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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는 어떻게 중국의 커피 혁명을 이끌고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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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는 15분마다 신규 스타벅스 매장이 문을 열 정도로 ‘제2의 물결’(스타벅스 등 대형 체인점들이 이끈 커피 문화)이 거세지만, 스페셜티 카페들에게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니다. 카페 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정착되면서 스페셜티 카페들은 새로운 수혜자가 될 수 있다.

그렇다고 성공이 보장되었다는 뜻은 아니다. 중국의 연 평균 커피 소비량은 여전히 한 잔에 불과하다(2016 ICO 보고서 참조).

중국에서 성공한 커피숍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카페 오너와 투자자들은 어떻게 이 기회를 살릴 수 있을까? 지금부터 중국 커피 혁명의 최전방에 있는 상하이로 가서 그 해답을 찾아보자.

중국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누구인가?

커피 사업을 하고 싶다면, 고객이 누구인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2017년 9월에 발표된 Mintel Coffee China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커피 시장은 연평균 10.3%씩 성장해 왔다.

그런데, 중국 사회에서 커피를 특히 더 많이 소비하는 그룹이 있다. 시골 지역은 커피 소비가 많지 않은 반면, 도시지역은 소비량이 많다. 특히, 그 안에서도 3개의 그룹이 중국의 커피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 ‘포스트 90s’ 세대: 중국 인구의 16%는 1990년 이후에 태어났다. ‘포스트 90s’라고 불리는 이 세대는 서양 미디어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들 중 상당수는 카페 문화를 받아들였다. 성공한 카페가 되고 싶다면 이 세대를 붙잡아야 한다.
  • 화이트 컬러 직장인: 미국이나 유럽과 마찬가지로 많은 직장인들은 커피의 힘을 빌려 하루를 버틴다. 중심 업무지구의 카페가 장사가 잘 되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 여성: 여성들은 친구들과 카페에서 만나거나, 밥 대신 커피를 곁들인 가벼운 식사를 할 확률이 남성보다 높다. 그렇기 때문에 카페오너라면 여성고객을 놓쳐서는 안된다.

이제 누구를 타깃으로 할지 알았다면, 어떻게 높은 수익을 유지하면서 성공적으로 카페를 운영할 지 배워보자. 사실, 이 부분이 더 어렵다.

상하이의 성공 열쇠는 무엇인가?

중국 도시의 카페 폐업률은 14.1% 정도인데 상하이는 예외다. 중국 금융 및 산업의 중심지, 상하이에는 2016년 말 기준으로 약 5,600여개의 카페가 영업 중이다. 상하이 카페를 특별하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일까?

 

  1. 포스트 90s의 미학

포스트 90s 세대는 색다른 카페 경험을 추구한다. 그들은 커피를 마시는 것만큼 보여지는 부분을 중시한다. 전통적인 중국 카페의 데코레이션은 잊어라. 10대들은 더 새로운 것을 찾는다. 창의적인 데코레이션, 오픈 바, 공장 스타일 인테리어를 고려해 보자.

 

  1. 테이크아웃 전문점:

상하이 중심 업무의Manner Café는 면적이 2평방 미터에 불과하다. 좌석이 없는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좁은 뒷골목에 위치해 있다. 임대료를 절약한 덕분에 커피 가격을 컵당 15위엔까지 낮출 수 있었다. 저렴한 가격 덕분에 Manner Café는 하루에 150잔 이상의 커피를 판매한다. 가게 밖으로는 하루 종일 목마른 고객들이 줄을 서 있다.

 

  1. 스페셜티 커피숍

마지막은 스페셜티 카페다. 여기서는 품질 좋은 원두를 정성스럽게 브루잉해 준다. 평균적인 판매량은 하루 50잔 이하로 많지 않지만, 고객들이 열망하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한다.

중국에서 꽃피고 있는 커피 문화에는 엄청난 잠재력이 숨어 있다. 하지만, 커피 사업에 도전할 것이라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시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마진을 잘 계산하고, 올바른 전략을 택해야 한다.

세상에 보장된 성공 같은 것은 없다. 다만, 테이크아웃 전문점, 스페셜티 커피, 포스트 90s 마케팅 등의 요소를 잘 조합한다면 많은 상하이 커피숍들이 더 큰 수익과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s://www.perfectdailygrind.com/2018/06/how-is-shanghai-leading-a-coffee-rev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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