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펫 카페 장단점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펫 카페를 생각했을 때 따뜻한 음료를 마시며 고양이와 강아지를 쓰다듬는 것을 상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동물의 털이 실수로 들어간 음료, 소음 그리고 소변 냄새나는 바닥부터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반려동물의 행동을 수시로 감시해 돌발 상황이 생길 시 곧바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직원들이 상주하고 있다면 안정된 펫 카페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깜찍한 동물 친구들이 손님을 맞이하는 펫 카페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장점

(사진 출처: 구글)
  • 반려동물 입양을 장려한다: 길거리에 버려진 강아지와 고양이의 숫자는 생각보다 어마어마하다. 물론 유기 동물 보호소가 버려진 동물들이 좋은 주인을 만나 입양될 수 있도록 장려할 수 있지만 반려동물 카페 또한 이를 장려할 수 있다. 카페에 방문하는 손님들 중 반려동물과 시간을 보내면서 정이 들어 입양까지 진행한 사람들도 있다.
  • 유기 동물과 교감하는 방식을 바꾼다: 유기 보호소에서 창살 안에 갇혀 관심을 얻으려 낑낑대는 동물들을 지켜보는 것 대신 펫카페는 사람들이 직접 동물들을 관찰하고 교감할 수 있게 도와준다.
  • 반려동물은 인간에게 이롭다: 가족들과 떨어져 살거나 친구가 필요할 때 펫 카페의 반려동물은 정신적으로 지지를 해준다. 동물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때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의 정신적 그리고 감정 상태가 더욱 건강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은 마음의 치유를 해주는데 용하다. 펫 카페에서 강아지 또는 고양이들과 노는 게 테라피에 가는 것 보다 훨씬 저렴하다.
  • 반려동물의 사회성을 높여준다: 반려동물 훈련사들은 반려동물이 다른 동물들과 더불어 사람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한다. 반려동물이 다른 동물들 및 낯선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자리가 얼마나 될까? 물론 다른 동물들과 옥신각신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함께 공존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정서적 안정: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한 몸에 받은 반려동물일수록 정서적으로 안정적이다.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들 또한 안정을 느낄 수 있다.

단점

(사진 출처: 구글)

위생법 위반 위험: 사람과 동물이 한자리에 모여있는 곳에 음식을 판매한다면 위생상 위반을 할 위험이 높아진다. 하지만 위생법을 위반하면 벌금 또는 사업 중단 위기까지 올 수 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과 떨어져 있는 곳에 직원들이 음식과 음료를 제조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반려동물 또한 카페에 완전히 격리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이는 공간 활용 측면에 있어 비효율적이며 카페가 유기 동물 보호소인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킬 수 있다.

  • 높은 비용: 고양이는 비교적 관리하기 쉽지만 애견카페를 운영할 경우 손님들이 음료를 즐기는 공간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 강아지들이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것이 중요하다. 도심에서 이러한 장소를 얻는 것은 비용적으로 매우 부담스럽다. 뿐만 아니라. 시설 비용뿐만 아니라 바리스타와 시설 관리인 임금까지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 수 있다.
  • 사고에 대한 책임: 만약 카페를 방문한 손님이 반려동물을 보고 기쁜 나머지 과한 애정표현으로 동물에게 해를 가한다면? 반대로 반려동물이 방문한 손님을 물어버리기라도 한다면 과연 누구에게 책임 소지가 있는 것일까? 만약 동물들의 행동의 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면 카페의 명성이 낮아져 새 방문 손님들을 망설이게 할 것이다.
  • 위생: 현실적으로 반려동물들의 대소변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 것인가? 고양이 카페에서는 어떻게 환기를 계속 시키며 대소변 냄새를 안 나게 할 수 있을까? 다행히도 이러한 걱정은 직원들이 꼼꼼히 환기와 대변 박스만 제때 치워주어도 해결할 수 있다.

인용 기사 출처: http://petcarefacts.com/blog/history-and-society/pros-and-cons-of-dog-and-cat-cafes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