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전격 비교! 실리콘 가스켓, 무엇이 다른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자주, 가장 많이 바꾸는 부품은 무엇일까?

큰맘 먹고 구입한 고가의 에스프레소 머신은 자동차와 같아서, 오래 좋은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체주기에 맞게 소모품을 잘 교체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에스프레소 머신은 특성상 물과 열을 항상 다루는 기계다보니, 부품들의 마모가 특히 심하다. 그 중에서도 그룹 헤드 안쪽에 장착되어 추출시 압력이 새어나가지 않게 해주어 에스프레소 추출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가스켓은 그 역할 덕분에 가장 짧은 교체주기를 자랑하는 부품이다.

에스프레소 추출 시 포터필터 바깥으로 물이 새는 경우, 우선 가스켓의 마모를 의심해볼 수 있다. 하지만 눈에 띄지 않는 부분이다보니 교체 주기를 놓치기도 일쑤. 그렇지만 가스켓의 마모는 곧 에스프레소 추출의 질과 직관되는 것이다보니 바리스타로서는 가스켓에 대해 항상 신경을 써야한다.

최근 실리콘 가스켓이 등장하면서, 관심 또한 급증하고 있다. 외관상 검정색 뿐이던 고무 가스켓과 다른 것은 다양하고 영롱한 색상뿐 인 것 같은데 도대체 무엇이 다른 걸까? 그래서 준비했다. 전격 비교! 고무가스켓 VS 실리콘 가스켓!!

 

1. 경화현상이 적다

고무의 특성상 지속적으로 열, 그것도 뜨거운 물에 노출되면 딱딱하게 굳어버리는 경화현상이 발생한다. 실리콘 가스켓은 주방용품에서도 흔히 쓰이는 실리콘 소재로 열에 강해 경화현상에서 자유롭다.

 

2. 헤드 안에 달라붙지 않는다

오래된 고무는 달라붙거나, 헤드 안에서 부서져 제거 자체가 어렵다. 경화된 고무 찌꺼기가 부스러지면서 에스프레소 추출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커피의 맛에 영향을 미치는 것뿐 아니라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실리콘 가스켓은 이런 걱정을 전혀 하지 않아도 된다.

 

3.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실리콘 소재는 주방용품으로 널리 쓰일만큼 인체에 무해하다. 뜨거운 물을 이용한 머신인데다, 사람의 입으로 직접 들어가는 음료를 만드는 데 있어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 아닌가

 

4. 수명이 길다

실리콘 가스켓은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경화현상이 적을 뿐더러, 마모가 더디기 때문에 수명이 보통 고무 가스켓보다 일반적으로 2배 가량 길어 6개월~1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숨가쁜 카페 영업으로 깜빡하고 놓치기 쉬운 교체주기를 늘려주어 숨을 돌릴 수 있다는 것도 실리콘 가스켓의 장점이다.

 

5. 실리콘 가스켓은 고무 가스켓보다 비싸다

라마르조코 서비스센터 기준, 고무 가스켓은 15,000원인데 반해, 실리콘 가스켓은 25,000원으로 만 원 가량 더 비싸다. 다른 업체들의 것들을 비교해보아도 많게는 2배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한다. 그렇지만 수명이 2배 가량 길다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친환경 소재인데다 부스럼 걱정이 없는 실리콘 가스켓을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합리적인 소비가 아닐까?

 

6. 사용기간이 늘어나도 초기의 연성을 유지한다

경화현상이 적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실리콘 가스켓의 장점은, 시간이 늘어나도 초기와 비슷하게 유연한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이는 열과 마찰이 자주 일어나는 환경에서 보다 안정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덕분에 우리는 좀 더 오래 압력을 가둬줄 수 있는 장점을 얻게 된다.

 

7. 교체하기 쉽다

시간이 지나도 말랑말랑하다는 것은, 그만큼 교체하기가 쉽다는 말이다. 가장 안쪽에 꼭 끼워져 있는 부품이기 때문에 딱딱하게 굳어져버리면 교체하는 동안 부서지거나 최악의 경우 헤드 속에 갇히게 된다. 서비스 센터를 부르면 속이 타들어가 건 물론이요, 비용까지… 하지만 실리콘 가스켓이라는 그런 걱정은 덜 수 있다.

 

8. 영롱한 색깔까지 있다!

물론, 색깔이 아무리 예뻐봐야, 보이지 않는 곳에 들어가는 부품인지라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애인이 없다고 멋진 속옷을 포기하지 않지 않는가?! 고객은 몰라도, 나의 마음 속에서 저 헤드 안에는 멋진 색깔의 실리콘 가스켓이 당당히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든든해지는 것은 내 마음이다!

물론,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다. 교체 주기만 정확히 지킨다면, 이미 서술한 고무 가스켓의 치명적인 단점을 피해갈 수 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고무 가스켓을 잘 사용하고 있고, 가격 또한 저렴하다. 실리콘 가스켓을 쓰더라도 이는 마찬가지다. 고무 가스켓의 단점을 보완한 것일 뿐 영구적인 부품이 아니다.

고가의 하이엔드 머신을 들여다놓아도, 지속적인 관리 없이 좋은 커피를 만들 수 없다. 특히 가장 자주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의 경우 계속 업그레이드 되는 소식에 관심을 기울이면, 보다 편하게 머신을 관리할 수 있고 또한 머신 자체의 수명을 연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맛있는 커피가 보장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다.

현재 다양한 사이즈와 컬러의 실리콘 가스켓이 출시되어 있다. 자신의 머신 사양에 맞는 실리콘 가스켓을 한 번,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장점은 이미 많이 나열했으니 말이다.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