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푸에르토리코 커피가 90점의 벽을 깼습니다 – 하지만 이지역의 커피가 스페셜티 커피 분야에 미래가 있을까요?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카리브해 섬인 푸에르토리코는 1730년대부터 커피를 재배해 왔습니다. 19세기 후반에는 심지어 세계 7위의 커피 생산국이었습니다. 하지만, 식민지 지배와 몇 년 동안의 파괴적인 허리케인 이후, 이 섬의 커피 생산량은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특히 품질 좋은 커피가 자라면서 부활하고 있었습니다. 2023년 8월, 푸에르토리코 커피 한 잔이 Coffee Review 에서 92점을 받았는데, 이는 푸에르토리코 커피 중 가장 높은 점수입니다. 이것은 품질이 개선되고 있다는 징후일 뿐만 아니라 이 섬의 커피 부문에 중대한 이정표입니다. 그래서 푸에르토리코가 스페셜티 커피의 더 유명한 생산국이 될 수 있을까요? 알아보기 위해, 저는 Forgotten Forest 의 설립자인 Domenico Celli Borrero 와 Baraka Coffee 의 공동 설립자인 Eduardo Trabada 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들의 통찰력에 대해 더 읽어보세요.

A farmer harvests coffee cherries off a branch.

푸에르토리코 커피산업의 역사적 복잡성 이해

다른 많은 생산국들과 마찬가지로, 커피는 식민지 지배하에 있을 때 푸에르토리코에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1736년 스페인 식민지 열강들은 작물로 재배하기 위해 커피를 섬으로 가져왔습니다. 이 기간 동안 푸에르토리코에서 재배된 대부분의 커피는 현지에서 소비되었습니다. 그러나 19세기 후반까지 푸에르토리코의 생산은 호황을 누렸습니다. 그 절정기에, 그 섬은 매년 3천만 파운드 이상의 생두를 생산했습니다. 1898년에 미국은 스페인의 식민지배로부터 섬을 합병했고 커피 생산은 중단되었습니다. 대신에 농부들은 사탕수수와 파인애플과 같은 다른 작물을 기르도록 장려되었습니다.
Domenico 는 푸에르토리코의 La Cordillera Central mountain 에 있는 독특한 커피 농장인 Forgotten Forest 의 설립자입니다. 그는 미국 정부가 이 섬의 커피 분야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설명합니다. 그는 “1950년대 이후 푸에르토리코의 사회적, 경제적 구조를 빠르게 전환하고 보다 현대화된 경제를 만들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있었다”고 설명합니다. “이는 종종 지속 가능한 지역 농업을 무시하고 때로는 직접적으로 반대하여 수행되었습니다.” 그 이후, 그 섬의 커피 부문은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1980년대에 생산을 늘리기 위한 지역 농부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련의 경제적 혼란(Hurricane Georges 를 포함한)과 자연 재해는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커피산업은 아직 회복 중입니다

Domenico 에 따르면, 1990년대 이후, 1만 명이 넘는 푸에르토리코 농부들이 더 수익성 있는 작물을 찾아 커피 생산을 포기했다고 합니다.
2010년대에, 그 섬의 생산량은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고, 거의 수출되지 않았습니다. 슬프게도, 2017년에 허리케인 Irma 와 Maria 가 푸에르토리코를 강타했습니다 – 그리고 커피 농장의 90%가 파괴되었습니다. 또 다른 파괴적인 사건으로, 허리케인 Isaias 가 2020년에 섬을 강타했고, 이는 커피 부문에 다시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늘날 푸에르토리코에는 매년 약 300만 파운드(140만 kg)의 생두를 생산하는 약 4,000명의 커피 농부들이 있습니다. Domenico 는 “서류상 푸에르토리코의 농업, 특히 커피 생산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게다가, 식민지화의 지속적인 영향과 시장의 엄격한 통제는 커피 가격이 낮게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농부들이 고품질의 커피를 재배하는 것에 투자하지 않도록 더욱더 의욕을 잃게 만듭니다. 그는 “대부분의 커피를 재배하는 사람들은 우리가 잘 익은 커피만 따오라고 하면 우리가 미쳤다고 생각한다”며 “대부분은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한다”고 덧붙였습니다

A farmer inspects coffee plants.

