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

[커피추출백과] D. 달임식 추출 방법 (완)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여기까지 오느라 정말 수고 많았다.

그동안 17가지의 다양한 추출 방법을 알아보았다. 아래와 같이.

[커피추출백과] A. 압력을 이용한 추출 방법

[커피추출백과] B. 침출을 이용한 추출

[커피추출백과] C. 여과(드립)을 이용한 추출

하지만 나는 여기서 한 가지,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싶다. 이 모든 커피 추출 방법이 과연 필요한가?

물론, 앞서 소개한 많은 추출 방법들은 커피를 추출하는 것을 재미있게 만들고 커피를 개인화할 수는 있지만, 커피가 존재했을 때부터 커피를 추출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단순히 물로 커피를 끓이는 것이었다.

커피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은 물, 열, 빻은 커피 뿐이다. 왜 일을 복잡하게 생각하는가? 지금 당신 주변에 어떤 형태의 커피 메이커도 주변에 없는 상태라는 것을 발견하더라도 걱정하지 말 것. 가장 단순한 아이템으로 적당한 한 잔을 만들 수 있으니 마음을 편히 먹어도 된다.  

오늘 우리는 간단한 커피 추출 방법들 중 카우보이 커피와 터키식 커피을 살펴볼 것이다.

 

18. 카우보이 커피

 

커피를 추출하는 가장 오래된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고풍이지만 제대로 작동하는 방법이며, 하기 위해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캠핑장 근처에서 사용되는데, 아무도 커피 장비를 안 가지고 왔다면, 화염과 냄비만 있으면 된다.

여기서 어떻게 하는지 정확히 보여준다. 간단히 말해서, 물로 냄비를 채우고 끓이고 커피를 넣는다. 그 후, 열에서 냄비를 꺼내서 몇 분 동안 우러나게 둔다. 일단 그라인드가 냄비 바닥에 가라앉으면 천천히 부드럽게 커피를 머그잔에 붓는다. 아무 것도 필요하지 않다.

바리스타뉴스에서 얼마 전에, 이 레시피를 소개한 바 있다. : 캠핑에서도 커피를 포기할 수 없다면: 카우보이 커피 

 

기대할 수 있는 것

시간: 빈-투-컵, 콩에서 컵까지: 물이 일단 끓으면 커피를 추출하는 데까지 4-5분이 걸릴 것이고, 그라인드가 가라앉을 때까지 몇 분 더, 그리고 흔들림 없는 손으로 부어낼 때까지 몇 분 더 필요할 것이다. 10분 이상을 바라봐야 하지만 아무도 이 과정이 빠를 것이라곤 말하진 않았다.

분쇄도: 중간부터 거친 그라인드가 이상적이며 그 이상도 괜찮다. 단지 고운 그라인드는 삼갈 것. 만약 그런다면, 당신은 모래 진흙 같은 쓰레기를 마시게 될 것이다.

결과물: 당신의 타이밍, 그라인드 및 모든 다른 변수가 관련되어 매우 성공적일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 즉, 여전히 인스턴트 커피보단 좋지만 커피 숍에서 제공되는 것만큼 낫지는 않을 것이다.

난이도: 계란 삶을 줄 아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이미 카우보이 커피 추출 학교를 졸업했다.

추천 대상: 커피 추출 장비에 어떤 형태로든 투자할 자금이 부족한 유형.

딱히…: 다소 지저분한 추출 과정이기 때문에, 무섭다면 당신의 캠핑 가방 안에 단일 서빙 드리퍼가 들어있는 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라.

장점

  • 멋진 액세서리는 필요 없으므로 어디에서든 할 수 있다
  • 당신이 마치 베어 그릴즈가 된 것 같은 기분일 것이다

단점

  • 특별한 것이 전혀 없다
  • 커피를 태울 기회가 아주 많다!

 

 

19. 터키 커피(체즈베)

1299년부터 오스만 제국은 터키를 매우 오랜 기간 동안 통치해왔으며, 강한 터키 커피는 터키인들의 인내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마지막 부분은 필자가 지어냈을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두 가지는 확신할 수 있다.   (a) 터키 커피는 강한 펀치를 가지고 있고, (b) 아주 오랫동안 전세계에서 즐겨졌다는 것이다.

터키 커피를 추출하는 것은 쉬운 것처럼 보이지만 대부분의 추출 방법과 마찬가지로 올바르게 시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터키 커피 포트, 물 그리고 매우 미세하게 분쇄된 커피 원두를 포함한다. 여러 번(2-3회) 끓여내서 결국 호불호가 갈리는 커피를 만들어낸다. 매우 강하지만 예외적인 맛이 있고 위에 두꺼운 거품이 묻어난다.

 

기대할 수 있는 것

시간: 빈-투-컵, 콩에서 컵까지: 한 잔에 3~4분. 빠르다.

분쇄도: 얻을 수 있는 최고로 고운 그라인드. 거의 분말 수준.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특수 분쇄기가 필요할 것이다.

결과물: 매우 향기롭고, 예리하고, 걸쭉하다. 강한 블랙 커피를 좋아한다면 터키 커피를 좋아할 것이다.

난이도: 전혀 필요 없다, 매우 간단하다.

추천 대상: 블랙 커피와 강한 맛의 커피를 사랑하는 유형. 바쁜 아침을 여는 훌륭한 방법이다.

딱히…: 대부분의 푸어 오버 또는 드립 커피의 깔끔하고 투명한 맛을 좋아하는 유형.

장점

  • 빠르고 쉽다
  • 독특하고 강한 풍미와 향기
  •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

단점

  • 끓여서 커피를 태우는 것이 매우 쉽다.
  • 인덕션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 끝 맛이 마치 모래 같다

 

바리스타 뉴스에서 관련기사 찾기: 터키식 커피에 관한 9가지 정보

여기까지 온 당신을 위해, 다음 그림을 준비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관련 기사: 

[커피추출백과] A. 압력을 이용한 추출 방법

[커피추출백과] B. 침출을 이용한 추출

[커피추출백과] C. 여과(드립)을 이용한 추출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