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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숍 마케팅 가이드 2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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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주 소개한 커피 숍 마케팅 가이드 1탄에 이어, 이번 주에도 평범한 커피 숍을 우리 동네 핫플로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준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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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콜라보레이션

처음 등장한 후부터, 커피 숍(초기에는 커피 하우스였다)은 지역 사회 구성원들을 위한 훌륭한 모임 장소이자, 삶의 터전, 휴식의 장이 되어 왔다. 지역 주민들만 아니라 인근 사무실의 직원이나 손님들도 당신의 커피 숍에 들르는 고객이 될 수 있다. 말하자면, 좋은 커피 숍은 지역 커뮤니티의 훌륭한 허브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당신의 커피 숍이 위치한 지역을 잘 살펴보자. 주변 상권의 다른 레스토랑, 바 및 다른 비즈니스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지역상권에서의 고유한 위치를 잘 활용할 수 있다. 근처 학원이든, 서점이나 식당이든, 상호 이익이 되는 마케팅 콜라보레이션의 기회가 생각보다 많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은 서로 다른 가게의 포스터나 쿠폰, 지역 신문, 영수증 하단 혹은 전단지를 이용해 다양한 형태로 홍보할 수 있다.

다른 비즈니스와 협업하기 위해서는 공통의 고객에게 어필할 만한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조심: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을 위해 지역 비즈니스와 동맹을 결성하는 것도 좋지만 그들 역시 크게는 경쟁 업체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종종, 어떤 가게들은 예상치 못한 경쟁 업체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침용 샌드위치를 파는 토스트 가게나 편의점의 경우, 같은 상권 내 커피 숍과 치열한 경쟁을 벌일 수도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들은 특정 케이스에서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겠지만, 조금 더 스마트한 커피 숍이라면 완전히 다른 제품을 제공하는 업체와 팀을 이룰 것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콜라보레이션의 파트너를 현명하게 선택한다면, 고객이 두 비즈니스를 모두 방문하여 서로 윈-윈하는 프로모션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성공하려면: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목적은 커피 숍이 다른 업체와 공유하는 고객층을 활용하는 것이다. 커피 숍은 많은 사람들이 매일 규칙적으로 방문하는 곳이기 때문에 다른 업체들에게는 멋진 파트너라는 점을 현지 업체들에게 설득시켜야 한다. 이러한 프로모션의 이점은 두 비즈니스 모두에 관심이 있지만 당신의 커피 숍을 아직 인지 못한, 혹은 경쟁 커피 숍의 고객들을 확보하는 데 있다. 이러한 잠재 고객을 붙잡으려면, 비슷한 비전이나 타겟층을 가진 인근 비즈니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호할인을 통해 잠재 고객을 노려볼 수도 있다. 커피 숍과 다른 비즈니스는 연대를 맺어 고객이 다른 업체에서 먼저 구매하고 방문할 경우 할인해주거나 무료 음료를 제공한다고 광고할 수도 있다.

 

9. 매력있는 SNS 만들기

SNS는 단언컨대 하나의 문화이며 시대의 아이콘이다. 소셜 미디어의 세계는 기업이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많은 소규모 커피 숍들이 인스타그램을 마케팅의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의 고객들 뿐만 아니라 잠재고객들도 페이스북의 ‘좋아요’나 인스타그램의 ‘하트’로 소통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의 해시태그나 인증샷은 가장 훌륭한 입소문의 방식 중 하나이다. 성공적인 커피 숍은 모든 가능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브랜드를 홍보하고 시장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틈새 시장을 모색한다. 가장 좋은 점은 역시, 대부분의 온라인 및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무료라는 점이다!