오늘날 푸에르토리코 커피 산업

비록 푸에르토리코의 로부스타 생산량은 1970년대에 약간 증가했지만, 섬에서 재배되는 대부분의 커피는 아라비카입니다. 일부 농부들은 작은 양의 excelsa 와 liberica 를 재배하기도 합니다. La Cordillera Central 은 최적의 기후 조건 때문에 섬의 주요 성장 지역입니다. 게다가 산맥의 다양한 미세 기후는 다양한 지형 특유의 다양한 맛 프로파일을 생성합니다. 푸에르토리코의 열대성 기후로 인해 natural 및 honey 가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생산자들은 washed 가공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섬은 생산지일 뿐만 아니라 커피도 많이 소비합니다. “매년 약 3천만 파운드의 커피를 마십니다.”라고 Domenico 는 말합니다. “하지만 푸에르토리코는 멕시코와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2천 3백만 파운드에서 2천 8백만 파운드의 커피를 수입합니다.” 지난 수십 년간 생산량이 너무 크게 줄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가 되지만, 푸에르토리코로 커피를 수입할 때는 엄격한 규제가 있습니다. 미국과 푸에르토리코의 복잡한 역사로 인해 다소 논쟁적인 관계의 일부로서, 미국 농무부(USDA)와 푸에르토리코 농무부(PRDA)는 이 섬에 합법적으로 생두를 수입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입니다. 결국 코카콜라 소유의 푸에르토리코 커피 로스터를 포함한 많은 더 큰 로스터들이 이 커피의 대부분을 구입합니다. 이것은 시장을 독점하고, 이것은 더 작은 로스터들이 자리를 잡기 어렵게 만듭니다. 게다가, 더 큰 로스터리들은 푸에르토리코 커피와 낮은 품질의 수입 원두를 섞는 경향이 있습니다.
“푸에르토리코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아마도 100% 푸에르토리코 커피를 마셔본 적이 없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라고 Domenico 는 설명합니다. “푸에르토리코는 사람들에게 자부심의 원천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 섬이 더 이상 커피를 많이 생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수입증가, 수출감소

Eduardo 는 푸에르토리코의 선구적인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인 Baraka Coffee 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그는 오늘날 푸에르토리코에서 생산된 커피의 8%에서 10% 정도만 수출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Baraka 와 같은 소규모 로스터리는 로스팅 된 커피의 최대 40%를 다른 시장으로 수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몇몇 더 큰 로스터리들은 PRDA로부터 semitostado 커피를 구입하고, 그것들은 그 후 현지에서 재배한 커피와 섞습니다. 정부는 이 관행이 해충과 질병(coffee berry borer 와 같은)이 섬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진술하지만, 다른 이들은 그것이 비용을 줄이고 생산량 감소를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푸에르토리코 스페셜티 커피에 관한 한, 대부분은 지역 로스터들이 원두를 조달할 기회를 갖기 전에 수출됩니다. 게다가 스페셜티 생두의 가격은 lb 당 25달러 이상이며, 이로 인해 섬의 많은 카페들과 로스터리들이 다른 곳에서 커피를 구입하게 됩니다.

The owners of Baraka Coffee stand next to bags of green coffee.

현지 커피 문화 활성화

그들이 종종 무시당한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응하여, 그 섬의 많은 젊은 생산자들은 스페셜티 커피 생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Eduardo는 Baraka Coffee가 2014년에 시작되었을 때 natural 가공 기술은 소수의 생산자만 알고 있었다고 설명합니다. 오늘날, 그는 더 실험적인 가공 방법을 시도하거나 심지어 다른 품종을 재배하는 12명 이상의 농부들을 알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푸에르토리코의 젊은 세대들 또한 로스팅과 커피 교육에 더욱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Eduardo 는 많은 panaderias(전통적인 제과점)들이 여전히 다크 로스팅 커피를 판매하는 반면, 점점 더 많은 지역 커피 가게들이 현재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게다가 더 많은 커피 회사들이 고품질의 장비와 바리스타 교육 기회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푸에르토리코의 일반적인 소비자들이 고품질 커피에 점점 더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예쁜 라떼만을 원하지 않습니다.”라고 Domenico 는 말합니다.

Two bags of coffee roasted by Baraka Coffee.

그러나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은 공급망 전반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Domenico 는 지역 농부들과 협력을 시작하기 전에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스페셜티 커피를 마시거나 맛본 적이 없으며 심지어 자신들의 원두도 맛본 적이 없다고 설명합니다. 어떤 면에서, 푸에르토리코 커피 산업의 민주화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지역 생산자들에게 이 섬의 커피 산업에 개선이 있을 때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duardo 는 “그것은 우리가 ‘patria 만들기’라고 부르는 것, 즉 우리의 커피 분야를 통해 푸에르토리코 문화의 진정한 본질을 홍보하는 것을 만드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A farmer holds fermenting coffee cherries.

소작농들은 푸에르토리코의 커피 부문을 활성화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까?

