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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카페, 성공적인 브랜드로 만들고 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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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꿈이 로스터리나 카페 점주가 되는 것이라고 하지만 막상 시작 할 자신이 없나? 아니면 이미 운영을 하고 있지만 장사가 생각만큼 잘되지 않아서 고민 중인가?

이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한번 제시해보겠다. 넘쳐나는 카페들 사이에서도 계속되는 창업의 현상에 대한 해석은 그만큼 아직도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데 있다. 물론 정부 통계에서 나왔다시피 그만큼 많이 폐업을 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식당들의 경우에도 같은 현상인데 단지 카페들이 워낙 주목 받아서 시장의 포화에 대한 체감을 더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듯하다.

이제는 단순한 소비 식품이 아닌, 하나의 생활 문화로 자리잡은 커피와 커피를 제공하는 카페를 통하여 사업적인 성공을 열망하는 여러분에게 도움될 만한 포인트를 짚어보고자 한다. 특히 이번 접근은 단순 사업성이 아닌 하나의 브랜딩 측면에서 접근해보고자 한다.

1. 당신이 이 카페를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자

카페는 하나의 사업이므로 결국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하지만 어떠한 사업도 마찬가지로 그 영리행위를 하는 이유가 명확해야 한다. 그 이유에 따라서 모든 사항들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결국 카페를 통하여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는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정하자.

여러분이 추구하는 목적은 결국 소비자들도 느낄 것이고 카페 컨셉과 성공의 열쇠로 직결될 것이다.

2. 추구하는 가치를 브랜드에 반영시켜라

브랜드와 가치는 같은 선상에 존재해야 인정 받을 수 있다.

가치가 없는 것은 브랜드가 될 수가 없고, 브랜드인 것처럼 보이더라도 가치가 없는 수준일 수 있다.

즉, 성공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만인이 인정하는 가치가 존재해야 한다.

그리고 오너가 추구하는 그 가치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브랜드에 반영되면서 보여져야 한다.

가치가 존재하지 않거나, 있는데도 실무자의 능력이 부족하여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브랜드도 성장하기가 힘들다.

그리고 성장하더라도 계속적인 유지는 더욱 힘든 것이다. 그러므로 브랜드가 유지되고 성장할 수 바탕이 처음부터 잘 형성되어야 한다.

3. 높은 가치는 높은 품질과 함께 간다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는 브랜드들은 대부분 품질이 높다.

휴대폰부터 가방, 그리고 식품에까지 사람들이 인정하는 이름에는 그에 맞는 품질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사람들이 지불하는 비용 대비 받는 제품의 가치가 더 높아야 소비자는 만족하고 재 구매하면서 그 가치가 인정 받는 것이다.

하나의 고가 브랜드인 것처럼 전략을 펼치더라도 역사가 증명하듯이 고가의 콘텐츠가 품질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그 이름은 장기적으로 결국 쇠퇴하게 된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인정받는 브랜드들은 역사와 가치가 인정받는 명품들인 것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스페셜티커피 시장은 급속도로 확장하고 있다.

많은 대형 프랜차이즈 회사들도 이제 속속들이 하이앤드 컨셉 매장을 오픈하고 있고 작은 개인 매장들도 점점 퀄리티를 향한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대중들의 퀄리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해준다.

즉, 카페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제 커피의 맛이 중요해졌다는 것이다. 하나의 브랜드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퀄리티가 필수 요소가 된 셈이다.

다음 과제는 그 퀄리티를 만들기 위한 핵심 요소를 정확히 이해하고 확실하게 준비하는 것이다.

4.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하라

차별화가 없으면 소비자는 당신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

여기서 포인트는 그 차별화의 대상이 핵심 컨텐츠여야 한다는 것이다. 카페에 적용한다면 결국 당신이 판매하는 컨텐츠의 차별화인 것이다.

인테리어가 조금 다르다고 해서 소비자는 끌리지 않는다. 인테리어와 구조가 아주 뛰어나거나 판매하는 컨텐츠가 확실하게 남달라야 당신만의 카페 색깔을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넘쳐나는 카페들 사이에서 당신만이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의 차별화가 존재해야 한다.

5스토리텔링을 하라

스토리텔링은 마케팅에서 자주 소개되는 방법이다.

이것은 그만큼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하나의 브랜드를 각인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신생 브랜드의 경우에는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하는지 의문이 생길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카페가 추구하는 목표가 있고 만들고자 하는 가치와 이미지가 있다면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결국 스토리텔링은 카페가 만들어진 이유에 대한 이야기와 역사이기 때문이다. 만약 이 부분이 어렵다면 당신은 아직도 명확한 목표가 없는 상태일 것이다.

6. 철저한 준비를 하라

소비자는 냉정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만큼 확실한 매력 포인트가 없는 카페를 운영하면서 손님이 많기를 바라는 것은 지나친 욕심인 것이다.

생각해보면 우리 모두 맛 없는 식당을 냉정하게 외면하지 않았던가?

소비자들의 주머니를 여는 것은 그만큼 어렵고 감사한 것이다. 그러므로 상권, 장비, 메뉴, 인테리어 등 하나씩 꼼꼼히 점검하면서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자신의 카페를 바라봐야 한다.

이것을 꼭 유념해서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금액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자연스레 브랜드가 형성되고 카페 수익은 날로 번창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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