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카페의 연말연시, 이렇게 준비해보자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드디어 당도한 12월! 겨울은 카페에 있어 비수기라지만, 여전히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가 있기에, 카페에게 있어 최고의 시즌임에는 틀림없다. 누구에게나 크리스마스와 연말, 새로운 계획 그리고 로맨틱한 순간은 있으니까 말이다. 분명 불경기 속에서도 당신의 카페가 돈을 벌 수 있는 순간은 있을 것이다! 제대로 된 준비만 있다면 말이다.

12월, 퍼펙트 데일리 그라인드가 소개한 몇 가지 팁을 활용해 2019년의 마지막 달을 당신 카페의 가장 중요한 순간으로 만들어보자.

음식 주문이 밀려나고 판매가 느는 것으로, 당신은 더 많은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당신의 2020년은 더 나아진 금전적 상황으로 시작하게 될 것이고, 고객은 그만큼 연말연시를 즐길 수 있으니 서로 윈-윈이 아닐까!

여기 소개한 몇 가지 읽어볼 만한 팁들은 당신에게 이 연말연시 시즌을 제대로 준비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갓 구워진 비스코티들. Credit: Ana Valencia

축제 분위기를 제대로 보여주는 메뉴

고객들에게 한정판 제품을 제공한다. 테마가 있는 과자는 축제 분위기를 띄우기에 정말 훌륭한 아이템이다. 진저 브레드나 크리스마스 풍의 다양한 제품들이 있겠다. 페퍼민트 포카나 진저 브레드 라떼 같이 독특한 음료들을 제공하는 것 또한 매출을 올려주는 효자 아이디어.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2018년 마지막 분기 매출을 홀리데이 테마 음료 덕분에 올릴 수 있었다고 한다.

민스 파이mince pies(다진 고기를 넣어 작게 만든 동그란 파이, 영국의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파이)나 파네토네panettone(이탈리아 밀라노 지방의 대표적인 빵으로, 이칼리아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비빙카bibingka(필리핀의 전통간식으로 쌀가루에 코코넛밀크를 넣어만든 빵.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 음식), 루겔라흐rugelach(크림치즈 쿠기, 유대인들의 하누카 홀리데이 쿠키) 같은 각 나라의 전통적인 크리스마스나 홀리데이 디저트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이다. 메뉴에 추가하거나, 테이크 아웃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어떨까? 마케팅 리서치 기관인 패키지드 팩트Packaged Facts는 절반 이상의 사람들이 2017년에 크리스마스, 하누카 등 명절을 위해 음식 선물을 샀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결국 달콤한 과자 같은 음식이 인기있는 선물이라는 것이다.

하루 종일 계속된 쇼핑 끝에 지친 몸을 달래고자 달콤한 음식을 찾는 이들을 위해 컨셉을 가진 디저트들을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은 편리할 뿐만 아니라 눈을 사로잡는 역할을 한다. 지나가는 고객들을 위해 카페 외부에 임시로 이런 것들을 세팅할 수도 있다. 무료 시음이나 시식은 고객들이 매장 안으로 들어오게 할 수도 있으며, 조사 결과에서도 샘플 시음의 수고가 구매 전환을 일으키는 데 30%더 높은 효율을 보였다고 밝혀졌다.

연말 시즌을 맞아 장식해 놓은 캐나다 토론토의 피카 커피Fika Coffee. Credit: Ana Valencia

 

홀리데이 장식으로 더하는 축제 기분

카페 인테리어부터 라떼 아트까지 어떻게 장식하는가는 방문객들을 사로잡는 또 다른 방법이 된다.

라떼 아트는 카페 분위기를 업시키는 데 최고의 수단이 된다. 평소 하던 스타일이 아닌, 축제 테마의 것으로 바꿔보자. 혹은 주변 지역의 다가오는 기념일이나 홀리데이를 상기시켜본다. 고객들은 이런 약간의 터치에도 감사해하며, 이는 역시 당신이 제공하는 음료의 부가가치를 높여줄 것이다. 섬세하게 배려하고 관심을 갖는 것은 고객들로 하여금 기꺼이 더 지불하게 만든다.

카페를 장식하는 것은 그런 점에서 또한 중요하다. 촛대 장식이나 가렌드 등은 특정 홀리데이를 기념한다는 훌륭한 표식이 된다. 크리스마스 트리, 솔방불, 붉은 열매들은 더욱 그럴 것이다. 이런 장식들이 고객의 눈길을 끈다면, 이것은 직원들에게도 좋은 동기부여가 된다.

