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스페셜티 커피에서 라틴아메리카인들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스페셜티 커피 산업은 다양한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온 커피 전문가들은 다양한 배경과 문화에서 왔으며, 모든 사람들은 동등한 존경과 대표성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늘날, 커피 산업의 식민지 역사에 대한 영향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라틴 아메리카인들을 포함한 특정 인구에 불균형적으로 영향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커피 산업의 일부 영역에서는 라틴계 사람들의 대표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생산국의 사람들보다 종종 선진국의 소비자들을 위해 판매되는 스페셜티 커피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그렇다면, 스페셜티 커피가 라틴 문화를 조금 더 대표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Mayorga Coffee 의 커피 담당 이사인 Eduardo Choza 와 소통하였습니다.
A coffee farmer harvests ripe cherries on a farm.

커피의 식민지 역사

왜 라틴계 커피 전문가들이 종종 스페셜티 커피에서 작게 대표되는지 이해하려면, 우리는 먼저 식민주의가 해온 역할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커피가 현재 많은 다른 나라에서 생산되고 있고 세계의 거의 모든 곳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커피는 동아프리카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가 대량 생산되고 소비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규모로 거래되어야 했습니다.
이것은 1700년대 후반 유럽의 식민지 세력에 의해 크게 조직되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아프리카에서 커피 씨앗과 식물을 가져왔고, 카리브해, 아시아,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의 커피 생산국에서 자리를 잡았습니다. 1800년대 동안 커피 소비가 극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많은 유럽 식민지 개척자들은 그들만의 커피 재배 지역을 설립했습니다. 생산 비용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러한 사유지 중 많은 곳이 커피 농장에서 일하기 위해 아프리카에서 노예를 수입했습니다. 카리브해,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의 원주민 공동체도 이러한 사유지에서 일하도록 강요 받았습니다. 결국, 그들은 종종 그들의 땅에서도 강제로 쫓겨났습니다. 이것이 이 공동체들에게 매우 큰 해가 되었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커피 농장에서 일하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많은 원주민들이 유럽 식민지 주민들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았고, 신체적·성폭력을 당하는 일도 드물지 않았습니다.

 

해결되지 않는 문제

비록 아프리카, 카리브해, 아시아,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의 이전 식민지들이 지금은 독립 국가들이지만, 식민주의의 영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지역 사회에 의해 느낄 수 있습니다. 노예제도가 끝나고 커피 재배지가 원주민들에게 반환된 후, 많은 사람들은 작은 땅 꾸러미만 남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자원과 재정에 대한 접근의 부족과 함께, 생산자들은 그들의 커피 생산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카리브해, 그리고 아시아의 많은 소규모 생산자들은 계속해서 빈곤선 아래에서 살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늘날 커피의 가격이 어떻게 책정되는지, 그리고 따라서 농부들이 받는 수입도 식민지 역사에서 비롯됩니다. 예를 들어, 1940년에 미국과 라틴 아메리카의 많은 커피 생산국들은 미주 커피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이 협정은 당시 미국 시장의 생두 가격뿐만 아니라 커피 생산에 대한 할당량을 결정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커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몇몇 대형 다국적 기업들이 세계 커피 시장의 독점권을 얻었습니다. 이것은, 다른 이유들 중에서도, 라틴 아메리카 생산자들이 그들의 커피에 대해 받았던 가격을 낮추었습니다. “커피의 가격은 커피가 재배되는 곳에 거의 발을 들여놓지 않는 소비 국가의 사람들에 의해 결정됩니다.”라고 Eduardo는 말합니다. “만약 그것이 식민지가 아니라면 나는 무엇인지 모릅니다.”

Latino coffee workers on a farm wearing Mayorga Coffee sweatshirts.

커피에서 라틴계 사람들의 대표성이 약해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입니까?

낮은 커피 가격과 체계적인 빈곤과 관련된 문제와 함께, 산업에는 종종 특정 인구 통계에 대한 심각한 과소 또는 잘못된 표현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라틴 아메리카인도 포함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발생합니다:

  • 주로 미국과 유럽의 커피 소비자와 그들의 선호도에 초점을 맞춘 스페셜티 커피 회사를 위한 마케팅 및 브랜드 캠페인
  • 이러한 지역사회와 그들의 생계에 대한 거짓되고 “이국적인” 오해를 나타내는 커피 농부들의 페티시화
  • 이러한 국가에서 수년 동안 사용되어 온 전통적인 라틴 아메리카 추출 방법에 대한 무지

