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응가 커피 산업 탐구 2부: 코끼리, 박쥐와 새의 응가 커피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지난 글 응가 커피 산업 탐구 1부에서는 고양이와 원숭이의 응가 커피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코끼리와 박쥐, 새의 응가 커피에 대해 알아볼 차례이다.

#3. 블랙 아이보리 / 코끼리 똥 커피

블랙 아이보리 커피(Black Ivory Coffee)라고 불리는 이 원두는 태국 수린(Surin)의 반 탁클랑(Ban Taklang) 지역에 있는 태국 코끼리들통해 10년간 자연적으로 가공된다.

그리고 그 과정은 커피가 흡수되고, 소화되고, 배출된다는 점에서 코피 루왁과 비슷하지만 동물들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는다!

 

코끼리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이 과정은 인간들에 의해 통제되고는 있으나 윤리적인 의식이 있는 과정으로서 근심걱정이 되는 커피인들도 마음 놓을 수 있다.

이 방식은 해발 1500미터의 이상적인 조건에서 자란 태국의 아라비카 커피 열매들에서부터 시작된다.

열매들은 수확되고 잘 관리되어 거주지에서 머물고 있는 코끼리들에게 가져가진다. 식단의 균형을 지키기 위하여 바나나 및 쌀과 같은 재료들을 포함하여 코끼리들의 다른 주식과 세심하게 혼합된다.

일단 커피가 코끼리의 소화 과정을 통해 진행되면 (반나절에서 3일까지 걸릴 수 있음), 잔재들은 대변으로 빠지게 되고 농부들은 손으로 응가를 뒤적여 소화되지 않은 원두를 수확한다.

이 과정은 커피 1킬로그램 당 동물이 36킬로그램의 커피 열매를 “소비”한다!

수확된 후, 열매들은 껍질이 벗겨지고 큰 원두들만 분류되어 가공되고 갈퀴로 펼쳐져 햇볕에 자연스럽게 건조된다.

 

코끼리 커피의 맛은 어떨까?

코끼리 커피의 풍미 프로필에는 맥아, 초콜릿, 꽃, 체리, 담배, 가죽, 그리고 잔디의 잔향까지 포함한다!

그것은 쓴 맛의 흔적조차 없는 섬세한 한 잔이다. 

아래 영상은 누군가가 처음으로 블랙 아이보리 커피를 시음해보는 장면을 보여준다!

코끼리 똥 커피를 구입할 수 있는 곳

희귀한 커피들 중 하나인 (어쩌면 가장 희귀한 커피일 수도 있는) 코끼리 똥 커피는 손에 얻기 매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블랙 아이보리 커피를 시기에 따라 구입할 수는 있다.

 

# 4. 야생 박쥐 똥 커피

다음 특별한 커피는 박쥐 똥 커피다.

박쥐 똥 커피 원두는 Artibeus Jamaicensis라는 박쥐 종에서 유래된다. Artibeus Jamaicensis 박쥐는 코스타리카 남부 Brunca 지역에 있는 Coffea Diversa Coffee Garden 주변의 숲에서 서식한다.

그러나 우리는 문자 그대로 “박쥐 똥” 커피라고 부르는 것을 지양할 필요가 있다.

박쥐가 커피 열매를 먹는 동안, 사실 박쥐 는 너무 작아서 단지 열매를 베어 물 뿐이고, 이 과정은 또 다른 동물로 이어지는 과정을 일으킨다.

 

야생 박쥐 똥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박쥐들은 식물 위에 매달려있는 동안 잘 익은 커피 열매의 외부를 씹어 먹는다.

그들은 작고 날카로운 이빨을 사용하여 바깥 쪽 껍질를 찢고 내부 과육을 핥아서 설탕을 얻는다.

이것은 반쯤 먹은 열매 (원두가 부분적으로 노출되어서 박쥐의 소화산과 상호 작용하는 상태)가 식물에 가능한 한 오랫동안 매달려 자연 건조되도록 하는 과정을 시작한다.

결국 박쥐가 선택한 최고의 원두만이 나무에서 수확되며 건조 과정은 신중하게 마무리되어 원두를 진정한 커피로 바꾸어 놓는다.

 

야생 박쥐 커피의 맛은 어떨까?

