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시그니처 커피 음료: 혁신이 중요한 이유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세계 각지의 많은 커피숍 메뉴에서 시그니처 음료가 보여집니다. 몇몇 선구적인 커피 대회에서 영향을 받은 이 음료는 새롭고 흥미로운 맛과 질감을 탐험하고자 하는 손님들을 위한 독특하고 격상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런 음료를 더 많은 커피숍에서 제공하기 시작함에 따라 카페 소유자와 바리스타들은 더 많은 혁신을 추구하고 더 많은 창의적인 방법으로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나는 2023 Coffee Masters Champion 이자 The Coffee Movement 의 공동 창립자인 Reef Bessette 와 2023 World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 이자 2022 Coffee Masters 우승자인 Rastislav “Rasty” Kasár  에게 인터뷰했습니다.
A signature coffee drink on a tray on a table.

시그니처 음료란 무엇인가요?

시그니처 음료는 모든 커피숍 고객들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 음료의 한 유형입니다. 21세기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가 있지만, 특히 스페셜티 커피를 판매하는 커피숍에서 최근 몇 년간 생겨나고 있습니다. 시그니처 음료는 일반적으로 지역에서 생산된 재료로 만들어지며 종종 주류와 다른 술류를 포함합니다. 많은 경우 시그니처 음료는 특정 업소(바, 레스토랑 또는 커피숍 등)를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독특한 칵테일입니다.

스페셜티 커피의 맥락에서 시그니쳐 음료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크게 바리스타 대회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심지어 2000년에 시작된 World Barista Championship 에도 시그니처 음료 라운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한편 World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ship 과 Coffee Masters 등의 대회는 커피 칵테일과 시그니처 음료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Rastislav “Rasty” Kasar 는 2023 World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이자 2022 Coffee Masters 우승자로 현재 그리스 아테네에 위치한 Teddy’s Speakeasy 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는 시그니처 음료를 특정 목적에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칵테일과 알콜이나 비알콜로 구분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바리스타나 바텐더가 특정 생각이나 의견을 표현하기 위해 만든 음료입니다. 또는 단순히 사용한 재료의 품질을 강조하기 위해 만든 것입니다. 그들의 접근 방식, 기술 및 경험은 이 음료를 일반 메뉴 옵션과 구별하도록 해야 합니다. 진정한 시그니처 음료를 만드는 것은 그것을 만들어내기 위한 사고 과정과 실행, 프레젠테이션 및 사용된 재료 – 궁극적으로는 음료와 어울리는 잔과 가니쉬가 필요합니다,” 그는 덧붙입니다.

좋은 시그니처 음료란 무엇인가요?

Reef Bessette 는 현재 Coffee Masters NYC 챔피언입니다. 그는 좋은 시그니처 음료를 만드는 것은 여러 재료를 균형 있게 조화시키고 맛을 돋우는 것에 달려 있다고 말합니다. “나는 비범한 재료를 활용하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다양한 음료 제조 기술과 더 ‘격상된’ 잔을 사용합니다,” 그는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거의 모든 것이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좋은 시그니처 음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모든 한 모금 사이에서 생각하게 만들고 더 많이 마시게 만들어야 합니다. 균형 잡히고 복합적이며 맛있어야 합니다.” 진정으로 훌륭한 시그니처 음료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으며 궁극적으로는 창의력, 기술 및 어떤 맛을 섞고 이루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Rasty 는 좋은 시그니처 음료는 여러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고 말합니다:

  • 재료 – 고품질, 세심하게 선택된 커피와 함께 맛있게 준비된 재료. 다른 재료도 동일하게 고품질이어야 하며 사용된 커피와 상호 보완적이어야 합니다.
  • 목적 – 손님들이 언제 어떻게 음료를 마실지에 대한 조언
  • 이야기 – 음료의 독특한 판매 포인트 및 소비자들에게 기대감을 조성하는 연장
  • 실행 – 바리스타나 바텐더의 순수한 전문성을 전시하는 방법
  • 글라스웨어 – 시그니처 음료의 제작과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프레젠테이션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 가니시 – 핵심 재료를 지원하고 전체 음료 경험을 더욱 높이는 재료로 작용합니다.
A barista prepares a signature coffee drink for a judge.

왜 시그니처 음료가 스페셜티 커피에서 이렇게 인기 있게 되었나요?

