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최고의 신규 카페’로 선정된 시애틀의 라마르조코 카페…성공 비결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라마르조코를 들어봤을 것이다.

라마르조코는 전 세계 스페셜티 카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바리스타 사이에서 인정받는 에스프레소 머신이다.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1927년 쥬세뻬와 브루노 밤비 형제가 설립했으며 지금까지 직접 장인의 수제작으로 전해 내려오며 그 전통과 명예를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이 유서 깊은 회사는 단순히 커피 머신 회사가 아닌 훌륭한 브랜드로도 자리 잡고 있으며 지난해 미국 시애틀에 라마르조코 카페를 오픈해 화제를 일으켰다.

라마르조코 카페는 커피 전문 온라인 매체 스프러지(Sprudge)가 매년 커피 업계에서 인정받는 업체에게 수여하는 Sprudgie Awards에서 ‘2016년 최고의 신규 카페’로 선정되었다.

이는 라마르조코의 CEO인 켄트 바케(Kent Bakke)의 통찰력이 한몫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1970년대 중반 대학 졸업 후 지인들과 함께 라마르조코 머신을 미국으로 수입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90년대 중반 스타벅스 등 커피 전문점을 시작으로 스페셜티 커피 붐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바케의 사업은 점점 확장되기 시작했다.

1994년 바케와 그의 투자자들은 라마르조코의 지분을 90% 이상 인수했다.

지난해 라마르조코는 1만 2천 대 이상 80개국 넘게 판매했다. 바케와의 인터뷰를 통해 라마르조코의 성공 비결을 알아보자.


라마르조코 CEO 켄트 바케 (Kent Bakke) (사진 출처: italoamericano)

라마르조코의 설립 배경을 알려주세요.

라마르조코의 시초는 1920년대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쥬세뻬 밤비가 외주를 받아 만든 에스프레소 머신으로부터 시작했어요.

그에게 외주를 준 회사가 정작 머신을 판매하지 못하자 쥬세뻬는 그의 형제 브루노와 함께 판매하기 시작했어요. 그가 만든 머신에서 가능성을 보았거든요.

피렌체를 매우 자랑스러워 했던 밤비 형제는 첫 머신에 피렌체의 상징인 마르조코 사자상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라마르조코”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에스프레소 머신은 수직형이 대부분이었습니다.

1939년에 현재 에스프레소 머신 업계의 표준이 되고 있는 수평형 보일러를 최초로 개발하고 특허를 등록했죠.

전쟁이 끝난 후, 레버 머신이 발명됐으며 이 머신의 압력으로 인해 크레마가 있는 에스프레소가 소개되었습니다.

밤비 형제와는 어떤 계기로 만나게 되었나요?

1977년에 저와 제 지인들은 시애틀 파이어니어 스퀘어 (Pioneer Square)에 한 샌드위치 가게를 차렸어요.

창고를 정리하다 우연히 오래된 수직형 보일러로 된 라마르조코 에스프레소 머신을 발견했죠.

저는 기계를 직접 손보는 것을 좋아해요. 그래서 그 머신을 깨끗이 청소한 다음 고쳤어요.

작동하는 머신을 본 제 지인 중 한 명이 “이 머신을 직접 수입해서 팔아보는 건 어떨까?”라고 제안했어요. 저희는 라마르조코를 방문하기 위해 이탈리아로 가서 밤비 형제와 직접 만났습니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애틀에서 라마르조코 에스프레소 머신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진 출처: italoamericano)

 

위험성이 있는 사업 같은데요, 그 뒤엔 어떻게 되었나요?

미국에서 첫 머신을 판매하기까지 1년이 걸렸어요.

먼저 사람들은 저희가 무슨 말을 하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했죠. 그래서 고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에스프레소 머신을 “카푸치노 머신”으로 판매했어요.

그로부터 10년간 워싱턴, 오리건, 알래스카, 아이다호 4개 주에서만 판매가 진행됐어요.

수입, 판매, 설치, 트레이닝, AS까지 전부 저희 선에서 해결해야 했죠.

