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디자이너 관점에서 설명하는 카페 브랜딩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나는 디자이너다.

커피 애호가로서 카페를 오픈하는 고객을 도와주는 일은 참으로 즐겁다.

카페 디자인은 그저 눈에 보기 좋은 인테리어 또는 최고의 커피를 제공하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의 카페를 방문한 고객들이 얻은 경험을 그들의 지인들에게 이야기하게 만들어 당신의 카페 브랜드를 인식을 두 배로 높이는 ‘브랜딩’이다.

카페 창업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기 많은 업종이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뛰어든 점주들은 1년 안에 문을 닫기 마련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고객들은 선택할 수 있는 카페의 수가 더욱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고객들이 당신의 카페가 아닌 왜 다른 카페로 발을 돌린 걸까?

그 이유는 브랜딩에 있다.

커피 업계에서 일한 디자이너로서 느낀 점은 브랜딩에 성공한 카페들은 멋진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멋진 상품, 효율적인 운영 방식 등이 하나로 통합이 되어야 한다.

또한 존재감 있는 브랜드는 브랜딩과 혁신적인 그래픽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조그만 디테일 하나까지 브랜딩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잊지 말자!

다음은 디자이너가 카페 점주인 당신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브랜딩 가이드라인이다:

비슷한 스타일과 목표를 가진 디자이너를 고용하라

디자이너와 카페 점주의 케미도 매우 중요하다.

먼저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다른 카페와는 구별되는 색다르고 신선한 디자인을 선보여야 한다.

하지만 점주 입장에서는 이뿐만 아니라 매출까지 생각해야 한다.

만약 당신의 디자이너가 동네의 핫 플레이스가 되는 것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아마 다른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이 사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언제나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라

카페에서 얻는 경험은 문화적, 사회적 그리고 지리적으로 등 언제나 고객 위주로 맞추어져야 한다.

요즘 고객들은 브랜드 의식이 강해 자신이 선택한 브랜드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경향이 강하다.

당신의 카페에 그 지역만의 특화 요소를 녹여낸다면 카페에 방문하는 고객은 자신만을 위해 디자인된 카페라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고객들에게 보여지는 것을 고려해라

고객들이 카페 공간에서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카페에 들어서는 길목부터 시작해서 카페 내부 시선이 닿는 곳 모든 공간을 간파해야 한다.

고객들에게 보이는 것들 하나하나가 그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디자이너로서 나는 항상 고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려고 한다.

이는 인테리어 디자인, 공간 배치, 고객 서비스 등 많은 요소들에 영향을 미친다.

디자인과 카페 운영 방식은 항상 같이 움직여야 한다

인테리어 포인트로 원두나 생두 백을 단순히 진열하고 싶다면 이를 어떻게 관리할 예정인지까지도 계획을 해야한다.

만약 관리를 못해 지저분해진다면 1원도 벌지 못할 것이다.

카페의 매장 그 자체만으로 가장 비싼 마케팅 도구이며 가장 효과가 높다.

다음은 카페 매장을 멋진 공간으로 만들 수 있는 팁 6가지다:

#1 매장은 무대다

먼저 당신의 바리스타의 능력을 주목 시켜라: 한 잔의 완벽한 커피를 준비하는 과정에 고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스페셜티 커피에 관해 고객들에게 알리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바리스타는 매장이란 무대 위에서 고객들에게 커피를 만드는 멋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디자이너는 이 환경에도 신경 써야 한다.

#2 고객들은 눈으로 먹는다

고객들은 시각으로 가장 먼저 맛을 본다.

따라서 군침 돋는 음식이나 음료의 사진이 성공의 지름길인 이유다!

제공하는 음식이나 음료의 디스플레이에 신경을 쓰고 맛과 향과 더불어 퀄리티를 향상시킬 수 있게 만들어라.

#3 진심을 담아 메시지를 전달하라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은 메뉴에만 그치지 말아야 한다.

매장 전체가 당신의 캔버스이며 고객과의 소통이 가능하다.

또한 그래픽을 통해 높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브랜드를 신선하게 유지할수록 해야 한다.

#4 고객들이 맘에 들어 할 MD상품을 만들어라

MD상품을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한 원칙은 디자인이 “내가 사고 싶을 만큼 멋진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훌륭한 MD 상품은 매출을 높인다.

따라서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만한 디자인을 가진 MD 상품을 판매하라.

#5 조명으로 멋진 무드를 만들어라

매장의 조명을 절대 과소평가하지 마라.

이는 매장의 분위기를 당신이 기획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많은 점주들이 이를 과소평가하고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다.

#6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라

고객들은 카페에 방문하기 전부터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다.

그들이 친구들과 수다를 떨러 오건 조용히 독서를 하러 오건 공간은 이들의 니즈에 맞는 공간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상업 디자인에는 고객들에게 기쁨을 주고 점주가 판매할 수 있는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디자이너로서 이 두 가지 기능에 집중을 한다면 카페 점주와 방문하는 고객들 또한 만족시킬 수 있다.

카페 디자인에 있어 디테일은 매우 중요하다.

카페의 컨셉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이 느끼는 브랜드 경험에 있어 메뉴판, 인테리어 등 모든 것이 화합이 되어 하나의 브랜드로 승화되어야 한다.

인용 기사 출처: http://scaa.org/chronicle/2013/11/13/creating-the-coffee-shop-brand-experience-a-designers/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