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커피숍 에티켓에 대한 7가지 팁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커피숍에 들러 빠르게 테이크 아웃해가거나 가벼운 간식을 먹는 것에 익숙하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커피숍이 사무실화 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어떻게 이런 흐름이 시작되었을까? 손님이 노트북을 들고 오랫동안 앉아있는 것이나 커피숍 좌석을 더 늘리게 된 것, 무료 와이파이 그리고 추가 전기 콘센트 중 어느 것으로부터 시작됐을까?
(어쨌든 이 문제는 필자에게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를 생각나게 한다.)

어느 쪽이든 이것은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이로 인해 손님과 카페가 모두 웃을 수 있다.

필자는 최근에 커피숍에서 일하면 좋은 점에 대한 한 기사를 읽었는데 단지 따뜻한 라떼(그리고 카페인) 때문에는 아니었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주위 소리가 창조적인 생각을 이끌어낸다고 한다. 이 연구는 ‘적절하게 산만한 환경의 경우 그 과정은 어렵지만, 추상적인 생각을 자극하여 창조성을 강화시킨다.’고 밝혔다.

에스프레소 머신의 윙윙거리는 소리와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소리가 작업이 더욱 생산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집중하게 만든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할 일이 없거나 근처 커피숍으로 향하지 않더라도(혹은 이미 예산 초과 일지라도)겁먹을 필요가 없다. Coffitivity로 똑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것은 커피숍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당신의 생산성을 자극시킨다. 필자도 시도해봤는데 놀랍게도 효과가 있다.

그러나 개인 공간이나 홈 오피스를 벗어나 시각이나 청각 그리고 후각을 자극시키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커피숍에서 사무를 볼 때 지켜야 할 몇 가지 에티켓이 있다.


1.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말라.

당신이 선택한 자리에 앉을 때 얼마나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지 주의해야 한다. 혼자서 일할 때 여분의 의자를 사용하여 당신의 코트나 가방 아니면 당신 발을 올려 놓지 말아라(당신은 집에 있는게 아니다). 4명이 앉을 수 있는 테이블을 혼자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본적이 있다. 특별히 피크 타임에는 좋지 않은 생각이다.

2.언제 일어나야 할지를 인지해라.

피크타임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오래 머물더라도 환영 받는 때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카페에 몇시간 정도 머물 계획이라면 한산한 시간에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는 곳을 선택해라(아침이나 점심의 러쉬 타임을 피해서). 추가적으로 만약 당신이 길거나 잦은 통화를 한다면 주변의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거나 기밀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매장 바깥쪽에서 당신의 사무를 보는 것이 좋다.

3.목소리를 낮춰서 이야기해라.

전화를 해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간단하게 하고, 통화를 하거나 다른 사람과 미팅을 한다면 목소리를 낮춰라. 시끄러운 대화는 다른 사람들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하게 당신이 노출될 수 있으므로 공공장소에서 이야기할 때 주의해야 한다.

4.사생활을 보호해라.

자료 보안이 우려되는 당신은 그것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당신의 컴퓨터 화면을 통해 보여지는 부분까지 주의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회사나 고객들에게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는 중요한 기밀 정보를 노출 시킬 수 있다.

5.욕심쟁이가 되지 마라.

다행히도 많은 커피숍이나 서점 그리고 카페에서는 많은 콘센트 들이 있고 좌석당 콘센트의 숫자도 충분하다. 만약 당신이 꽉 찬 라운지에 있다면 제한되어 있는 콘센트의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누군가가 플러그를 꽂기 위해 기다리면서 당신을 째려보고 있을지도 모른다. 한가지 더 고려할 점이 있다면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큰 용량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영화를 실시간 스트리밍하여 제한된 와이파이 내에서 혼자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이럴 경우 다른 사람의 연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6.뭔가를 구매해라.

고상하지 못하게 카페에 들어와서 아무것도 구입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은 외부에서 음식이나 음료를 가져오는 것 보다 더 좋지 않다. 만약 당신이 카페에서 장시간을 보낼 계획이라면 뭔가를 구입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7.뒷정리를 깔끔하게 해라.

의무는 아닐지 몰라도 일하는 스텝들이 항상 감사해 할 것이다. 특별히 당신이 자주 가는 단골 카페라면 더욱 더 그러할 것이다.


모든 비즈니스 활동에 있어서 마찬가지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항상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

누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는지
당신은 결코 알 수 없다.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