지금 당신의 카페 안을 둘러보자, 아마 한두 명은 지금 당신의 카페에 대한 감상을 SNS에 남기고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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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 팔로워는 존재감에 ‘좋아요’를 던진다. 아무 것도 게시되지 않은 페이스북 페이지, 개성과 매력을 찾을 수 없는 의미 없는 사진들만 가득한 피드는 없느니만 못하다. 사람들은 콘텐츠를 원한다.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것, 정기적인 업데이트가 없다는 것은 커피 숍이 문을 닫았거나, 체계적이지 못하거나, 시대에 뒤처지거나, 감각이 없음을 보여줄 수 있다. 커피 숍의 SNS는 재미있고, 그 카페만의 독특한 분위기나 비전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실제 방문 전에 먼저 당신의 커피 숍과 사랑에 빠질 수 있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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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려면: 당신만의 독특한 시각을 가져야 한다. 통영의 ‘쌍욕라떼(울라봉커피)’나 이강빈 바리스타의 ‘크리마트’를 떠올려보자. 방문했던, 혹은 바리스타 자신이 가진 탁월한 개성이 입소문을 타고 SNS를 통해 퍼져 나간다. 공통점이라면, 좋은 커피 그 이상의 경험을(이 경우에는 역시 비주얼) SNS를 활용해 제공한 것이다. 커피 숍의 소셜 미디어는 고객이 커피 숍과 교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간편한 방법이다. 당신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알맞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잘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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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팬들에게 보상하기

아이돌에게만 팬덤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자주 오는 단골 손님, 당신의 SNS 계정을 팔로우하는 고객들은 이미 당신의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있다. 이 사람들이 정말 중요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당신의 SNS에 기꺼이 ‘좋아요’를 눌러주고 게시물을 공유하며 적극적으로 해시태그를 달면서 마케팅 홍보대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들이 당신의 커피 숍에 얼마나 특별하고 감사한 존재들인지을 알게끔 해주는 프로모션은 다른 어떤 것들보다도 시간과 노력을 들일 가치가 충분하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좋아하거나, 포인트 제도에 가입한 고객들에게 할인이나 경품을 제공한다고 명시하면, 이들은 다른 이들에게도 충성을 다할 것을 권장할 것이다.

특정 SNS를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는 특별 할인을 마련해보자. 이런 프로모션은 경품이나 할인, 또는 세트 메뉴 제안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다양한 전략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타겟층이 뚜렷한 소셜 미디어 혹은 문자 메시지 수신 프로그램은 특정 메뉴를 더 많이 팔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조심: 이러한 유형의 프로모션의 플랫폼과 가능성을 제한해서는 안된다. 관리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계정이 여러 개라면, 각 계정과 플랫폼을 확실히 관리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할인 또는 프로모션을 모든 플랫폼에서 동시에 제공할 필요는 없다. 첫 일주일 동안은 페이스북의 친구들에게, 다음 일주일은 인스타그램의 팔로워들에게 제공한다. 서로 다른 유형의 소셜 미디어를 교대로 사용하면 다양한 각도에서 서로 다른 성향의 고객들이 커피 숍의 그물에 걸려들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고객을 염두에 두는 것이다. 특히 중년층 이상의 고객들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 같은 뉴스레터 같은 매개체로 소통할 수 있다.

성공하려면: 소셜 미디어를 통한 홍보는 인터랙션이 있다면 가장 유용하고 성공적인 방법이다. 페이스 북 게시물이나 링크를 공유하는 고객에게 무료 사이즈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거나, 이벤트 쿠폰을 제공할 수도 있다. 커피 숍의 계정을 해시 태그로 지정하거나 리그램함으로써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일들은 고객의 친구나 다른 사용자들이 당신의 브랜드에 익숙해지고, 나중에 다른 선택지 보다 당신의 카페를 선택하게끔 만들 수 있다. 이 프로모션은 잠재고객층을 유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11. 스마트하게 무료 Wi-Fi를 제공하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커피 숍에서의 Wi-Fi 사용이 당연히된다. 카페의 인터넷 기능과 전 좌석 콘센트 설치를 프로모션으로 이용할 수 있다. 고객들이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것 이외에도 생산적으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예상치 못한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카페에서 일이나 공부를 하는 것은 흔한 풍경이 되었다

첫째, 커피 숍에 오래 머물러 있는 고객들은 더 많은 돈을 소비할 가능성이 있다. 머무르는 동안 리필, 파이, 샌드위치 등과 같은 높은 가격대의 상품에 돈을 소비할 수 있다. 테이블 회전율을 고민한다면, 500~1,000원 정도에 리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둘째, 고객들이 노트북이나 기타 장치로 업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면, 커피 숍에서 미팅 또는 세미나를 예약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곧 새로운 고객들의 방문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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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 무료 Wi-Fi와 전좌석 콘센트는 스몰 사이즈 커피를 구입하는 고객조차 커피 숍에 머물 게 한다. 이 고객들은 바쁜 시간에 큰 테이블을 차지하거나 중요한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고객의 손실을 피하는 한 가지 방법은 시간을 제한하거나 또는 조건을 설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커피 숍은 고객에게 최대 3시간까지 머물 수 있게끔 권장할 수 있다. 이후에는 다른 메뉴를 구입하도록 할 수도 있다. 혹은 1인 1메뉴, 이렇게 하면 각 고객이 더 많은 돈을 지출할 수 있다.

