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헤드 로스터가 된 후 로스터리를 창업하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많은 커피 전문가들처럼, 헤드 로스터들은 그들의 전문 지식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기술과 지식을 연마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합니다. 결국, 일부 헤드 로스터들이 그들의 커리어에서 다음 단계를 밟아 그들만의 로스터리를 창업하는 결정을 하게된다. 로스터리를 창업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거의 무궁무진합니다. 가장 적합한 로스팅 머신을 구입하는 것부터 커피 생두와 로스팅 된 커피 모두를 저장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갖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그 과정은 말할 것도 없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 어떻게 헤드 로스터가 자신들의 로스팅 사업을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을까요?

2023 미국 커피 로스팅 챔피언 Andrew Coe, 2022 세계 커피 로스팅 챔피언 Felix Teiretzbacher 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읽어보기 바랍니다.

A professional coffee roaster roasts coffee beans.

헤드 로스터를 위한 직업 선택권

헤드 로스터 역할은 어떤 로스터리에서도 가장 숙련되고 고위직 중 하나이지만 전문적인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만약 헤드 로스터가 로스터리에서 계속 일하고 싶다면, 그들이 탐구할 수 있는 몇 가지 진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 파트장(또는 커피 감독)은 종종 헤드 로스터 직책과 비슷한 책임을 가집니다. 업무 중 일부는 블랜드 및 로스팅 프로파일 개발, 품질 관리, 그리고 커핑을 포함합니다. 또한, 커피 담당 이사는 보통 커피 생두 소싱 및 구매, 직원 교육 및 팀 리더십을 담당합니다.
로스터리 내의 다른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산관리자
  • 커피 생두 구매자
  • 도매관리자
  • 제품개발선도

로스터를 넘어, 커피 생두 수입업자나 수출업자에서 일하는 것을 포함하여, 헤드 로스터들에게 더 많은 경력 기회가 주어집니다.

왜 본인만의 로스터리를 오픈해야 하는가?

많은 헤드 로스터들에게 그들만의 로스터리를 시작하는 것은 흥미롭지만 불안정한 전망입니다. 그것은 로스팅 전문가들에게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그들의 다년간의 경험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Andrew Coe 는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있는 Elevator Coffee 의 대표이자 로스터입니다. 그는 헤드 로스터가 자신들의 사업을 시작하려는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며 “자신의 상사가 되는 것도 매력적으로 들릴 수 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좋지만, 그 결정에는 로스팅과 관련이 없는 많은 추가적인 책임과 행정 업무도 수반된다”고 말했습니다 더 창의적인 통제를 통해 헤드 로스터는 자신들의 브랜드와 마케팅에 대한 더 많은 소유권을 가질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업계에서 자신들의 이름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Andrew 는 “의사 결정권자로서 생산자 및 수입자와 더욱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데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생산자를 직접 만나기 위해 농장을 방문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으며, 이는 직접적인 무역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Green coffee used for coffee roasting.

헤드 로스터 자신의 로스터리를 창업하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로스터리 소유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Andrew 는 가능한 한 많은 비용을 고려할 수 있는 철저한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필요에 맞는 모든 장비에 대해 적절한 예산을 책정해야 한다”며 “현실적인 성장 계획을 항상 염두에 두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는 창업에 관심이 있는 헤드 로스터들에게 몇 가지 주요 질문을 미리 해볼 것을 권합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예상 로스팅 공간이 귀사의 사업 계획에 부합합니까?
  • 로스팅머신에 애프터 버너가 필요하십니까?
  • 주변 기업들이 소음과 냄새의 수준을 준수해야 합니까?
  • 생두와 로스팅 된 커피 모두 보관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습니까?
  • 지역 식품 및 작업장 안전 요구사항은 무엇입니까?

Andrew 는 “일반적으로 현실적인 비즈니스 계획을 세우고, 필요할 때 유연하게 대처하고, 나아가면서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로스터리 워크플로우 또한 중요하다고 그는 덧붙입니다. 워크스페이스를 설계할 때 로스터리 소유자는 모든 직원이 서로를 중심으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Andrew 는 “생두를 계량하고 로스팅 머신에 넣은 후 로스팅한 커피를 내린 후 커피를 배송 주문 또는 배송 주문으로 분류하기 전에 폐기, 포장 및 밀봉하는 선형 시퀀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로스팅 머신 투자

어떤 종류의 장비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새로운 로스터리 소유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이지만, 동시에 그 장비가 로스팅 공간에 어떻게 들어갈 것인지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장비들은 사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어떤 로스터리든,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최적의 로스팅 머신의 크기와 용량은 결국 개인의 필요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선, 커피를 하루 또는 일주일 단위로 얼마나 로스팅할지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상업용 머신의 용량은 샘플 로스터(50g~500g)부터 중형 로스터(15kg~40kg), 대형 로스터(70kg 이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드럼 및 유동식 로스터와 함께 에너지원의 종류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스 및 전기 기계 모두 다른 이유로 인기가 있지만, 작업 공간에 있는 설비에 따라 결정이 달라집니다. 만약 가스 라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전문가가 설치해야 하므로 효과적으로 관리되지 않으면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전기 로스터는 더 적은 탄소 배출을 하기 때문에 가스로 작동하는 기계보다 환경적인 책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지속 가능성이 더 중요해짐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수의 로스터가 전기 기계로 바뀌고 있습니다.

