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여성 로스터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SHESTHEROASTER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지금 당장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 #shestheroaster 를 검색해보자.

#shestheroaster는 해시태그 그 이상이다. 이것은 하나의 움직임이다. 그리고 여러 가지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여성 로스터들을 조명하고 있다. 이 자발적이고도 풀뿌리 같은 노력은 2016년, (미국)국내외의 로스팅 대회에서 젠더 다양성을 고취하려는 메시지를 퍼뜨리기 위한 방법으로써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면서 시작되었다.

최근 몇 달 동안, 이러한 노력은 온라인을 넘어 확대되고 있는데, 지난 4월 시애틀에서 열린 스페셜리티 커피 엑스포 기간 동안 대면 이벤트로도 열렸다. 조직위원들은 최근 여성성 혹은 비특정 성을 지닌 개인들이 오는 8월 워싱턴 스티븐슨에서 열릴 2018 커피 로스터스 길드 수련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참가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에서 #shestheroaster로 검색하면 나오는 여성 로스터들의 모습]
Daily Coffee News의 Lily Kubota는 지난 6일 기사에서 Emeryville에 소재한 캘리포니아 기반의 Royal Coffee 에서 테이스팅룸 디렉터로 있는 Sandra Elisa Loofbourow(이하 Loofbourow)의 인터뷰를 소개했다. 그녀는 최근 자신의 시간을 내어 #shestheroaster의 지원금 프로그램에 도움을 주기로 자원했다.

Loofbourow는 10년 동안 커피 업계에서 일해왔고, 지난 4년 간은 로스팅을 해왔다. 그녀는 또한 Good Food Award’s Coffee의 공동위원장, Bay Area Coffee Community의 이벤트&자원활동 코디네이터이기도 하다.

“저는 충분히 운이 좋은 편입니다. 놀라운 여성들에게 제가 이 여정을 도울 수 있게 해준 데 대해서요. 저는 여성들- 특히 비특정 성, LGBTQIA 과 WOC 같은-이 제가 운좋게 경험했던 것과 같은 이런 모험을 할, 동등한 기회를 꼭 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shestheroaster와 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점차 확대되고 있는 캠페인에 대한 그녀의 관점을 들어봤다.

#shestheroaster 캠페인은 언제, 누구에 의해 처음 시작되었나요?

#shestheroaster 해시태그는 2016 U.S. 로스터 챔피언십의 직접적인 결과입니다. 그 해에 40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 여성은 한 명도 없었어요. 오로지 남자 참가자들만으로 가득찬 무대를 보면서, Jen Apodaca(다음 해에 Roasters Guild Competitions 위원장이 되길 고대 중이었다)은 뭔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을 깨달았죠. Roaster Guild 행사 위원회는 다같이 모여 여성들이 편안하게 여기면서도 이 대회에 자신 있게 참가할 수 있을 방법을 논의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 자리에서 그 해시태그 캠페인이 탄생한 거죠. 그 해시태그는 엄청 유명해졌어요. 우리 업계에서 여성 로스터들의 가시성을 높이자는 목표를 달성했죠. 2017년에는 U.S. 로스터 챔피언십 무대에서 여섯 명의 참가자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욱이 Top3에 여성이 한 명(Taylor Gresham) 포함됐구요!

#shestheroaster 조직위는 그 해시태그 캠페인 직후에 모양새를 갖추기 시작했고 2017년 초반, 오슬로에 있는, (노르웨이를 기반으로 하는) Talor & Jørgen의 Talor Browne가 Royal Coffee의 Jen Apodaca와 스톡홀롬의, (스웨덴 기반의) Drop Coffee의 Joanna Alm에게 페이스북으로 개인 메시지를 보내왔어요. Talor는 더 많은 여성들이 로스팅에 뛰어들 수 있도록 돕는 비영리 교육을 조직하기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싶어했죠. 그들은 자아정체성을 갖춘 여성들과 비특정 성 소수자들이 로스팅에서 커리어를 펼칠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위한 행사를 조직하기 위해 논의했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해시태그의 힘을 자본화하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들의 새로운 조직에 간단하게 #shestheroaster라는 이름을 붙이기로 했죠. 이 명명은 이것이 단순한 멤버십 그룹이나 길드도, 일시적인 조직이 아니라 소통을 하기 위한 것임을 보여줘요. #shestheroaster는 모든 사회에서 누구나 스스로 이룰 수 있는, 하나의 글로벌하면서도 보통사람들의, 풀뿌리 같은 운동이죠.

지원금 프로그램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지원금 프로그램은 이것의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우리는 더 많은 여성들이 로스팅 기계 앞에 서고, 그들이 최선의 방법으로 훈련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후보자들은 어떻게 선정되고 기준은 어디에 두고 있나요?

모든 지원서는 위원회에서 검토될 겁니다. 우리는 지원서를 검토할 사람들을 위해 과정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가능한 한 공정하게 만들 평가 척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카테고리는 조직, 머신, 열정 그리고 창의력이에요. 하지만 우리는 몇 가지 가산점이 될 만한 카테고리 역시 가지고 있죠.

당신의 관점에서 볼 때, 대회나 다른 부분에서 여성 로스터들의 커뮤니티에 이 해시캐그 캠페인을 통해 끼친 영향이 가속도가 붙은 것 같나요?

