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스페셜티 커피 농가의 부의 격차와 시장 진입을 향한 노력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스페셜티커피를 생산하려면 돈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많은 돈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생산자들은 품질과 수확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뿐만 아니라, 농장에 다시 투자해야 합니다. 장비와 기계를 교체하거나 더 견고한 품종을 심는 것과 관계없이, 생산자들은 농장을 최대한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수익을 내야 합니다.

전세계 1250만 소규모 커피 농가 가운데 많은 농가들에게는 이는 적어도 도전적인 일일 것입니다. 세계 커피 공급의 최대 80%를 책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중 최대 80%가 빈곤선에 살고 있다고 추정됩니다. 결과적으로 고품질 커피를 생산하기 위해 농장에 다시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적으로 유리한 생산자들이 스페셜티 커피를 재배하기가 훨씬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소규모 농가들의 시장 접근성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이 주제를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Making Better Coffee 의 저자 Ted Fischer 와 Azahar Coffee Company 의 생두 책임자 Chad Trewick 과 대화해보았습니다.

A coffee farmer harvests coffee cherries from a tree.

커피 생산에서의 부의 격차 이해

커피 농장은 비즈니스이며 따라서 운영을 위해 돈을 벌어야 합니다. 그러나 스페셜티 커피 가격에 엄격한 시장 규제가 없기 때문에 다양한 생산자에게 지불되는 금액은 상당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tercontinental 거래소에 상장된 상품 등급 아라비카의 거래 가격인 C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C 가격은 기본적으로 공급과 수요에 따라 결정되므로 끊임없이 변동합니다. 2024년 1월 말 기준으로 C 가격은 미국 뉴욕시에 본사를 둔 주요 상품 거래소에서 약 2달러/파운드 미만입니다. 스페셜티 커피 가격은 C 시장과 연관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추가 프리미엄이 함께 있습니다. 이 프리미엄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극단적인) 사례 중 하나는 2023년 Best of Panama 경매입니다. Carmen Estates 의 96.5점 워시드 게샤가 미국 달러로 1파운드당 4,500달러(킬로그램당 10,005달러)의 충격적인 입찰을 받은 경우입니다. 물론 이는 예외적인 사례이며 어떤 실제적인 용어에서 C 가격과 비교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국제무역센터의 커피 수출가이드에 따르면 대부분의 생산자들은 소매 커피 가격의 약 10%를 유지한다고 추정되므로, 만약 대부분의 카페에서 필터 커피 1잔에 대략 4달러를 청구한다고 가정하면 이는 컵당 약 40센트에 해당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일부 농가가 소량의 커피에 대해 경매에서 수천 달러를 받는 반면 많은 다른 농가들이 빈곤선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불평등을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Tennessee 주 Vanderbilt 대학의 문화인류학 교수인 Ted Fischer 는 그의 책 ‘Making Better Coffee’에서 현지 마야 커피 농가가 과테말라 커피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방법에 중점을 둔 책입니다. 그는 이 주제가 매우 복잡하고 완전히 해석하기 어렵다고 인정하면서 유산과 후계가 큰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과테말라와 라틴 아메리카의 다른 지역들과 같은 국가에서는 부자 농장들이 훨씬 오랜시간 운영해 온 농장들이 주로 부유한 경향이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이 불평등은 식민지 교역 모델로 되돌아갑니다. 1700년대와 1800년대 동안 유럽 식민지 세력은 커피의 대량 생산과 세계 무역을 확립하고 자신들에게 거의 모든 부를 유지하면서 농장 근로자들에게는 거의 또는 전혀 임금을 지불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식민지 구조와 역학이 커피 부문에 깊게 뿌리내려 있지만 지난 몇 십년 동안 커피 거래 방식은 크게 개선되어 직접 거래와 “공정한” 가격에 더 많은 중점을 둔 채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생산국들이 독립을 얻고 유럽 식민지 세력이 커피 생산을 포기하면서 서로 다른 농장 간에 큰 불평등과 격차가 자연스럽게 발생했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다양합니다. 농장의 위치(고도가 높을수록 품질이 높아질 수 있음), 자본에 대한 액세스, 시장 운영 방식에 대한 지식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생산자들이 혁신적이고 기업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품종과 가공 방법에 실험할 능력이 있다면, 스페셜티 커피 생산에 시간과 돈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라고 Ted 는 말합니다. “소규모 농가도 훌륭한 커피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는 덧붙입니다. “그러나 높은 품질의 커피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잘 정착된 중소 규모의 농장이 이러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갖고 있습니다.”

Farm workers harvest ripe cherries on a farm.

부의 격차가 어떻게 형성되나요?

