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예멘 커피: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예멘 커피에는 커피의 역사가 있다. 이 지역은 커피가 처음 시작된 지역이며, 그로인해 커피 문화의 뿌리가 깊다.

예멘 커피는 예전과 다르게 지금은 생산량이 그렇게 많지 않지만 이 지역은 여전히 커피를 재배하는 세계의 국가들 사이에서 존경받는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예멘과 그 오래된 커피 세계에 대해 알아보자.

TOP PICK: Volcanica 커피 예멘 커피 – Matari

이 나라의 원두는 다소 얻기 힘들 수 있지만, 좋은 예멘 커피를 사야한다면, 우리는 항상 Volcanica Coffee를 믿고 구매한다.

이 커피는, 고대부터 커피 재배 지역이었던 Matari에서 유래된 맛있는 커피이다.  이 중배전의 커피는 해발 4500피트에서 자라나며 바디감 및 와인 향이 특징이다. 일단 알고 나면 지름신을 이길 수 없다!

반드시 알아야 할 팩트: 예멘 커피 가이드

예멘은 커피가 탄생한 곳인 에티오피아의 물 건너편 에 위치하였었기 때문에 예멘이 처음부터 커피 산업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예멘 커피의 역사

커피는 예멘에서 아주 오랫동안 재배되었다. 예멘은 심지어 자신들이 커피 산업의 고향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기원 이야기는 1450년, 예멘에 살던 수피 수도승이 첫 커피를 수확하고 추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거기서부터, 이 독실한 발명자들은 그들 주위를 새로운 음료에 대한 사랑으로 감염시키기 시작했다.

Al Mokha라고도 불리우는 예멘의 모카(Mokha)항이 수세기 동안 커피 시장의 중심이었던 만큼, 초기에 예멘은 커피에 대한 독점권을 유지할 수 있었다. 커피라는 그 이름은 심지어 바다를 건너 세계로 흘러 들어간 그 수많은 열매들에 붙여졌다.

예멘은 처음에는 커피 강국이었지만 초기에만 최고조에 이르렀고 이후 커피가 퍼져 전 세계적으로 이용 가능 해짐에 따라 극적으로 하락했다.

이러한 쇠퇴는 현대에 들어서 광범위한 질병과 내전으로 인한 최근의 투쟁으로 더욱더 악화되었다.

 

예멘의 모카 원두: 풍미 프로필

예멘의 커피 원두는 흔히 “예멘 모카(Yemen mocha)”커피 원두로 불린다. 이 이름은 이 지역의 전통적이고 유기농적으로 재배된 커피 원두를 지칭한다.

이 원두들은 바디감이 풍부하고, 토양의 맛이 나며, 복합적이다. 그들은 매우 풍부하고 와인 같은 산미가 있으며 향신료, 계피 및 건포도의 향도 나고 특유의 초콜릿 노트로 마무리된다. 때로는 흙의 향, 나무향, 또는 담배향이 함축되어 있기도 하다.

결국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끄는 것은 원두 특유의 초콜릿 노트이다. 그리고 만약에 궁금해 한다면 – 그렇다, 사람들로 하여금 음료에 초콜릿을 첨가하여 현대의 용어인 “모카(mocha)”를 만들어 낸 것은 이 원두를 모방하려는 노력이었다.

 

재배 방법

예멘 커피 농장은 전형적으로 규모가 작고 거칠면서, 계단식 산등성이에서 자라는 고대 아라비카 품종의 커피 열매를 손으로 따는 농민들이 있다.

예멘의 미세한 기후는 그 상징적인 초콜릿 풍미와 함께 매우 독특하고 복잡한 맛의 커피 원두를 생산하는 가뭄에 강한 커피 나무를 만들어냈다.

예멘에서 커피는 일반적으로 11월에서 12월 사이에 수확되며 햇볕에 말려진다. 종종 농부들은 자기들 집 옥상에서 말리기도 한다. 밝고 따뜻한 예멘의 기후에선 커피를 햇볕에 말리는 것은 쉬운 과정이다. 남은 열매 껍데기는 또한 카스카라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예멘 커피의 부활

예멘 커피 산업은 서서히 어둠 속으로 사라지고 있었지만, 이를 부활시키기 위한 현대적인 운동이 있었다.