기타 장비

Felix Teiretzbacher 는 오스트리아 Felix Kaffee 의 설립자이자 소유주입니다. 그는 11년 전에 7.5kg 드럼 로스터를 사용해서 로스터리를 창업했습니다. 1년 후에는 샘플 로스터와 30kg 용량의 로스팅 머신을 구입했습니다. “메인 로스터 외에도 샘플 로스터, 수분/밀도 및 색상 측정기, 크고 작은 저울, 스쿠프, 추출 및 커핑 장비, 그라인더, 정수 시스템 및 에스프레소 머신에 투자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로스터리에 사용되는 산업용 저울은 모든 측정이 일관되고 정확해야 하며, 이를 통해 모든 고객(도매 고객 포함)이 주문 시 정확한 양의 커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필수 장비로는 로스팅한 커피를 포장하기 위한 디스토너, 이송기 및 포장용품, 블랜드 원두를 위해 다양한 커피를 혼합하는 전문 기계 등이 있습니다. Andrew 는 “로스팅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열을 처리할 수 있는 배기 장치 뿐만 아니라 애프터 버너에 대한 투자도 중요합니다.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생두와 로스팅 된 커피 모두에 별도의 식품 안전 용기와 스쿱이 필요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또한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을 파악할 것을 조언합니다. 여기에는 로스팅 프로파일, 커피 생두 및 로스팅 된 커피 재고, 주문 및 직원 일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공간구획

대부분의 경우 로스터리의 공간은 장비만큼이나 중요합니다. Felix 는 에스프레소 머신, 정수 시스템, V60 드리퍼를 사용하여 로스팅한 커피 샘플을 맛볼 수 있도록 커피 가게 뒤쪽에서 Felix 카페를 시작했는지 설명합니다. “각자에게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최상의’ 그리고 가장 저렴한 방법이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한편, Andrew 는 로스터리의 크기는 주로 일주일 단위로 얼마나 많은 커피를 볶아야 하는지와 미래에 운영을 확장할 계획인지에 달려있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한 주에 200파운드(약 91kg) 이하로 로스팅하는 커피전문점의 경우 다른 작은 공간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며 “한 주에 1000파운드(약 454kg) 정도면 여러 직원을 수용할 수 있는 로스터리와 사무실 공간이 필요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마찬가지로, 커피 생두와 로스팅 된 커피를 위한 충분한 저장 공간과 품질 관리, 커핑, 포장, 심지어 교육을 위한 전용 공간도 필요할 것입니다.

커피 소싱 및 판매

새로운 로스터리 소유자에게는 경쟁자들로부터 두각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맞춰 다양한 원산지, 품종, 가공 방법 등 판매하고자 하는 커피를 고려해야 합니다. Andrew 는 “제품이 당신의 브랜드와 마케팅에 부합하는 한, 당신이 채울 수 있는 시장에 격차가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라고 설명합니다. “당신은 기존의 수요를 충족시키기를 원할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연결할 수 있는 당신만의 틈새 시장을 만들기를 원합니다.” 블랜드와 단일 생산지 원두 모두 제공하는 것은 다양한 소비자 선호를 수용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헤드 로스터들은 브랜드 정체성에 맞추기 위해 단일 원산지 원두를 더 많이 공급하기로 결정하는 반면, 다른 헤드 로스터들은 블랜드에 더 집중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균형을 잡고 고객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는 한 옳고 그른 방법은 없습니다.

A professional coffee roaster pours green coffee beans.

새로운 로스터리 창업자를 위한 팁 및 조언

로스팅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힘들 수 있지만, 적절한 수준의 투자와 헌신만 있다면 가능할 것입니다. Felix 는 생산자 및 수입자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원산지로 여행을 가는 것은 가장 접근하기 쉬운 선택은 아니지만 소셜 미디어 또는 국제 커피 행사에 참석하여 생산자와 연결하는 것도 제안합니다. 그는 “특정 농장에서 커피를 구매한 후 생산자들에게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피드백을 줘야 한다”며 “이는 [당신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한] 강력한 업무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Felix 는 “가능한 한 많은 다른 업계 전문가들과 연결되도록 노력하라”고 덧붙였습니다. “커핑행사에 참석하고, 다른 로스터들로부터 피드백을 얻도록 노력하라, 그리고 커피에 대해 더 배우는 것을 멈추지 말라”고 덧붙였습니다. Andrew 는 이에 동의하고 호기심과 열정은 새로운 로스터리 주인이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자질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특히 당신이 신뢰하는 다른 커피 전문가들과 가능한 한 많은 다른 커피를 맛보라”며 “또한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로스터의 커피를 마시라”고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구매하는 커피에 대해 흥분한다면, 여러분의 고객들도 같은 감정을 느끼기에 더 쉽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는 항상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직업의 기회도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업을 시작하려는 헤드 로스터든, 커피를 로스팅하는 것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든 경력에서 어디로 발전해야 할지 확신할 수 없는 사람이든, PDG Jobs 와 같은 산업별 채용 게시판은 유용한 자료입니다. 스페셜티 커피 분야에서 가장 입지가 높은 브랜드의 목록을 제공하며 바리스타부터 커피 생두 구매자, 그 사이의 모든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An example of how to open a coffee roastery.

경험이 풍부한 헤드 로스터로서, 자신만의 로스터리를 시작하는 것은 당신의 경력에서 흥미로운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를 아는 것은 다소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고려해야 할 수많은 세부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 여행의 다음 단계가 어떻게 되든 간에, PDG Jobs 와 같은 플랫폼은 커피 전문가라면 누구나 그들의 옵션을 고려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기사원문출처 : How difficult is it to open a roastery after being a head roaster?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