눈길 외에도, 고객의 귀와 코를 자극하는 것을 잊지말 것. 이러한 감각들을 매록하는 것 역시 매출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제대로 된 분위기는 고객들이 당신의 공간에 더욱 친근함을 느끼게 함으로써 더 오래 머물도록 한다. 카페에서 크리스마스 음악을 튼다면, 좀 더 고객들이 반길 것이다.

직원들이 시즌에 따라 다른 드레스코드나 유니폼을 입도록 시행하는 것은 어떨까? 유니폼에 다양한 버전을 둘 수도 있고, 순록이나 산타클로스, 요정들 같은 크리스마스 캐릭터들을 활용한 장식을 달도록 할 수도 있다. 물론 직원들이 일을 하거나 행동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는 응당 카페에서 필요한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이 가진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만 한다.

크리스마스 트리 아래의 선물들 그리고 블랙 커피 한 잔. Credit: Ana Valencia

 

선물 제공은 최대로!

연말연시는 전통적으로 지출이 높은 시기. 이 기간 동안 미국인들은 선물을 사는 데(물론 한국은 조금 다르겠지만) 수백만 원에 가까운 돈을 지출한다. 이는 바로 이 시기가, 당신이 스페셜티 커피, 브루잉 도구 혹은 다른 관련된 상품들 같은 선물들을 팔 수 있는 완벽한 기회임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들이 선물세트에 혹할 것이다. 그러니 몇 가지 아이템(원두나 핸드 그라인더, 머그 같은)을 조합해서 패키지를 만들어보는 것도 하나의 선택사항이 된다. 다른 하나는 그들이 직접 자신만의 선물세트를 구성해보게끔 하는 것이다.

무엇을 제공하든, 보여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 것. 소정의 금액 혹은 일정 금액 이상 구입 시 무료로 선물포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특히 구매 막바지라면 말이다. 여기, 더 작은 카페들은 더 많은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아마도 더 큰 규모의 업자들은 힘들 수 있지만. 바로 손글씨로 된 카드나 다른 작은 손길 같은 것들 말이다.

만약 당신의 카페가 많은 수량의 상품을 구비하지 못했거나, 재고 처리에 대해 부담을 안고 있다면 기프트카드 혹은 선불카드가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이다. 이런 종류의 선물은 개인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지만,실제로 이 시기에 가장 많이 요청받는 선물 중 하나이기도 하다. 특히 18~34세 연령대에 인기가 많다고. 게다가 이 선물을 받은 사람들은 대부분 사이즈 업그레이드나 옵션을 추가하는 등 기프트카드의 실제 가치에 비해 더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카페의 크기나 범위에 따라, 무료 음료부터 커피 구독(만약 당신만의 커피 브랜드나 필터 커피가 있다면)까지 다양한 옵션을 이 카드에 적용해볼 수 있다. 커피 클래스나 매장에서 진행되는 이벤트 초대권 역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컵에 우유를 따르는 바리스타. Credit: Fernando Pocasangre

 

고려해야 할 실질적인 요소들

시즌 음료를 제공한다면, 축제 분위기의 데코레이션을 얹거나, 이 글에서 소개한 다른 준비사항들을 참고해보자. 미리 기획해야한다는 것을 확실히 한다. 그리고 실제로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고려한다.

이 기간 동안 직원들이 휴가를 내는 경우는 흔히 있는 일. 그러니 당신이 이 공간 안에서 계획을 가질 때에는 거기에 필요한 시간외 근무수당 혹은 임시 근무자를 고용하는 것도 고려해 해당 기간 동안 카페가 제대로 인력을 갖추는 것을 확실하게 해야 한다.

또한 낭비는 최소화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메뉴를 구성해야 하는 것 역시 주의할 사항. 작년의 사례와 비교해 매출 플랜을 짜고 음식이나 음료를 얼마나 준비해아할지, 무엇이 다른 것보다 더 인기가 있을지를 체크한다. 당신의 노력은 상품들보다 돈이 덜 들지만, 그만큼 경제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위에 나열된 요소들에 대한 당신의 접근과 고려를 잘 준비함으로써, 당신은 이 시기가 가져다 줄 대부분의 매출 신장의 기회를 노려볼 만하다. 가능한 한 적은 스트레스와 소란으로 말이다.

Written by Thomas Storr. Feature photo credit: Ana Valencia

 

기사 원문 출처: How to Prepare Your Café For The Festive Season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