우리는 예멘의 고분분투하는 커피 산업을 연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커피 회사인 Port of Mokha를 차린 청년, Mokhtar Alkhanshali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의 주요 목표는 예멘의 사람들이 마약 식물인 khat 같은 유해한 것들을 키우는 데 집중하는 것을 멈추고 대신 커피를 재배하여 그 뿌리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는 지속 가능한 재배 관습을 다시 예멘으로 가져 왔고 농부들에게 품질의 커피를 다시 한번 키워낼 수 있도록 교육을 시작하여 농부들이 얻어낸 작물이 무려 33% 증가했다.

Mokhtar와 그의 커피 회사가 이뤄낸 예멘 커피 부활의 소식은 블루 보틀에 까지 닿아 결국 그들의 상징적인 파란색 라벨을 Mokhtar의 커피에 부착하기 까지 이르렀다.블루 보틀의 매장들에서 Mokhtar의 원두들로 만들어지는 값 비싼 음료들은 전쟁으로 황폐해진 나라가 스스로 너덜너덜해진 커피 산업을 재건하려는 노력을 돕기 위해 지원된다 .

보트를 타고 내전에서 탈출한 것에서부터 부활한 예맨의 커피를 세계로 확산시키는 것까지 Mokhtar의 이야기는 모험과 희망으로 가득 차있다.

예멘 커피… 미시간의 디어본에서?

예멘과 예멘의 커피 위기와 관련된 또 다른 위대한 이야기의 주인공은 미국에 살고있는 예멘 태생의 Ibrahim Alhasbani 이다. 그는 미시간 주의 디어본에서 커피점을 여는 것으로 그의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가 파는 예멘 커피는 예멘에 있는 그의 가족의 농장에서 직접 출하된다.

 

주요 재배 지역 및 원두들

수세기에 걸친 예멘의 저명한 커피 재배 지역들을 살펴 보자.

사나니 커피(Sanani Coffee)

첫번째로 살펴볼, 사나니 (Sanani) 품종은 예멘의 수도인 사나(Sana’a) 서부 지역에서 자란 다양한 커피 나무에서 유래된다. 이 지역은 저지대에서 자란 작물도 포함하기 때문에 품질이 낮을 수 있다. 이 지역의 원두는 균형 잡힌 과일 향이 특징이고 중간 바디감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예멘 커피보다 산도가 낮다.

히라지 커피(Hirazi Coffee)

히라지 커피 또한 Sana’a 수도의 서쪽에 있는 몇몇 산맥에 위치한 예멘의 서부 지역에서 나온다. 이 커피는 산뜻한 과일 향이 나는 경향이 있다.

이스마일리 커피

예멘의 몇 가지 고대 커피 나무 중 하나인 Ismaili는 커피 품종의 이름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중앙 예멘에서 재배되는 이 커피 원두는 독특하고 고품질의 완두콩 같은 모양의 원두를 만들어 낸다. 밝고 산뜻한데, 이 맛의 밝기는 완화시킬 수도 있다.

나무와 지역 이름이 겹치면서 이 이름을 가진 특정 커피가 그 지역에서 온 것인지 아니면 그 종류의 나무에서 온 것인지에 대한 혼란이 생길 수도 있다.

주목할만한 예멘 커피

우리의 꼽은 주목할만한 예멘 커피는 예멘 모카 마타리(Yemen Mocha Matari) 이다. 예멘의 수도인 사나(Sana’a) 서쪽에 위치한 Bani Mattar 에서 자란 이 원두는 예멘에서 재배된 모든 커피들 중에 가장 유명하다. 그들은 와인과 초콜릿의 노트와 함께 풍부한 바디감과 높은 신맛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예멘 커피 산업의 현황

예멘 커피는 계속 재배되고 있지만, 예멘의 커피 생산량은 커피가 전 세계적인 현상이 되기 전 17 세기에 최고조에 달했던 때보단 훨씬 적다. 17세기 이후의 모든 상황이 예멘이 일어서지 못하게 안 좋게 돌아간 것처럼 보인다.

현재 가장 흔한 위험은 내전과 질병이다. 예멘에서 커피로 가장 유명한 지역들은 현재 콜레라로 황폐화되고 있다. 여러 관찰에 의하면, 2017년 4월부터 2018년 여름까지 백만 건 이상의 콜레라 케이스가 보고되었으며 세 번째 콜레라의 발생도 가능하다고 보고있다.