이런 식으로 생산 된 커피는 과일과 꽃 맛이 나는 독특한 한 잔을 만들어 주며 가벼운 산성도가 있어 섬세한 풍미를 더 해준다.

한 잔의 야생 박쥐 커피는 매끄럽고 달콤하며 뒷맛이 즐겁다.

 

야생 박쥐 커피를 구입할 수 있는 곳

아직도 얻기가 어렵지만, 만약에 찾을 수 있다면 박쥐 똥 커피의 가격은 다른 커피들 보단 조금 더 저렴하다.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5. 새똥 커피

새똥 커피는 새들이 커피 원두를 먹고 소화한 다음 배출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새똥 커피는 원래 브라질의 Camocim 에 있는 Henrique Sloper의 농장에서 수확되었다 .이 가족 소유의 농장은 환경 이슈에 민감한 커피 농장들의 귀감이었지만, Sloper는 애초에 응가를 통해 커피에 혁명을 일으키려고는 하지 않았다. 그는 단지 고품질의 유기농 커피를 만들기를 원했다.

그러나 그 과정에 들어서면서 그의 비전은 방향을 전환했다.

 

새똥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2009년의 어느 날 아침, 커피 농장에 Jacu 새가 침입했을 때 Sloper는 자신의 맛있는 잘 익은 빨간 커피 열매를 실컷 먹는 새들을 맥없이 앉아 지켜 보았다.

다른 농장들은 새들의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Rudolph Steiner의 작업을 바탕으로 한 그의 생체역학적인 재배법 이 새들을 자신의 커피 열매로 끌어 들이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밝혀졌을 때, 이 새들은 특별히 자신들이 먹는 최고의 커피 열매를 선택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Jacu 새들의 빠른 소화력과 독점적으로 초식을 하는 식습관에 의해 혼합되고 결국 배출되면서 더 정제된 맛을 내게 한다.

새똥 커피는 어떤 맛이 날까?

다른 모든 커피와 마찬가지로 야생 자쿠 커피의 맛은 독창적이다. 그것과 같은 것은 어디에도 없다. 그것은 바디가 풍부하고 부드러우며 기분 좋은 맛을 가지고 있다.

자쿠 커피는 통밀빵, 당밀, 밀크 초콜릿 및 아니스의 자취와 함께 허니 프로세스 커피를 연상시키는 고소하고 가라앉은 단맛을 가지고 있다.

 

새똥 커피를 구매할 수 있는 곳

직접 새똥 커피를 시도해보고 싶다면,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새똥 똥 커피가 이러한 방법으로 처리되지 않은 유기농 커피의 가격보다 무려 7배가 넘는 가격에 판매된다는 점을 명심하시라.

 

어려운 질문: 똥 커피가 너무 비싸요.

우리가 말한 숫자들로 상상할 수 있듯이, 동물 똥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 가 될 수 있다.

당연히 커피 종류의 비용은 커피를 만드는 데 필요한 방법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당연히!   동물들은 우리처럼 일하기 위해 출퇴근하지 않는다. 그들은 별로 협조적이지 않다.

그 가격을 떨어 뜨리는 유일한 방법은 동물들을 잡아서 강제적으로 생산하게 한 다음, 대량으로 물건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그 과정이 인간의 잔인함에 의해 오염 될 때, 생산되는 커피의 품질은 자연적 과정을 함부로 변경함으로써 동시에 영향을 받는다.

이가 바로 평균적으로 은보다 두 배나 높은 동물 똥 커피의 가격으로 이어지는 요인 중 일부이다.

금값 정도는 아니지만 멀리 떨어져 있지는 않다.

 

요약

좋다. 우리는 동물 똥 커피의 기원, 혜택, 비용 및 윤리성을 다루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우리는 또한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보았다. 사향 고양이, 코끼리, 자쿠 새에서부터 박쥐와 커피 열매를 씹는 원숭이까지.

당신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끄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 중 하나라도 있는가? 아니면 우리가 이 선택지는 당신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확신 시켰을까?

혹시 알고있는 다른 종류의 동물 똥 커피가 있는가? 응가 차는 어떨까? 다른 종류의 응가가 들어간 고전 음료를 보고 싶진 않을까?

 

기사 원문 출처: The Poop Coffee Industry [Cat, Monkey, Elephant, Bat + Bird Shit Coffe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