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알쓸신커] 미국인들이 커피를 ‘조(Joe)’라고 부르는 이유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커피 상식. <알쓸신잡>을 표절한 것이 아니냐고? 이건 표절이 아니라 오마주다.

바리스타라고 매번 커피에 관한 진지한 이야기만 한다면 (기후변화가 어떻고, 지속가능성이 어떻고…등등), 손님들이 다 도망가 버릴 것이다. 원래 쓸데없는 이야기들이 더 재미있는 법이다. 오늘은 왜 미국인들이 커피를 ‘조’라고 부르게 되었는지 그 유래를 한번 찾아보자.

 

조슈아의 컵

대학 시절 카페에서 미국인 친구와 함께 아르바이트했던 경험이 있다. 교환학생으로 한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조’–풀네임은 조슈아 Joshua이지만 줄여서 ‘조’라고 불렀다–라는 친구였는데, 돈도 벌고 한국어도 배우기 위해 카페 알바를 하고있다고 했다. 미국인과 함께 일하다니! 당시에는 그게 그렇게 ‘쿨’해 보였다. 나는 시간이 날 때마다 짧은 영어로 조에게 말을 걸었다. ‘커피 좋아해?’, ‘미국에서는 무슨 커피가 인기 있어?’, ‘김치 좋아해?’ 등등.

그러던 어느 날, 모닝커피에 대해 이야기하다 처음으로 ‘컵 오브 조(Cup of Joe)’라는 말을 들었다. ‘조 한 컵? 이게 무슨 말이야? 조의 컵, 자기 컵이라는 뜻인가?’ 생각해보니 한국에서도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혹은 애교를 부릴 때) ‘이거 00이 꺼야’처럼 문장에 자기 이름을 넣어 말했다.

100kg이 넘는 거구가 감히 그런 말투를 사용하다니. 어처구니가 없었지만 나름 귀여운 구석이 있다 싶어서 불끈 쥐어진 주먹을 풀었던 기억이 난다. 지금 돌이켜보니 참으로 부끄럽다. 역시, 인간은 배워야 한다.

 

원망스러운 조장관

알만한 사람은 다 알겠지만, ‘Cup of Joe’는 ‘커피 한 잔’이라는 뜻이다. 이 놈의 Joe가 어디서 온 것인지 여러가지 설이 있는데 가장 유력한 몇 가지만 살펴보자.

첫 번째 가설은 전 미 해군장관 조지퍼스 대니얼스(Josephus Daniels)와 관련 있다. 대니얼스는 해군의 엄격한 군기와 도덕성을 강조하며 취임과 동시에 술과 매춘을 금지했다. 알코올을 마시지 못하게 된 병사들은 카페인을 대체재로 삼았다. 커피가 맛있는 음료이기는 하나, 고된 훈련이 일상인 군인들에게 알코올만큼의 위로를 줄 수 있을까? 그들은 야속한 지휘자 조지퍼스를 원망하며 커피를 ‘Cup of Joe’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 (조슈아와 마찬가지로 조지퍼스도 조라고 줄일 수 있다).

 

치명적인 오류

역사적인 팩트와 그럴듯한 스토리가 접목되니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그렇게 Cup of Joe 미스터리가 해결되나 싶었지만, 이 가설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견되었다. 대니얼스가 부임하기 전인 1865년, 이미 미군에서는 술이 금지되었다. 군인들이 커피를 즐겨 마시기 시작한 것도 당연히 그때쯤일 것이다. 어쩌면, 커피와 조지퍼스 대니얼스는 1도 상관이 없을지도 모른다. 소름!

뉴욕에 위치한 마틴슨 커피 컴퍼니(Martinson Coffee Company)는 커피가 Joe로 불리게 된 것은 자사의 창업자 조 마틴슨(Joe Martinson) 덕분이라고 주장한다. 마틴슨사의 커피를 사랑하는 고객들이 창업주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하기 위해 커피를 Joe Cup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물론, 근거는 없다. 개인적으로는 마케팅을 위한 ‘어그로’라고 판단되다.

아직 포기하기는 이르다. 좀 더 그럴싸한 이론이 남아 있다. 영어로 Joe는 ‘사람’, ‘친구’, ‘녀석’ 등 남자를 친근하게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즉, ‘친구의 음료’, ‘일반인의 음료’라는 의미로 Cup of Joe라는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되었다는 주장은 나름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그래서 정답이 뭐냐고?

Cup of Joe를 둘러싼 진실은 사실 아무도 모른다. 그런데 포인트는 ‘무엇이 진실이냐’가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친구들에게 풀만 한 ‘커피 썰’을 알게 되었다는 것! 혹시, 오늘 퇴근 후 소개팅이 잡혀 있다면 이렇게 아이스브레이킹을 해보는 건 어떨까?

“혹시 미국인들이 왜 커피를 Joe라고 하는지 아세요?”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1 Comment

  1. Pingback: [커피추출백과] C. 여과(드립)을 이용한 추출 | 바리스타뉴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