이 지역은 또한 지속적인 반란군의 공격에 시달리고 있다. 커피를 재배하는 농부든 아니든 예멘 국민들의 삶은 매우 어렵다. 이 지역의 투쟁은 말 그대로 “세계 최악의 인도주의적 위기” 라고 불리고 있다.

Mokhtar와 같은 사람들이 차이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최고의 예멘 커피 원두를 어디에서 사야할까?

예멘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많은 문제로 예멘 커피를 가져 오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그래도 예멘 커피를 어디에서 사야할지 궁금하다면, 여기 예멘 커피에 대한 제안이 있다.

# 1 – 볼카니카 커피

전문가가 제공하는 커피를 찾고 있다면 볼카니카 커피는 항상 올바르다. 볼카니카는 윤리적으로 생산된 스페셜티 커피제공 하는 회사이다 .커피로 높은 평가를 받는 예멘 마타리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커피 재배 지역 중 하나이다. 볼카니카 커피는 해발 4500 피트에서 재배되며 중배전으로 가공된다.

  • Matari 지역에서 재배됨.
  • 해발 4500 피트에서 자란다.
  • 중배전
# 2 – 포트 오브 모카

자선 단체를 지원하고 고가의 예멘 커피를 구입하는데 또 다른 좋은 선택은 포트 오브 모카(Port of Mokha)를 정기 배달 받는 것이다.

이 회사는 예멘 커피를 부활시키는 것에 전념하고 있으며 커피를 유통하는 과정에 대한 세심한 관심은 그만큼 인상적이다. 배달 신청을 하면 다양한 예멘의 원두이 바로 문 앞까지 전달된다!

  • 이유 있는 커피
  • 정기 배달 옵션
  • 현재 미국에서만 구매 가능
# 3 – 스위트 마리아

홈 로스팅이 취미라면 스위트 마리아를 확인해보라. 그들은  세계 각국에서 온 진미의 커피들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모든 커피 생두들의 제2의 고향이다. 물론, 여기에는 종종 고급 예멘 모카 생두가 포함된다!

공급량은 시기에 따라 변동되는 경향이 있지만 예멘 모카 이스마일리 와 같은 좋은 옵션을 찾을 수도 있다. 시티 플러스에서 비엔나 로스팅 에 이르기까지 이 위대한 원두들은 모두 높은 가치와 다양성을 자랑한다.

  • 생두
  • 이스마일리 원두

 

페어링(Pairing): 예멘산 원두를 볶거나 추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

집에서 로스팅 및 추출을 한다면 예멘의 커피 원두는 집에서 커피를 만드는 데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로스팅

예멘의 커피 원두를 볶을 때 염두해둬야 할 것은, 이 원두들은 강배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로 중배전에서 멈출 수는 있지만 더 높은 배전에서 배출한다면 풍미사 더욱  풍부해 지는 것을 끌어낼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커피의 전반적인 아로마를 증가시키고 바디감을 풍부하게 유지할 수 있다.

명심해야 할 중요한 점은 예멘 원산지의 강인한 원두들을 보다 긴 시간 동안 로스팅하면 커피 풍미의 특성을 줄이기보다 오히려 더 개발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부디 대담해지기를 바란다. 태우지 마시고!

예멘 커피는 딱딱한 원두이다.  이원두는 로스팅 타임을 길게 하는 것은 플레이버를 감소되지 않고 발전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러니 대담하게 로스팅 하기 바란다. 다만 타지 않게 로스팅이 진행되야 한다.

추출

대부분의 커피와 마찬가지로 예멘 커피로 다양한 종류의 추출 옵션을 시도할 수 있다. 특히 구입하는 원두의 지역 및 풍미 특성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원두는 일반적으로 중간에서 강한 로스팅에 어울리기 때문에, 실제로 원두 전체의 풍미를 경험하기 위해선 에스프레소로 추출하는 것이 좋다.

 

기사 원문 출처:  Yemen Coffee: Everything You Need to Know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1 Comment

  1. Pingback: [책 읽는 바리스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커피 한 잔의 이야기 | 바리스타뉴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