에스프레소 마티니와 같은 커피 칵테일은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손님이 커피숍에서 독특한 경험을 찾을 때 시그니처 음료가 더 강조되었습니다. 그러나 Rasty 는 커피숍 메뉴에 더 많은 시그니처 음료를 보길 원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바리스타의 기술에 대한 감사가 커짐에 따라서입니다. “시그니처 음료는 바리스타의 생각의 연장에서 탄생합니다.” 그는 말합니다. “근본적으로는 어떤 종류의 기술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 향신료를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과 같이 커피 칵테일을 정의하는 경계를 넓히는 것입니다.” Reef 는 동의합니다. 그는 많은 카페가 주로 비슷한 다섯 개 또는 여섯 개의 클래식한 커피 음료를 제공하는 반면 시그니처 음료는 새롭고 다른 것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눈에 띄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보통 수제 칵테일이나 고급 음식에서 영감을 얻은 창의적인 것들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는 말합니다. “이것들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독특한 경험입니다.” 일부는 여전히 증가하지만 잘 알려진 산업 전문가들이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오마카세에 영감을 받은 커피 경험이라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일본어로 “나는 너에게 맡긴다”라는 뜻을 가진 일본어 구절은 일본 레스토랑에서 식사할 때 가장 흔히 사용됩니다. 본질적으로는 고객이 계절별이고 더 독특한 요리를 선택하고 제공하는 것을 요리사에게 맡깁니다 – 보다 격상되고 특별한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오마카세에 영감을 받은 커피숍 개념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World Barista Champion Hidenori Izaki 가 설립한 Cokuun
  • Blue Bottle Studio, a creative endeavour by Blue Bottle Coffee founder James Freeman
  • Blue Bottle Coffee 창립자 James Freeman 이 시작한 창의적인 노력인 Blue Bottle Studio Mikael Jasin의 Omakafé
  • Mikael Jasin’s Omakafé
  • Mikael Jasin의 Omakafé

브랜드에 맞게 유지하는 것

대부분의 커피숍에 한 개 이상의 시그니처 음료를 추가하는 것은 고객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것을 제공하기 위한 효과적인 한 걸음일 수 있지만, 물론 이 결정은 주로 그들의 브랜딩과 사업 목표에 달려 있습니다. “나는 커피숍의 역할을 먼저 정의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어떤 종류의 시그니처 음료를 제공할 것인지 정의해야 합니다,” Rasty 는 말합니다. “내 시그니처 음료의 이해는 칵테일 영역에 더 가깝지만, 아무것도 필터 커피, 아몬드 크로아상 시럽, 단백질 버터로 만든 시그니처 음료를 제공하는 커피숍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손님들에게 사고 과정을 설명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는 덧붙입니다. “시그니처 음료를 만드는 중요한 측면은 이것을 만들고 제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우리는 작업 흐름에 심각하게 간섭하고 싶지 않습니다.”

A signature coffee drink made using whiskey.

커피숍이 혁신하고 영감을 찾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스페셜티 커피의 산업 트렌드는 시그니처 음료에 대한 가장 큰 영감 요소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Reef 는 발효가 최근 몇 년간 커피 음료를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합니다. “Co-fermentation 는 카페와 대회에서 새로운 재료로 작업할 수 있는 명확하게 독특한 맛 프로파일을 가진 커피를 제공함으로써 시그니처 음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시나몬 스틱과 함께 Co-fermentation 된 커피는 특유의 시나몬 스파이스 향과 맛을 낸다. “co-fermented 된 커피는 그 자체로는 단조롭기 때문에 한 가지 차원적입니다. 발효된 맛이 우선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세심하게 만들어진 시그니처 음료의 재료가 추가되면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산업의 트렌드

스페셜티 커피의 트렌드뿐만 아니라 바리스타와 커피숍 소유자는 다른 산업에서도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넓은 음료 산업에서는 청결하고 정제된 글라스웨어, 계절성 재료를 사용한 클래식한 칵테일에 대한 변주, 간단한 가니시, 발효된 재료 및 다양한 질감과 모양을 찾습니다,” Rasty 는 말합니다. 그는 또한 와인 산업도 시그니처 커피 음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와인 생산이 커피 가공에 영향을 미쳤다고 고려한다면, 우리는 와인 생산의 부산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는 말합니다. “시그니처 음료에 레몬이나 라임 주스 대신 사용할 수 있는 verjus – 미숙한 포도에서 추출한 과일 주스로서 높은 산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와인이 입안에서 일으키는 발효된 산미 느낌을 손님들에게 상기시키기 위해 파징 캔디를 가니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는 덧붙입니다.

A bartender pours whiskey into a glass.

커피숍은 메뉴에 시그니처 음료를 추가하여 새롭고 독특한 것을 제공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하지만 창의적이고 브랜드에 맞게 유지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입니다. “내 경험상 손님들은 잘 알려진 맛을 거의 실험하지 않습니다,” 라스티는 결론짓습니다. “우리는 습관의 동물이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어려운’ 부분을 우리가 처리하고 손님들이 결코 결합할 것 같지 않은 맛을 즐기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사원문출처 : Signature coffee beverages: Why innovation has never been so important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