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스페셜티 커피에서 바리스타 역할이 변하고 있는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카페에서 바리스타는 커피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가 중 하나입니다. 커피 전문점의 “얼굴”로 여겨지며, 바리스타들은 커피 제조의 예술과 과학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들의 임무는 높은 품질의 음료를 일관되게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문을 열 때마다 모든 사람에게 훌륭한 고객 서비스와 환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최근 몇 년간 특히 스페셜티 커피가 진화함에 따라 바리스타의 역할도 변화해왔습니다. 지금은 좋은 커피를 제공하고 고객을 환영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요구사항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바리스타는 커피 생산에 대한 접근 가능한 정보를 습득하고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해야 합니다. 동시에, 바리스타들은 산업이 효율성과 추출을 개선하기 위해 점점 더 자동화와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적응해야 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그들의 역할을 여러 가지 새로운 방식으로 형성했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나는 Forest Green Coffee 의 유럽 영업 총괄인 Roosa Jalonen 과 대회 코치로서  Espacio Tuesta 의 총감독이자 2023년 월드 브루어스 컵 챔피언인 Carlos Medina 와 대화했습니다.

A barista pours latte art into a takeaway cup in a coffee shop.

바리스타의 지속적인 진화

때때로 바리스타의 커피 산업 내외 위치는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존경받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종종 체계적인 직업 대안이 아닌 일시적인 직업으로 간주되어, 바리스타들은 일반적으로 사업주로부터 보다 작은 투자를 받았습니다. 당연히 이로 인해 커피 가게에서의 직업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직률이 증가하며, 이는 무엇보다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텔 및 외식 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The Caterer 에 발표된 기사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영국의 외식업 종사자 수가 평균 6% 매달 자리를 떠났습니다. 스페셜티 커피 부문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바리스타의 역할에 대한 관점을 더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에는 여러 가지 주요 이유가 있지만, 주로 바리스타의 기술과 지식이 향상되었기 때문입니다. Roosa Jalonen 은 런던에서 커피 전문가이자 Q 그레이더이며 이전에 여러 커피 전문점에서 바리스타로 일했습니다. “바리스타로서, 커피를 준비하고 우유를 스팀하는 기본 지식을 알아야 합니다,” 그녀는 말합니다. “많은 카페에서 바리스타들은 라떼 아트를 만들 수 있고 다양한 커피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이는 다른 많은 서비스 업무보다 더 많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손님들이 스페셜티 커피에 대해 더 많이 배우기를 원하면서, 바리스타들은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은 커피 생산에 대한 지식을 알아야 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합니다:

  • 다른 커피 원산지 및 품종
  • 다양한 가공 방법이 맛 프로파일에 미치는 영향
  • 커피를 재배한 생산자, 농장 또는 협동조합

Carlos Medina 는 경험 많은 커피 대회 선수로서 2020년 칠레 바리스타 챔피언입니다. “요즘은 커피에 대해 배우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그는 말합니다. “온라인 자료, 책 및 강좌가 많이 있습니다.”

A barista distributes ground coffee in a portafilter.

다양한 직무 방향

바리스타들은 다른 경력으로 전진하고 싶어할 때가 올 것입니다. 일부는 커피숍 환경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슈퍼바이저 또는 관리 직책 – 다른 사람들은 산업의 다른 분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로스팅은 바리스타로 일한 후에 자연스러운 경력 단계입니다. 이에 대해 Roosa 가 설명합니다. “많은 로스터는 자신들의 커피 레시피를 만들고 전담 바리스타들과 최적의 추출 매개 변수를 공유하는데, 이는 로스터와 바리스타 간에 명확한 의사 소통과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녀가 말합니다. ”Roosa 는 자신이 이 경력 궤적을 따랐지만 “관리, 제품 개발, 영업 등 다양한 기회가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바리스타에서 로스터로의 전환은 항상 쉽지 않습니다. “적어도 칠레에서는 로스터리에서 일할 기회를 찾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런 직종의 공석이 많지 않기 때문에,” Carlos 는 말합니다. “머리 또는 보조 로스터로 일할 기회를 찾는 것은 훨씬 더 어렵습니다.”