Eduardo 는 “가끔 소비자들은 이러한 과소평가에 대해 단순히 알지 못하거나, 아마도 그들은 신경 쓰지 않고 그저 커피를 마시고 싶을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커피 뒤에 숨겨진 인간적인 요소를 무시하고, 연결을 끊고, 인정하지 않는 것은 너무 쉽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세계 커피 시장에서 라틴계가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인식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생산자와 소비자로서의 라틴 아메리카 사람들

라틴 아메리카는 세계에서 커피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지역입니다. ICO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남미 국가들은 2020년에 총 107,745 60kg 이상의 커피 봉지를 생산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같은 해에 아프리카와 아시아를 합친 것보다 더 많습니다.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에는 230만 가구 이상의 커피 생산 가정이 있습니다. 이 지역이 전 세계 아라비카 공급의 약 84%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를 인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와같이 라틴 아메리카가 커피 생산에서 하는 역할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소비는 어떨까요?
“라틴 커피 문화와 전통에 대한 무지가 있습니다.”라고 Eduardo는 설명합니다. “하지만 라틴 아메리카의 커피 문화는 스페셜티 커피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특히 바리스타들이 커피 농장에서 경험한 것을 ‘재창조’하려고 하는 커피 대회에서 두드러집니다. “게다가, 많은 산업 전문가들이 라틴 아메리카로 수없이 여행을 가서 커피 사업을 시작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라고 그가 덧붙였습니다. 2022년 미국 인구 조사에 따르면 라틴계가 미국 인구의 약 19.1%를 차지합니다. 이 비율을 고려할 때, 그들은 상당한 소비자 구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미 커피 협회의 가장 최근 보고서는 백인 미국인 54%와 아프리카계 미국인 43%에 비해 라틴인의 63%가 지난 주에 특별한 커피를 마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 group of Mayorga Coffee employees.

스페셜티 커피의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진정으로 지속 가능한 스페셜티 커피 산업을 갖기 위해서는 라틴계를 포함한 모든 그룹의 사람들에 대한 공정하고 정확한 표현이 필수적입니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포괄성과 형평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그것은 다양한 인구 통계를 가진 사람들이 업계에서 환영받고 감사받는다고 느끼도록 보장합니다. 이것은 여전히 저임금을 받고 빈곤선 아래에서 살고 있는 라틴 아메리카의 소규모 생산자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Eduardo 는 “차별 제도는 더 많은 사람들을 착취하기 위해 존재해 왔으며 선택된 소수에게만 이익이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다른 시스템의 리소스를 도용합니다. “Mayorga Coffee 는 이러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우리는 라틴 아메리카에 있는 우리의 형제자매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결정을 의도적으로 하려고 노력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단순히 커피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을 넘어섭니다. 과소 표현의 상당 부분은 라틴 커피 브랜드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됩니다. Eduardo 는 “사람들이 커피가 싸고 품질이 낮다고 생각하거나, 추적할 수 없고, 우리는 대외구매에 신경 쓰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Martin Mayorga (Mayorga Coffee 의 설립자)가 Cafe Mayorga 로 브랜드를 처음 시작했을 때, 그는 사람들이 단순히 이름이 스페인어이기 때문에 품질이 열등하다고 인식했다고 말했습니다.”라고 그가 덧붙였습니다. “이것이 바뀌었고 사람들이 가치가 있는 양질의 커피를 찾고 있다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말해주듯이, 사람들이 제품의 이름을 발음할 수 없을 때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라고 Eduardo 는 계속합니다.

라틴계 사람들이 대화의 앞장서야 합니다

커피에서 라틴 아메리카인들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라틴인들이 이러한 대화와 운동을 이끌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Zipia 에 따르면, 미국의 커피 로스터의 약 70%가 백인인 반면, 라틴계는 13%에 불과합니다. 이 분야를 더 다양하고 대표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라틴 아메리카인들의 의견과 그들의 관점에 귀를 기울이고 라틴계 사람들을 더 많이 고용하고 그들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축하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격려합니다.”라고 Eduardo 는 말합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우리의 상품을 통해서일 수도 있고, 모범을 보이고 라틴 아메리카에 긍정적인 빛을 비추는 것을 통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Mayorga Coffee 는 또한 세계 커피 산업에서 가장 큰 생산자 중심 행사인 생산자 로스터 포럼(PRF)을 후원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A group of Mayorga Coffee employees.

식민주의가 세계 커피 산업의 불평등을 조성하는 데 한 역할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소외된 지역사회에 귀를 기울이고 우리가 그들을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만듭니다. 커피 공급망 전체에서 대표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라틴계 사람들이 힘을 얻었다고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산업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도달하는지에 대한 대화에 포함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 기사원문출처 : Why is Latino representation so important in specialty coffe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