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스페셜티 커피에서 커피 관련 직무의 변화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우리는 지난 10여 년간 스페셜티 커피 분야에서 많은 변화를 보아왔습니다. 식물성 우유 사용의 증가에서부터 지속 가능성에 대해  큰 초점에 자동화된 솔루션의 채택 증가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는 항상 진화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에 발맞춰 진로 선택도 바뀌었습니다. 바리스타나 로스터와 같이 한 때 더 명확했던 직무 역할이 이제는 더 세분화 되었습니다. 동시에, 그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그 어느 때보다 많아지면서, 경력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에서 진로 선택권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잘이해하기 위해 뉴질랜드에 있는 Foundation Coffee 의 Jamie Galloway 전무이사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가 무슨 말을 했는지 계속 읽어 보세요.

A barista pours latte art in a ceramic cup.

스페셜티 커피는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나요?

“스페셜티 커피”라는 용어는 1970년대 초 노르웨이의 Erna Knutsen 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지만, 스페셜티 커피 부문이 더 확립된 것은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을 통해서였습니다.
스칸디나비아 로스터는 이 기간 동안 시장을 개척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Stumptown, Counter Culture, Blue Bottle, La Colombe 와 같은 미국의 선도적인 로스터도 다수 포함되었습니다. 제3의 물결의 일환으로, 로스터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관행에 훨씬 더 집중했습니다.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생산자와 더욱 긴밀한 협력
  • 커피 소싱 및 구매에 대한 투명성 향상
  • 고품질 커피에 대한 프리미엄 지불

이러한 관행과 함께, 제3의 물결 커피 문화는 커피를 로스팅하고 추출하는 기술에 훨씬 더 큰 초점을 두었습니다. 게다가, 싱글 오리진 커피는 훨씬 더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특히 로스터와 바리스타에게 커피 부문의 직업 역할과 경력 기회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수년간, 커피 전문가들의 기술과 지식은 엄청나게 성장했고, 이것은 스페셜티 커피에서 일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A barista pours latte art standing next to a food display.

더욱 중요해진 바리스타의 역할

전통적으로 바리스타의 역할은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크게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고품질의 커피를 준비하는 데 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딱딱하고 부드러운 기술 중에서도 바리스타는 에스프레소와 필터커피로 다양한 커피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탄탄한 기술 지식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바리스타들은 소비자들에게 커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전에는 많은 고객이 원산지, 품종 및 처리 방법과 같은 요소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바리스타들은 커피 공급망 자체에 대해 특별히 잘 알지 못했습니다. 오늘날은 스페셜티 카페에서 일하는 바리스타들은 커피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생산지와 세척 처리가 무엇인지에 대한 공통 감각 프로파일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필요한 기술과 지식 이상으로, 바리스타 직업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바뀌었습니다. 세계의 몇몇 나라들에서는, “임시방편” 직업으로 보여지기 보다는, 스페셜티 커피에서 바리스타로 일하는 것이 더 긴 경력의 일부로 여겨집니다. 결과적으로 바리스타는 특히 고용주로부터 적절한 수준의 지원과 투자를 받을 때 더 많은 경력 향상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기술에 대한 의존

커피 산업 내 다양한 많은 직업 역할들과 마찬가지로, 기술은 바리스타들이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Jamie 는 “최근 노동 문제로 인해 발달된 기술을 가진 바리스타를 고용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afe Assist 와 같은 솔루션을 사용합니다.” 바리스타는 이제 업무 역할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과 자동화된 솔루션에 접근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작업의 필요성도 줄어듭니다. 여기에는 자동 우유 거품 시스템과 자동 탬퍼가 포함되어 있어 작업 흐름과 음료 품질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 roaster – one of many coffee career opportunities – checks the roast profile while using a machine.

로스터의 직무 역할은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20여 년 전만 해도 대부분의 로스터는 다른 직무와 유사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것은 주로 이 시기 동안 다크 로스팅 프로파일이 훨씬 더 인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커피의 고유한 특성을 보여주는 훨씬 더 광범위한 로스팅 프로파일이 중요시되면서 로스팅 기술은 전 세계의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제3의 물결 운동의 지속 가능한 가치에 따라, 로스터와 생산자(수출자뿐만 아니라) 간의 직무 관계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이론적으로, 직접 무역 모델을 통해 이러한 공급망 행위자들 사이에 더 많은 신뢰를 구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커피 산업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로스터는 이제 도매 고객 및 소비자와 공유할 수 있는 커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커피를 로스팅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데는 수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한 다양한 원산지, 품종 및 가공 방법을 고려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이 중에서 로스터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도 배워야 합니다:

  • 로스팅 할 커피 배치 일정조정
  • 품질관리 프로세스 관리 및 선도
  • 프로파일링 및 커피 시음
  • 생두 및 로스팅 커피 재고 관리
  • 주문 발송

Jamie 는 “바리스타와 비슷하게 로스터의 역할이 확대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로스터는 이제 종종 비즈니스 운영과 관련된 광범위한 작업에 관여합니다.” 여기에는 도매 고객 관리, 마케팅 및 브랜딩에 더 많이 참여하는 것, 교육 수업 또는 워크샵 개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기술은 로스터의 가장 친한 친구

오늘날 기술적 머신과 전통적인 로스팅 기술은 비교되고 있다.  로스터는 로스팅 프로파일을 확인하기 위해 시각 및 오디오 신호에 의존해야 했으며, 이는 균일하지 못함과 과소 또는 과다 로스팅의 결과가 나오는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10년 동안 로스팅 기술은 훨씬 더 발전했습니다. 이를 통해 로스터는 다양한 로스팅 프로파일을 실험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커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최신의 기계는 로스터가 다양한 로스팅 변수를 더 잘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AI)을 사용합니다. 인공지능이 첫 번째 균열과 같은 로스팅 과정의 주요 단계를 인간보다 더 정확하고 일관되게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커피의 품질을 더 잘 표현하는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로스팅 프로파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술이 제공할 수 있는 지원 수준을 고려할 때, 많은 로스터는 이제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에 맞는 더 광범위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라이트 로스팅 된 싱글 오리진 커피부터 고품질 블렌드까지 다양합니다.

A barista takes a customer's order in a coffee shop.

스페셜티 커피 경력은 미래에 어떻게 발전할 수 있습니까?

스페셜티 커피 분야의 변화무쌍한 특성과 마찬가지로, 직업 기회 또한 계속해서 진화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Jamie 는 커피 전문가들이 그 분야에서 자신의 역할 이상으로 그들의 기술이 확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리는 미래에 더 많은 직업 기회를 보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바리스타는 관리 및 교육 업무에 더 많이 참여하거나 심지어 커피숍 및 기타 브랜드의 콘텐츠 제작에 더 많이 참여하기 시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치는 소비자를 보다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교육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은 바리스타와 로스터뿐만 아니라 다른 커피 전문가들에게도 최우선 순위로 남을 것이 분명합니다. 이것은 커피 교육에 진출하려는 사람들에게 배움과 전문적인 발전의 기회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바리스타와 로스터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격차를 더욱 좁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로스팅에 관한 한, 기술은 경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이 확실합니다.
Jamie 는 “기술 주도의 커피 로스팅은 이미 흔한 일이며, 생두의 가격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어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또한 로스팅과 관련된 비용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커피 사업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더 높은 수준의 책임이 수반될 것입니다.” 지난 2~3년간 커피 가격이 특히 변동성이 컸기 때문에 로스터들은 이제 사업을 운영할 때 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기술에 더 집중하면 특히 반복 작업 자동화 및 워크플로우 최적화와 같은 로스터 및 바리스타의 여러 작업이 변경되고 잠재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진로진학의 중요성

어떤 산업이든 직업 만족을 위해서는 경력 향상이 필수적입니다. 스페셜티 커피도 마찬가지인데, 대부분의 커피 전문가들은 정기적으로 더 배우고 그들의 기술을 향상시킬 방법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더 많은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로스터와 바리스타가 수입을 다양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교육이나 워크샵을 주최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경력 수준과 직업적 포부에 부합하는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PDG Jobs 와 같은 산업 별 구인 게시판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PDG Jobs 는 스페셜티 커피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의 목록을 호스팅합니다. 이 구인 게시판에는 바리스타부터 생두 바이어,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모든 것에 이르기까지 커피 산업에서 광범위한 직업에 대한 목록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커피 전문가들이 산업 내에서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경력의 발전과 성장을 제공하는 역할을 찾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Jamie 는 “숙련된 직원을 채용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기 때문에 맞춤형 경력 진행 계획이 마련되지 않으면 직원들은 다른 곳에서 진행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A Q grader – one of many coffee career opportunities – removes the crust while cupping coffees.

스페셜티 커피 산업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크게 변화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이것은 또한 직업 기회의 변화로 이어졌으며,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많이 변화할 것이 확실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자리를 찾는 것은 가장 좋은 시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PDG Jobs 와 같은 플랫폼은 경력을 쌓기를 원하는 커피 전문가들에게 항상 좋은 출발점입니다.

*기사원문출처 : How have career opportunities changed in specialty coffe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