경쟁: 기술과 전문성을 높이는 것

바리스타들에게 로스팅 외의 다른 직업 옵션을 탐색하는 것은 가치 있을 수 있습니다 – 특히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과 지식을 더욱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최근 몇 년간,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십과 같은 커피 대회의 점점 커지는 중요성과 영향력으로 바리스타들에게 새로운 경력 진로를 만들어 냈습니다. 대회에 참가하면 커피숍 환경에서 충분히 발전시키기 어려운 공개 연설 및 더 강한 압력 하에서 일하는 등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바리스타 챔피언이 되려면 그 타이틀을 정말로 얻고 싶어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Carlos 가 말합니다. “이에는 많은 열정, 질서 정연함, 배우고 시도하려는 열망, 창의성, 적응력, 그리고 많은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런 타이틀을 얻는 것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여러 차례 시도해야 할 수 있으므로 선수들은 미리 알아야 합니다,” 그는 덧붙입니다.

A female barista steams milk in a coffee shop.

다양성과 포용성 향상하기

스페셜티 커피는 다양성과 포용성 있는 산업으로 자부합니다. 물론 계속 발전해야 할 여지는 있지만, 지금까지 이루어진 몇 가지 긍정적인 변화 중에는 바리스타 커뮤니티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Glitter Cat Barista 및 Go Fund Bean(안타깝게도 2024년에 운영 중단)과 같은 비영리 단체가  있으며, 이들은 공동체의 회원들에게 바리스타 및 대회 교육, 멘토링 및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바리스타나 다른 직업으로 스페셜티 커피에 경력을 시작하는 것이 훨씬 더 접근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산업 전체가 보다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과 시각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Roosa는 채용 과정 자체가 이에 큰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나는 Fair Shot 이라는 사회적 기업 카페가 학습 장애 및 자폐증을 가진 젊은 성인들이 호스피탈리티 분야에서 일자리를 얻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훈련 세션에 참석했습니다,” 그녀가 말합니다. “그들의 일은 정말 놀랍고, 이들은 이 공동체가 고용을 얻고 유지할 수 있는 평등하고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잘 조직된 훈련 프로그램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한 자료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항상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대부분의 비영어권 국가의 사람들을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라틴 아메리카와 칠레를 비롯한 다른 스페인어권 국가에서는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가 영어로 제공됩니다,” Carlos가 말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에게는 학습이 복잡해지는 언어 장벽이 있습니다.” 이 문제는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십과 같은 대회를 포함하여 커피 산업의 다른 영역에서도 제기된 문제입니다. 커피 교육이 실제로 포괄적이고 접근 가능하려면, 기업, 개인 및 단체들이 다양한 언어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합니다. A person prepares several V60 pour overs in a coffee shop.

바리스타 VS 자동화

커피숍에서 자동화와 유사하게, 커피 공급망의 다른 부분들과 유사하게, 자동화는 점점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 예시 중 하나로, 자동 푸어 오버 브루어는 추출 효율성과 일관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는 바리스타의 역할이 분명히 변화했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커피를 제공하는 것은 맞지만, 많은 것들이 변화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Roosa 가 말합니다. “심지어 커피를 내리는 방법도 제가 바리스타로 일했을 때 10년 전과는 다릅니다. 커피 추출을 더 자동화하는 많은 새로운 도구들이 있습니다.” 그 결과, 바리스타들은 기술과 조화를 이루며 일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 심지어 그것을 자신의 이점으로 사용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 푸어 오버 브루어로 커피를 준비하는 것은 그들에게 손님과 상호 작용하고 전반적인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제공합니다.

지식 공유

“우리는 기계를 조정하고 음료 및 레시피를 만들고 어떤 커피를 제공할지 선택할 바리스타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Carlos가 말합니다. “하지만 나는 바리스타의 역할이 미래에 더 지적인 것으로 변모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심의 여지 없이, 바리스타들의 커피 공급망 전체에 대한 지식은 앞으로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 이를 통해 그들은 스페셜티 커피에서 더욱 교육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을 것입니다.

A barista pours latte art in a mug.

커피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높은 기준으로 준비할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것이 어떤 바리스타에게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바리스타의 역할은 최근 몇 년 동안 변화했음은 분명합니다 – 그리고 더욱 더 발전할 것입니다. 바리스타가 가장 중요한 고객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산업 내 위치는 소비자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기사원문출처 : The role of the barista is changing in specialty coffe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