부의 불평등은 많은 사회와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하고 교차하는 문제입니다. 주요한 기여 요인 중 하나는 처음부터 돈을 가지고 있으면 보다 쉽게 더 많은 부를 축적할 수 있으며 투자 기회, 자본, 산업 네트워크 및 교육에 대한 액세스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재정적으로 더 안정되어 있으면 생산자들은 종종 새로운 농업 기법을 시도하거나 새로운 품종을 심을 수 있으며, 그들의 노력이 성공하지 않아도 경제적 부담을 견딜 수 있습니다. 특히 스페셜티 커피 산업에서 생산자들에게 “성공”은 대부분 소비자 시장에서 먼저 확립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품질 기준에 의해 결정됩니다. 생산자들은 계속해서 혁신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중요한 것은 다양한 시장에 액세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모든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을 유지하는 데에만 필요한 자원 이상의 자원이 필요하며, 이것은 일부 소규모 생산자들에게 실제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라고 Ted 는 말합니다. 또한 자금 지원과 자본에 액세스하는 것은 소규모 생산자들에게 어려운 과제일 수 있으며, 필요한 담보를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을 받을 수 있더라도 이는 종종 높은 이자율로 제공될 수 있어 장기적으로 그들의 재정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Chad Trewick 은 Azahar Coffee Company의 생두 조달 운영을 감독하고 있는데, 이 회사는 콜롬비아 생산자에게 안정적인 가격을 지불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자원이 적은 생산자들은 여러 측면에서 전략적으로 불리합니다,” 그는 말합니다. “커피 생산에 필수적인 중요한 자원을 절감해야 하는 경우 커피 생산에 대한 수확이 낮아지게 되어 그들을 빈곤의 악순환에 머물게 합니다. “새로운 혁신적인 농업 기법을 채택하기 위한 꾸준한 교육과 지원에 액세스할 수 없다면, 그들은 커피 품질과 농장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그는 덧붙입니다.

보다 나은 네트워크 구축

품질에 중점을 두는 한편, 스페셜티 커피 산업은 개인적인 연결을 높이는 데 큰 가치와 중요성을 둡니다. 소비자에게 커피 생산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대부분 로스터의 책임이지만, 생산자들이 로스터들과 장기간의 관계를 형성할 것을 기대합니다. 또한 산업 행사에 참석하고 농장 방문을 주최하는 것이 생산자들에게 큰 이익을 줄 수 있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자금 자원과 시설을 갖춘 생산자는 소수에 불과합니다.

A Kenyan coffee farmer stands alongside one of their coffee trees.

소규모 생산자들의 시장 접근성 향상이 왜 중요한가요?

스페셜티 커피는 투명성, 추적성 및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자랑합니다. 이 중요한 부분은 모든 크기의 생산자와 농장과 진정한 연결을 형성하는 데에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시장 구조는 작은 양의 커피를 재배하는 사람들이 스페셜티 로스터들과 관여하기 어렵게 만들어 놓았습니다,”라고 Ted 가 설명합니다. 시장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여러 접근법 중 하나는 공급망에서 중간 고리의 수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생산 국가에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로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 커피 운송(체리 또는 파치먼트)
  • Milling
  • 생두 수출

중간 고리는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생산자들에게 많은 방법으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공급망에 존재하는 경우, 생산자들이 커피 가격의 최종 가격에서 더 작은 백분율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공급망을 최적화함으로써 소규모 생산자들은 커피에 더 많은 가치를 더할 수 있으며 중개인과 무역상과 더 가까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산자들이 처음부터 커피를 제조하고 수출할 자원과 인프라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중개인과 함께 일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대체무역모델

협동조합은 다른 대안적인 해결책입니다. 본질적으로 커피 협동조합은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공동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함께 모인 생산자들의 그룹입니다. 이는 비료, 농업 도구, 종자 및 대출을 포함한 여러 자원에 액세스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자들은 형식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더 나은 마케팅 및 비즈니스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이는 그들이 커피에 더 높은 가격을 받거나 일정한 기간에 걸쳐 더 많은 양의 커피를 판매하는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비판을 받았습니다(커피 품질 감소 가능성 포함), 그러나 잘 관리될 때 협동조합은 회원들에게 여러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더 작은 땅 소유자인 소규모 생산자들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Two types of coffee processing methods demonstrated side by side.

더 부유한 생산자들이 스페셜티 커피를 더 쉽게 재배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산업은 여전히 소규모 생산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커피 생산에서의 부의 격차를 줄이면 참으로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향한 한 걸음을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출처 : Why it’s easier for wealthier producers to grow specialty coffe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