많은 사람들이 첫 스타벅스가 시애틀에 있다는 것을 아는데요, 이점이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요?

스타벅스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든지 간에 그들은 커피 업계의 한 획을 그었습니다.

저는 현재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 슐츠를 스타벅스 설립 초창기 때부터 알고 지냈어요.

그 당시 스타벅스 전 매장에선 저희 머신만을 사용했어요.

1993년부터 스타벅스가 무서운 속도로 확장하기 시작하면서 머신의 주문량이 갑자기 증가하게 되었죠.

때문에 밤비 형제에게 연락했고 그들은 머신을 수제작 해야 하기 때문에 스타벅스의 수요를 따라갈 수 없다라고 답했어요.

그래서 저는 쥬세뻬에게 라마르조코 관리 아래 시애틀에 라마르조코 공장을 세울 수 없는지 제안을 했고 그는 저의 제안을 흔쾌히 받아드렸습니다.

단, 회사를 인수하는 조건으로요.

이 시점에 저는 밤비 형제와 15년째 관계를 유지해 온 상태였어요.

저는 투자자들을 모아 90%의 라마르조코의 지분을 인수했습니다.

그 후 10년 동안 저희는 시애틀에서 스타벅스가 해외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머신을 제공했죠.

2004년 스타벅스가 반자동에서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바꾸면서 저희는 시애틀에서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오늘날 라마르조코의 모든 머신 역시 피렌체에서 장인들이 수제작 하고 있으며 전 세계 약 150명의 직원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라마르조코의 머신을 특별하게 만드나요?

장인정신, 디자인 그리고 섬세함을 꼽을 수 있죠.

대부분의 북미 주 고객들은 커피 로스터들이며 그들은 자신들의 고객들에게 저희 머신을 판매합니다.

1989년에 소개가 된 리네아 머신은 베스트셀러 중 하나입니다. 저희는 수년간 약 5만 대를 판매했죠.

가정용 머신인 리네아 미니도 여러 가지 색상 옵션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라마르조코에서 판매하는 머신 중 가장 기본적이긴 하나 굉장히 성능이 좋습니다.

평균적으로 한번 구매한 고객들은 7-10년은 거뜬히 사용합니다.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한 카페 점주는 1980년에 구매한 머신을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마르조코 머신은 중고 시장에서도 다른 머신에 비해 값어치가 상당이 높게 판매됩니다.

 

어떻게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나요?

기본적으로 에스프레소 머신에는 두 가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물을 데우고 압력을 이용하여 커피를 추출하죠.

쥬세뻬의 아들 피에로는 저에게 맛있는 커피를 만들려면 “원두 손상을 최대한 줄이세요.”라고 하더군요.

원두는 농산물입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오래되고 변하죠. 오늘의 원두와 내일의 원두는 같지 않습니다.

에스프레소를 만들 때 바리스타는 먼저 포터필터에 분쇄된 원두를 담고 탬핑 한 후 머신 그룹헤드에 장착합니다.

바리스타는 물 양과 시간을 조절하며 포터필터에 담긴 원두에서 좋은 맛을 추출합니다

지난 4월 시애틀에 라마르조코의 첫 카페가 오픈했는데요, 잘 되어 가나요?

시애틀의 라마르조코 카페. (사진 출처: italoamericano)

매우 잘 되고 있습니다.

라마르조코 카페는 시애틀 센터의 KEXP 라디오 방송국에 있어요.

라디오 방송국이 사람들에게 음악을 소개하듯이 저희는 스페셜티 커피를 소개합니다.

‘로스터 인 레지던스(Roasters in Residence)’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 다양한 로스터들을 초대하여 한 달씩 그들의 스페셜티 커피를 홍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어요.

또한 ‘에스프레소 랩(Espresso Lab)’을 마련해 여기서 커피 시연과 수업을 고객들에게 제공합니다.

사람들이 저희만큼 커피에 많은 사랑과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기사 인용 출처: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