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소셜미디어(SNS)로 카페 홍보 잘하는 방법 8가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카페 업주로서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기존 단골 및 잠재 손님들에게 카페를 홍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요즘  추세에 맞춰 SNS로 손쉽게 카페를 하나의 브랜드로서 홍보 할 수 있다.

하지만 SNS 마케팅을 전혀 해 본적 없는 점주들은 어떻게 관리 해야 할지 몰라 카페 계정을 유령 계정으로 만들어 버리는 사례도 자주 볼 수 있다.

이번에 발행된 4~5월호 바리스타 매거진은 카페 주인들이 SNS로 카페 홍보 잘하는 법 8가지를 소개했다.

1. 관리 할 자신 있는 SNS 플랫폼만 운영해라

다양한 SNS 플랫폼 (사진 출처: 구글)

처음 SNS 마케팅에 입문할 때 카페 주인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는 모든 SNS 플랫폼을 운영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SNS 플랫폼은 완벽한 마케팅 툴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Facebook, Twitter, Instagram, Pinterest 등 SNS 플랫폼을 한번에 여러 개를 운영하는 것 보다 하루에 한 개 이상 꾸준히 포스팅 할 수 있는 플랫폼 하나를 운영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2. 스크린 사이즈를 고려해라

대부분의 고객들은 스마트폰으로 SNS를 확인한다. (사진 출처: 구글)

대부분의 고객들은 당신 카페의 SNS 소식을 스마트폰으로 통해 볼 확률이 높다. 따라서 스마트폰에서 보기 편하게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3. 정확한 카페 정보를 기입해라

정확한 카페 정보를 기입했는지 확인하자. (사진 출처:Blue Bottle Coffee 페이스북 페이지)

단골 손님들은 카페에서 사진을 찍고 카페 계정을 태그 할 것이다. 이는 당신의 카페를 한번도 방문한 적 없는 손님들을 끌어 모으기 충분하다.

그러므로 SNS에 카페의 위치, 연락처 그리고 영업 시간을 정확히 기입해 놓도록 하자.

4. SNS 마케팅 성공 여부를 팔로워 수로 단정 짓지 마라

팔로워 수로 마케팅 성공을 단정 지을 수 없다. (사진 출처: 구글)

SNS 마케팅의 목적은 많은 팔로워를 모으기 위함이 아니다.

물론 팔로워 수를 늘려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팔로워들과 커뮤니티를 형성 하는 것을 놓치면 안된다.

만약 바리스타가 만든 음료를 찍어 포스팅한 고객이 있다면 ‘좋아요’를 누르고 감사의 말을 남겨주는 것을 잊지 말자.

손님들에게 직접 SNS상에서 감사의 표현을 한다면 손님들이 더욱 자주 카페를 방문할 것이다.

5. 내가 좋으면 상대방도 좋은 것이 진리

고객이 ‘좋아요’를 눌렀다면 감사의 말을 남겨보자. (사진 출처: 구글)

최근 SNS 상 직접 ‘좋아요’를 눌렀던 포스팅을 생각해보라.

어떤 점에 이끌려 ‘좋아요’를 눌렀나? 당신이 좋아하는 SNS계정이 어떻게 팔로워들과 소통하는지 눈 여겨 보자.

그리고 당신의 카페 SNS 계정에 직접 적용해 보라. 내가 좋으면 상대방도 좋아하는 것이 진리이지 않나?

6. 대행사를 고용할 경우 카페의 이미지가 변하지 않게 주의 해라

대행사를 고용할 경우 그들이 당신의 카페에 대해 정확히 알도록 하자. (사진 출처: 구글)

단골 고객들이 당신의 카페를 자주 방문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쌓아온 카페의 이미지가 좋았기 때문이다. 친절한 바리스타, 분위기, 화장실에 발라놓은 엽기적인 벽지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있을 수 있다.

만약 대행사에 의뢰해 SNS 홍보를 할 경우 그들이 당신의 카페에 대해 정확히 알도록 하자. 그렇지 않으면 카페의 이미지가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이다.

7. 누가 관리 할 것인지를 신중히 생각해 보라

SNS 관리자는 2명 이하가 적당하다. (사진 출처: 구글)

SNS 계정은 2명 이상 관리 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뱃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가듯 한 계정이 뒤죽박죽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사람들은 소셜미디어를 하나의 자아로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

8. 성과를 항상 체크하라

성과를 항상 기록하자. (사진 출처: 구글)

직접 SNS 홍보를 해보기 전까진 무엇이 효과적인지 알 수 없다. SNS 플랫폼은 항상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체크 하는 것이 중요하다.

팁을 몇가지 주자면 라떼아트, 손님, 특히 손님의 강아지 사진은 고객의 좋아요 수를 많이 얻을 수 있는 성공 보증 수표다.

하지만 모든 카페는 각자만의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셜미디어는 그에 맞게 운영되어야 한다.

일주일에 한번씩 일지를 적어 어떤 포스팅이 인기 있었는지 분석하면 그 패턴을 유지해 SNS 홍보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4~5월호 바리스타 매거진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들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아래에 소개한다. 그들이 어떻게 운영하는지 참고해 보자:

Stumptown

Intelligentsia:

acmeandco:

Blue Bottle Coffee Company

Barista Magazine은 전 세계 커피 커뮤니티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커피 전문 매거진 입니다. 커피와 관련된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사람, 장소, 뉴스, 이벤트의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1 Comment

  1. Pingback: 커피 숍 마케팅 가이드 1탄 | 바리스타뉴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