성공하려면: 커피 숍은 독특하고 흥미로운 Wi-Fi 로그인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이 페이지는 고객이 무료 Wi-Fi 네트워크에 로그인할 때 마다 나타난다. 이 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은 이미 가게 안에 있다. 따라서 이 마케팅 도구는 잠재 고객 또는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되며 현재 카페 내에 있는 고객이 추가로 구매 하거나 미래에 재방문, 혹은 브랜드와 관계를 맺는 시간을 늘리도록 권장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 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로그인 페이지는 계절 스페셜을 광고하거나 종종 할인을 제공할 수도 있다.

또는 로그인 페이지나 홈페이지에 커피나 다가오는 이벤트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이나 또는 이웃과 관련된 기사를 올릴 수 있다. 링크나 다른 비즈니스와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또는 연합 이벤트를 홈 페이지에 포함하여 ​​새로운 차원의 홍보를 할 수도 있다. 고객이 멋진 브랜드와 더 오래 함께 할 수 있도록 커피 숍의 소셜 미디어 페이지,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링크를 포함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

 

12. 시즌 스페셜 음료와 휴가철 음료

가장 성공한 커피 숍들의 비밀 중 하나는 독특한 자기들만의 시럽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바리스타의 의미를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바텐더와 바리스타의 공통점은 바로, 다양한 맛의 조합과 이벤트로 창의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주간, 월간 및 시즌 스페셜은 일반적인 메뉴보다는 다소 비싸더라도 고객으로 하여금 새로운 것을 시도하도록 유도한다.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시나몬이나 헤이즐넛, 토피넛 음료를 제공하고 겨울 동안은 뱅쇼나 자몽청 음료 같은 것들을 제공한다. 발렌타인 데이에는 초콜릿에 특화된 음료를, 한여름에는 라임이 톡톡 튀는 탄산 음료를 제공할 수 있다. 무알콜 모히또 역시 좋은 방안이다! 각 시즌은 고객들로 하여금 당신의 카페에서 잊을 수 없는 하루를 기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여름 한정 메뉴! (물론 사계절 내내 팔리기도 하지만)

계절은 매년 변화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음료 트렌드가 생겨난다. 이는 커피 숍에서 제공되는 특선 음료를 바꿀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당신만의 독창적인 음료를 시그니처 메뉴로 제공하고, 다른 카페들과의 차별점을 제시해보자. 스페셜티 커피의 전문성과 함께 이 카페만의 개성을 눈에 띄는 메뉴판에 전시하고, 어느 직원이든 대응할 수 있도록 잘 교육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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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 커피 애호가들은 가장 까다롭고, 또한 가장 분별력 있는 소비자 집단이다. 일반적으로 고객들은(특히 단골들은) 습관처럼 찾는 메뉴들이 있기 때문에(늘 마시던 걸로!)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도록 설득하기는 쉽지 않다. 개성 강하고 독특한 맛을 가진 흥미로운 음료들은 고객들에게 추천의 대상이기 이전에, 커피 숍 스스로가 품질 좋고 맛있는 음료라는 데에 확신을 가져야 한다. 단순히 독특하고 색다른 맛이라는 이유만으로, 실제로 맛은 그다지 없는 음료를 제공하는 것은 최악의 실수이다. 어떤 메뉴이든 최고의 맛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맛이 매력적이지 않다면, 일반적인 고객들은 그 메뉴를 피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나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 이런 고객들이 바로 이러한 유형의 프로모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고객들이다!

성공하려면: 스테셜티 메뉴의 이름은 무엇을 포함해야 할까? 모두 다!  네이밍 센스는 특히 시즌 음료 및 휴가철 음료에 매우 중요하다. 스페셜 음료에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름을 붙이는 것은 마케팅 전략의 일부 아니 전부일 수 있다. 이름을 선택할 때 커피 숍의 전반적인 브랜딩 전략을 염두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 예를 들어, 시즌 스페셜 음료의 이름은 특정 주제를 반영 할 수도 있다. 배스킨라빈스의 아이스크림 이름들을 생각해보자!

