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스타벅스와 필즈 커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업가 정신 5가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커피는 아침잠을 쫓아주고 친구들과 더 친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매개체다.

또한 커피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으며 어마어마한 규모의 사업 기회로 성장했다.

단순히 서부 사람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커피.

커피 브랜드들은 우리의 입맛뿐만 아니라 문화를 변화시키면서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이뤘다.

특히 스타벅스와 필즈 커피.

이 두 커피 대기업은 커피 업계를 개척했으며 소규모 카페도 모델로 삼을 수 있는 기업가 정신을 가르쳐준다.

#1 고객들을 편리하게 할 획기적인 시스템을 제공하라

스타벅스는 리워드 프로그램과 기발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 앱을 통해 카페 경영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고객들은 스타벅스 앱을 통해 미리 주문한 후 매장에서 바로 픽업 가능하며 긴 줄을 서서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현재 스타벅스의 총 거래 중 25%가 앱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점점 증가할 전망이다.

스타벅스는 리워드 프로그램, 브랜드 앱,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통합해 레스토랑 산업의 수준 또한 높였다.

#2 음료뿐만 아니라 경험까지 제공하라

데이트, 오랜 지인과의 만남에서부터 면접까지 스타벅스와 필즈 커피는 고객이 매장에서 커피를 마시며 얻는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업가 정신이 투철한 이 두 업체는 단순히 상품뿐만이 아니라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방법도 꿰뚫고 있다. 또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매장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한 고객들을 중심으로 사업에 집중한다.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는 이탈리아 커피 문화와 이탈리아 사람들이 커피 문화를 하나의 소규모 커뮤니티로 받아들인다는 것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필즈 커피의 설립자 필 재버(Phil Jaber)는 독특한 메뉴 이름부터 주문하는 방식 그리고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것을 더불어 그들이 카페에서 얻는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카페를 오픈했다.

#3 고객들 간의 소통을 SNS 상에서 유도하라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 콘텐츠가 마케팅의 중심인 시대에 스타벅스는 훌륭항 마케팅 전술을 펼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SNS 상에서 고객들과의 소통 능력 또한 뛰어나다.

특히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만든 콘텐츠와 재미있는 콘테스트를 통해 소통을 유도한다. (크리스마스 컵 디자인 콘테스트가 그 예다.)

커피 대기업 스타벅스는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마케팅 주인공으로 내세워 브랜드의 의식과 고객들과의 소통을 높이는 것이다.

기업가 정신에 있어 무슨 제품을 판매하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당신 대신 카페를 지지하는 팬들이 필요하다.

#4 고객들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가라

스타벅스와 필즈 커피는 고객들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가 소통하는데 득도의 경지에 올랐다.

하지만 당신은 속으로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다:

“어떻게 스타벅스가 진정성이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는 거죠? 스타벅스는 대기업이잖습니까!”

하지만 하워드 슐츠는 사회적 문제가 되는 것들을 직접적으로 개선함으로써 타 업체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

그는 풀타임뿐만 아니라 파트타이머들에게까지도 건강보험을 제공해 타 대기업들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을 해냈다.

반면 필즈 커피는 그들의 설립 배경을 고객들과 공유하며 소통한다.

Jaber 부자의 카리스마와 사람을 이끄는 매력은 고객들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가 소통한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이는 다음에 소개할 내용으로 이끈다.

#5 고객들과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형성하라

고객들과의 정서적 유대감 형성은 필즈 커피가 커피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큰 역할을 했다.

또한 필즈 커피는 Yelp(옐프)와 같은 레스토랑, 카페 리뷰 사이트를 통한 입소문을 통해 카페의 명성을 높이는데 앞장섰다.

스타벅스는 사람들이 커피에 대해 느끼는 정서적 유대감을 통해 이를 형성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추운 겨울 아늑한 공간에서 친구들과 함께 따뜻한 커피를 마시는 것을 생각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이를 생각할 때 스타벅스가 함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유대감을 형성한다.

삶을 모방하는 커피

커피는 단순한 음료가 아닌 세계적인 문화로 자리 잡았다.

커피는 몇 천 킬로미터 떨어진 사람들을 같은 동네 사는 사람들과 연결해주는 것과 같이 쉽게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스타벅스와 필즈 커피는 창의적인 커피 브랜드로서 카페를 창업하는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기업가 정신을 보여주는 교과서와 같다.

특히 그들은 브랜드를 너무 커피 업계 전체가 대중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카페 창업 또는 운영 중이라면 위에서 다룬 그들만의 성공 노하우를 당신의 카페에 녹여 보는 건 어떨까?

인용 기사 출처: https://www.entrepreneur.com/article/288647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