저는 이 캠페인이 시작됐을 때 풀타임 로스터였어요. 그건 너무나 강력해서 제가 속했던 회사가 얼마나 놀라운 곳인지를 알게 됐죠. 실제로 그 소명이 얼마나 다양한지도요. 이 활동적인 여성들의 사진과 이야기들이 내 피드를 뒤덮기 시작했어요. 그건 정말로 엄청난 경험이었죠. 전 사람이 많은 곳에 살아요. 스페셜티 커피 전문가들과 열광하는 팬들로 빡빡한 곳이죠.  하지만 여전히 이 모든 업적을 달성한 여성 로스터들이 자기 머신과 스스로를 인스타그램에 포스팅하는 것을 보는 것은 쉽지 않은 거였어요. 그래서, 만약 내가 (이렇게 사람으로 가득 찬) Bay 지역에 살면서도 이 사진들에 놀라고 영감을 받았다면, 소도시에 사는 여성에게는 이것이 어떤 의미가 될지를 상상해봤죠.

이러한 종류의 가시성은 매우 중요해요. 여성들은 그들의 힘든 작업을 인정 받을 자격이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어떤 인정도 받지 못해왔죠. 그리고 이건 단지 우리끼리 흔히 주고 받는 의지 같은 게 아니에요. 이런 패턴은 우리 캠페인의 노력을 통해서 극도로 분명해졌어요. 우리가 어떤 (여성)로스터에게 자기 사진과 그녀의 로스팅 커리어에 대한 짧은 소개서를 보내달라고 요청하면, 그들은 흔히 수줍어해서 보통 아무것도 회신 받지 못하곤 해요.

여성들은 겸손하고 스스로를 높이지 않도록 교육받기 때문에 그들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를 나눠줄 사람을 찾는다는 게 쉽지 않아요. 하지만 이런 정보에 대해서 그 여성의 동료 중 한 명에게 요청하면 더 나은 리뷰를 얻게 되죠. 그녀가 얼마나 대단한지, 얼마나 열심히 일하며 헌신하는지에 대한 정말로 열정적인 보고서 말이에요. 우리는 그런 이야기들을 더 소리 높여서, 자랑스럽게 나눠야 해요!

최근 #shetheroaster의 노력은 어떻게 펀딩되고 관리되고 있나요?

모든 후원금은 보통사람들로부터 옵니다. 우리는 비영리로, 자발적으로 운영되는 조직이에요. 그리고 후원금은 우리의 지원금 펀드로 즉시 들어가죠. 우리는 올해 시애틀의 엑스포에서 정말 성공적인 행사를 치뤘어요. 사람들의 관대한 후원금과 플러스 핀, 티셔츠 상품들 덕택에 안정된 출발을 할 수 있었죠.

수련회를 위한 우리의 첫번째 지원금은 Montana Coffee Traders와 Texas Coffee Traders에 의해 모금됐어요, 우리를 지원하려고 연락해주신 분들이죠. Texas Coffee Traders의 Beth Beall이 우리에게 연락해서 자기 회사가 #shestheroaster를 통해 커피 로스터스 길드 수련회에 누군가를 보내고 싶다고 하셨어요. 그건 제가 여태 받아본 이메일 중 최고가 아니었나 해요. 그리고 우리는 이런 관대한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했답니다.

우리는 정말 멋진 자원 활동팀이 있어요. Amanda Amto는 웹사이트 디자인과 웹스토어 운영을 하고 있고요. Mandy Spirito는 우리의 소셜 미디어를 관리해줘요. Hannah Ulbrich와 저는 지원금 제도를 조직하고 있거요. Juliet Han은 뉴스레터를 관리하고, Caitlin McCarthy Garcia와 kim Ta는 조직과 프로모션을 도와주고 있어요. 그리고 Jen Apodaca는 크고 작은 모든 것들과 운송을 세심하게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이 노력에 관여하거나 돕고 싶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당신 지역만의 #shestheroaster행사를 조직하세요! 우리의 미션과 목표를 지지하는 한 커핑이나 해피 아워, 클래스- 당신이 원하는 무엇이든 될 수 있어요. 우리는 사람들이 행사를 기획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지침서를 만들고 있어요. 왜냐하면 이런 이야기들이 약간의 설명 없이는 주저된다는 것을 알고 있거든요.

여러분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물품들을 구입하시는 것으로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모든 이익은 우리의 지원금 펀드로 즉시 진행됩니다. 지금 당장 우리는 예쁜 티셔츠와 #shestheroaster라 쓰인 진짜 멋진 핀들을 갖고 있는데 곧 후원 뱃지도 갖출 거예요.

당신이 만약 로스팅 사업자거나, 혹은 커피 교육장에서 일하고 있고 당신의 프로그램에 지원금을 제공하시고 싶다면 우리에게 이메일(shestheroaster@gmail.com)로 연락 주세요.

 

Tags: #shestheroaster, Amanda Amato, Bay Area Coffee Community, Beth Beall, Coffee Roasters Guild, CRG Retreat, Drop Coffee, Good Food Awards, Hannah Ulbrich, Jen Apodaca, Joanna Alm, Juliet Han, Kim Ta, LGBTQ+, Mandy Spirito, Royal Coffee, Sandra Elisa Loofbourow, SCA Expo 2018, scholarships, social media, Talor and Jorgen, Talor Browne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