시즌 스페셜 음료의 이름을 정하는 것 외에도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특한 아이스 커피는 매번 여름마다 메뉴에 나타나야 한다. 특정 스페셜 음료가 메뉴에 귀환할 때는 계절별 스페셜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치를 형성하며, 계절 음료에 대한 기대는 팬들을 몇 번이고 다시 돌아오게 할 것이다.

 

13. 기념일 및 사은품 할인

겨울은 곧 스타벅스의 계절인 것만 같다! 스타벅스의 성공을 본 많은 프랜차이즈 커피 숍들은 매년 겨울이면 앞다투어 다음 해의 다이어리나 플래너를 내놓기 시작한다. 그렇다. 기념일이나 공휴일, 연말연시는 충성도 높은 고객들에게 보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어린이날이든 크리스마스든, 공휴일은 사람들에게는 설렘과 즐거움을 주지만, 어떤 이들에게는 계획에 대한 스트레스로 가득 찬 주간일 수도 있다. 커피 숍은 고객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음료에 대한 할인이나 플래너, 담요 같은 경품으로 휴일을 기념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하나 더 제공할 수 있다. 이런 유형의 할인은 고객 뿐만 아니라 직원들에게도 재미를 줄 수 있으며, 나 같은 사람들처럼 플래너를 위해 일년 내내 기대할 수 있는 반복되는 프로모션이 되어야 한다.

조심: 기념일 및 사은품 할인은 커피 숍에서의 활동성과 흥분감을 높여야 한다. 이것은 단순히 할인을 제공하는 것 이상을 요구한다. 휴가철 또는 기념일할인을 제공하는 날에는 휴가철 메뉴나 계절별 경품이 제공되는지의 여부와 관계없이, 커피 숍의 공간에는 이러한 특별 행사의 분위기가 반영되어야합니다 .추가 장식이든 또는 직원들의 특별한 메시지든 간에 부가적인 노력으로 모두는 진정한 휴가철의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하려면: 너도나도 할인하고 있는 시즌은 오히려 피하는 것이 좋다! 진부하지 않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라. 덜 기념되는 공휴일에 할인을 적용하거나 독특한 형식으로 할인을 응용하는 것처럼 고객들에게 예기치 않은 창조적인 할인을 제공하라. 약간의 노력 만으로도 커피 숍은 소중한 고객들에게 특별 할인을 제공 할 수 있다.

 

14. 고객 피드백은 정말로 중요하다

베풀기만 하고 돌려받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돈이나 구매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제공한 마케팅 전략들에 대하여 고객들의 실질적인 피드백은 정말로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피드백 카드는 판매 시점에 고객에게 제공되거나 이메일 수신 리스트나 뉴스 레터를 통해 이메일로 배포된다. 커피 숍에 대한 피드백 요청은 커피 숍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고객이 가장 좋아하고 가장 좋아하지 않는 것을 식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커피 숍이 놓치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조심: 피드백 카드를 통해 확인된 모든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실제로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고객에게 의견을 묻는 것은 가치 있고 중요하지만, 눈에 보이는 개선은 그들을 계속 되돌아 오게 할 것이다. 고객이 제공하는 정보는 가치 있으며 오너나 경영진이 개선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구현하는 데 시간을 허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그냥 흘려보내서는 안된다. 한편으로는, 커피 숍의 브랜드와 분위기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특정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스마트한 커피 숍은 언제 고객의 시야를 넘어서는 진정으로 효과 있는 방법으로 변화를 추진할 지 알고 있다.

성공하려면: 고객이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커피 숍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하면 커피 숍은 반대로 고객에게 감사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고객이 피드백 카드를 작성하면 할인 또는 경품을 제공하는 것이다. 할인 또는 경품을 제공하면 더 많은 고객이 피드백 카드를 작성할 것이다. 고객에게 특별한 보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줌으로써 즉각적인 만족감을 줄 수 있다.

커피 숍의  판매량, 유입되는 고객 수 및 커피 숍의 분위기를 궁극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방법이 아직도 많이 있다. 모든 프로모션 유형을 구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거나 실현 가능성이 낮을 수도 있다. 스마트한 커피 숍은 먼저 자신의 목표를 고려하여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구현할 프로모션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1 년 내내 고객을 만족시키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은 프로모션들을 결합하고 미리 계획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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