푸에르토리코 커피에 대한 Coffee Review 점수가 사상 최초로 92점이라는 것은 다소 과장된 표현일 수 있습니다. Coffee Review 는 스페셜티 커피 협회와 커피 품질 연구소와는 다른 점수 체계를 사용하며, 이는 덜 공식화되고 엄격합니다. anaerobic natural 가공 “cordial cherry” 커피를 생산한 Domenico 씨는 이 경험이 “Forgotten Forest”에 중대한 것이었다고 말합니다.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을 때, 종종 포기하거나 당신이 얼마나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는지 잊어버립니다.”라고 그는 제게 말합니다. “여기 푸에르토리코에는 몇 세기 전의 지식이 남아있었기 때문에 세계적인 스페셜티 커피를 생산하지 못했습니다.” Eduardo 는 동의하며, “Coffee Review의 92점 점수는 놀라운 것이었습니다. 보통, 푸에르토리코에서 자란 대부분의 커피는 여러분이 어떻게 커피를 생산하든 간에 80점대 중반의 점수를 받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가공의 역할

궁극적으로, 수확 후 가공이 커피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Domenico 는 고급 가공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푸에르토리코 커피 업계를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Forgotten Forest 이 작은 지역 커피 농장에 가치를 더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그의 학부생 프로젝트로 시작했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일단 그들이 버려진 땅에서 자라는 Typica 401 품종을 발견한 후, 그것은 고품질 커피의 가능성에 대한 징후였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Typica 401이 1700년대 초에 푸에르토리코로 처음 가져온 Typica 품종의 변형이라고 믿습니다. 비록 그것은 낮은 수확량을 생산하지만, 섬세하고 복잡한 맛 프로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Forgotten Forest 은 Typica 401 microlot 를 심기로 결정했는데, 그들은 광범위한 지역 및 전국 언론 보도 이후 빠르게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Forgotten Forest 은 다양한 농업 및 유기농 농업을 수행하는 약 50개 농장의 증가하는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 농가는 묘목, 유기 퇴비,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금융 소양 교육, 가공 공장, 커피를 해외 시장에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받습니다.

Processing coffee on a farm in Puerto Rico.

당면 과제에 직면해 있음

푸에르토리코의 커피 분야에 대한 많은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이 섬의 스페셜티 커피 생산자들은 계속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노동력 부족과 미국 연방 최저 임금 기준이 포함되며, 이는 이미 높은 생산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게다가, 세계 시장에 푸에르토리코 스페셜티 커피를 홍보하는 것에는 거의 투자가 되지 않습니다. TechnoServe 와 같은 일부 단체들이 생산자들에게 지원을 제공하고 있지만, 원조 프로그램은 섬의 일부 생산자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논쟁적인 주제였습니다. 예를 들어, 허리케인 Maria 이후, 몇몇 단체들은 수백만 그루의 묘목을 커피 농부들에게 나누어 주었지만, 대부분은 더 큰 농장들을 위해 수확량이 많고 품질이 낮은 품종들이었습니다. Domenico 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지역 원조 프로그램에 대한 삭감이 있었다”며 “보조금, 비료, 칼슘 분말 및 기타 일반적인 농업 투입물의 가용성이 감소했다”고 말합니다

인지도 제고

푸에르토리코에는 공식 스페셜티 커피 협회 지부가 없기 때문에 현지 생산자들과 로스터들이 이 섬의 스페셜티 커피 분야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조직을 시작했습니다. Domenico 는 “근본적 추적 가능성”이 한 가지 해결책이라고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Forgotten Forest 는 구매자들이 전체 가치 사슬에 걸쳐 커피를 추적할 수 있는 추적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Baraka 커피 또한 비슷한 수준의 투명성을 장려하여 소비자와 생산자 사이의 차이를 해소합니다. “생산자들은 푸에르토리코의 커피와 우리의 문화 유산을 살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결론짓습니다.

Domenico Celli Borrero roasts coffee next to the Puerto Rican flag.

커피가 푸에르토리코와 그 문화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의미가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수년간의 어려움과 도전에도 불구하고, 그 부문은 여전히 회복력이 있고 개선할 의지가 있습니다. 섬이 더 많은 스페셜티 커피를 생산하고 수출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 분명한데, 그동안 소규모 생산자들은 훨씬 더 많은 지원과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Editor’s note: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7일 Coffee Review 와 스페셜티 커피 협회 및 커피 품질 연구소의 점수 체계를 구분하기 위해 편집되었습니다.

*기사원문출처 : A Puerto Rican coffee has broken the 90-point barrier – but is there a future for its specialty coffee sector?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