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나에게 맞는 에스프레소 머신, 버전 보고 선택하자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에스프레소머신을 구매할 때 듣게 되는 버전 별 차이, 과연 무엇일까?

자동차를 살 때 만큼이나 다양한 버전들에 정신이 혼란이 될 때, 좋은 설명이 될 수 있을 내용을 라마르조코 코리아가 공개했다.

라마르조코(La Marzocco, 라마르조꼬)는 각기 다른 사용환경에 맞는 다양한 버전의 에스프레소 머신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이때 ‘버전’이란 머신을 작동하는 방식 또는 바리스타가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 위해 머신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수동(Manual) 버전에 가까울수록 바리스타는 프리 인퓨전(pre-infusion, 사전 적심)이나 압력 조절과 같은 추출 매개 변수를 보다 긴밀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자동(Automated) 버전에 가까울수록 반복 가능한 추출 값을 프로그래밍한 뒤 고객과의 소통과 서비스에 더욱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따라서 에스프레소 머신의 버전을 선택할 때에는 사용하고자 하는 매장의 환경이나 판매량, 바리스타의 스킬이나 인력 구성 등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림 1 수동(Manual) 버전에 가까울수록 바리스타는 프리 인퓨전(pre-infusion, 사전 적심)이나 압력 조절과 같은 추출 매개 변수를 보다 긴밀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자동(Automated) 버전에 가까울수록 반복 가능한 추출 값을 프로그래밍한 뒤 고객과의 소통과 서비스에 더욱 초점을 맞출 수 있다.

Auto-Volumetric With Scale (스케일이 포함된 자동): AV/ABR 버전

그림 2 ABR버전이 적용된 KB90, KB90는 세계 최초로 스트레이트-인 포터필터 시스템을 갖춘 모델로, 바리스타의 손목 보호는 물론 작업 동선을 효율적으로 개선했다.

자동 물양 설정이 가능한 AV버전에 스케일(저울)이 더해진 AV/ABR 버전은 각 그룹마다 내장된 스케일을 통해 바리스타가 샷 추출을 시작하면 컵에 담긴 커피의 무게를 기준으로 샷 추출을 멈추는 방식이다. ABR(Auto Brew Ratio) 버전은 내장된 스케일을 활용해 커피의 무게에 맞는 비율의 추출을 자동으로 달성할 수 있어 보다 정밀한 추출을 원하는 바리스타에게 제격인 제품이다. ABR버전의 경우 포터필터와 바스켓 무게까지 정밀하게 맞춰져 있어 오차범위를 줄여준다.

라마르조코에서 AV/ABR 버전이 적용되는 모델은 리네아PB, 스트라다, KB90 이 있다.

 

Auto-Volumetrics (자동물양설정): AV 버전

그림 3 AV버전이 적용된 리네아PB는 설정된 물양만큼 자동으로 추출한다.

AV(Auto-Volumetric)버전은 미리 설정해둔 만큼 추출을 진행하는 자동 물양 설정이 가능하다. 바쁜 매장에서 바리스타가 다른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바리스타가 샷 추출을 시작하면 머신은 사전에 프로그램에 설정된 물양을 기준으로 샷을 정지시켜 선호하는 커피의 양을 맞춰준다.

AV버전이 적용되는 라마르조코의 머신은 리네아 클래식, 리네아PB, GB5, 스트라다, KB90 등이다.

 

Semi-Automatic (반자동): EE 버전

그림 4 EE버전의 리네아 클래식. 1980년대 말에 출시된 리네아는 3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안정된 성능으로 오랫동안 사랑받는 라마르조코의 아이콘이다.

자동 물양 설정이 가능한 AV버전과는 달리, 바리스타가 푸시버튼이나 패들 인터페이스로 직접 샷 추출을 시작하고 멈춤으로써 원하는 커피 양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다소 불편할 수는 있으나 한 잔 한 잔을 정확하게 내리기를 바라는 바리스타들에게는 오히려 선호되는 버전이다.

리네아 클래식, 스트라다와 가정용 머신은 리네아 미니가 이 버전을 가지고 있다.

 

Manual (수동): MP, EP 버전 및 레버 머신

그림 5 세계 최초로 가변압 추출이 가능해진 스트라다EP. 각 그룹별로 독립된 커피보일러와 완벽한 가변압 기술로 바리스타에겐 소위 ‘꿈의 머신’이라고 불리운다.

수동 추출에 가까운 버전은 MP와 EP, 그리고 레버 버전이다. MP버전은 패들을 활용해 수동으로 프리 인퓨전 시간을 조절할 수 있고 EP의 경우에는 전기 제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추출 압력을 조절할 수 있다.

MP가 적용되는 라마르조코 머신은 스트라다와 GS3(가정용 1그룹)가 있다.

EP버전은 유일하게 스트라다 라인에만 존재한다. 스트라다 EP는 특히 세계 최초의 가변압 머신으로 3바에서 12바 사이의 압력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어 바리스타가 원하는 레시피의 자유도를 훨씬 높여준다.

라마르조코의 유일한 레버형 머신인 레바는 매 추출마다 물양을 직접 설정하고 피스톤 압력으로 추출하여 기존의 로터리 펌프 방식보다 더욱 기술이 요구되지만, 인체공학적 설계로 바리스타의 피로도를 줄이고 안정성을 높여 깊은 인상을 준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토록 다양한 에스프레소 머신의 버전을 선택하는 데에는 매장의 환경이나 방문하는 고객의 수 등을 잘 고려해야만 한다. 특히 바리스타가 얼마만큼의 자유도를 원하는지, 표현하고자 하는 맛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머신의 기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바리스타가 어떤 커피를 원하는가, 매장에 러시타임이 있는가, 매장의 크기나 동선은 어떤지 등에 대한 나름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서울 강남에 위치한 라마르조코 코리아 쇼룸을 방문하여 구입 전 제품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상담하고 머신을 직접 시연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맞춤형 상담은 머신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성향과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알맞은 버전을 구매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라마르조코 코리아 lamarzoccokorea.co.kr

쇼룸: 서울시 강남구 학동로50길 42 (논현동 255-5) 2층 ㈜라마르조코 코리아

운영시간: 월~금 오전 09:30-18:30 (점심시간 12:30-13:30, 공휴일 휴무)

상담문의: 02-3444-1177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