니다. “그것들은 또한 입에 닿는 느낌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종이필터를 제조하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원료 중에서 대나무와 abaca(Manila hemp 라고도 함)는 가장 긴 섬유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것들이 더 다공성이라는 것을 의미하므로, 커피를 추출할 때 더 많은 오일이 추출된다. 입에 닿는 느낌을 강조하고 후미를 연장시킵니다. 또한 커피필터는 표백되거나 표백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전자는 흰색인 반면 후자는 갈색이며 특히 제대로 헹구지 않았을 때 컵에서 종이 같은 맛과 향이 날 수 있다. Ola 에 따르면, 표백된 종이 필터는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집니다. “비록 표백되지 않은 종이 필터가 더 지속 가능할지라도, 그것들은 커피에 바람직하지 않은 맛을 더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게다가, 표백되지 않은 필터는 섬유가 서로 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추출하기 더 어려운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커피의 밀도가 높아지며, 이로 인해 커피의 농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커피의 선명도와 활기가 부족할 것이다.

Filter coffee drips into a carafe.

다양한 커피 로스팅 프로필에 다른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까?

우리가 종이 필터에 대해 알고 있는 것과 로스팅 프로파일 별 추출 방법에 따르면, 다양한 로스팅 프로파일에 다른 필터를 사용하면 이점이 있음이 분명합니다. 무엇보다도, 어떤 로스팅 프로파일을 선호하든 상관없이 항상 고품질의 종이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필터의 품질이 좋은지 확인하기 위해 유명 브랜드와 소매업체로부터 필터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피 필터 두께 및 밀도

특정 로스팅 프로파일에 사용할 커피 필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두께와 밀도입니다. 종이 필터가 두꺼울 수 있지만 섬유가 서로 긴밀하게 짜여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밀도를 나타냅니다. 더 얇은 필터(약 0.15mm)와 더 밀도가 높은 필터는 라이트 로스팅에 더 적합합니다. 이것은 추출 시간을 연장하고 입자가 고운 것은 유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커피가 충분히 추출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면서 커피의 선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두꺼운 종이 필터(0.22mm와 0.28mm 사이)와 밀도가 낮은 종이 필터는 보통 미디엄, 다크 로스팅 프로파일에 더 적합합니다. 섬유가 덜 촘촘하게 짜여져 있기 때문에 필터의 두께는 더 긴 추출 시간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과도한 추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ara는 두꺼운 종이가 얇은 종이보다 더 많은 커피 기름을 흡수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추출한 커피의 바디감을 최소화할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다크 로스팅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더 다양한 맛과 향을 찾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두꺼운 종이 필터는 이러한 로스팅 프로파일에 가장 적합한 옵션이 아닐 수 있습니다.”

라이트, 미디엄 정도의 로스트 프로파일은 다크 로스팅보다 용해도가 낮으므로 추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더 높은 온도에서 설정된 물을 사용하여 추출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그것들을 다크 로스팅보다 더 곱게 분쇄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종이 필터 재료의 측면에서, 많은 전문 바리스타들은 abaca 기반 필터를 선택합니다. 이는 주로 종이 맛이 나지 않고 추출 과정에서 저항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이트, 미디엄 정도의 로스팅 프로파일에 이상적입니다.

이것을 위한 시장이 있는가?

Ola 는 로스터와 바리스타들이 특정 로스팅 프로파일과 함께 특정 유형의 종이 필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는 것이 일반적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게다가, 그는 특정 커피에서 특정한 맛의 프로파일을 얻는 것에 관심이 있는 특정 고객이나 도매 고객들에게 잘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로스터리를 다른 로스터리로부터 분리하는 흥미로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그가 말합니다 “특정 커피를 제안하는 것과 함께, 여러분은 또한 특정한 종류의 종이 필터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일부 제조업체는 이미 다양한 로스팅 프로파일을 위한 특정 종이 필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필터의 모양과 두께 및 밀도는 각각의 로스팅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Ola 는 다른 추출 변수들이 커피 추출에서 더 일반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합니다. “분쇄 입자, 수온 및 추출 기술을 제어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더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라고 그가 끝맺습니다.

A barista uses paper filters to brew coffee.

특정 로스팅 프로파일을 위한 종이 필터를 선택할 때, 모든 것에 맞는 단일 사이즈의 접근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종이 필터를 사용하면 컵에서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로스팅 프로파일을 설명하는 것이 분명히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다른 변수가 추출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한 변수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종이 필터로 더 많은 실험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두께, 재료 및 밀도를 시도하는 것은 훌륭한 출발점입니다.

*기사원문출처 : Should baristas use different paper filters for different roast profiles?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