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로부스타 커피생두 가격, 29년 만에 최고치 돌파: 수요 증가 이유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최근 몇 년간 많은 커피 거래상과 로스터들은 로부스타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차렸을 것입니다. 2021년 10월에는 운송용 컨테이너 부족으로 가격이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이로 인해 6년 연속으로 상승했습니다.

2023년 6월, 국제 커피 기구는 로부스타의 평균 가격이 132.12 센트/파운드로 7.8% 상승한 것을 보고했습니다. 이는 28년 만에 최고치를 나타냅니다. 2024년 1월 말 현재 가격은 주간마다 상승하고 있으며, 29년 만에 최고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로부스타 가격이 곧 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최근 몇 년간 고급 로부스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상승은 순수한 수요 증가의 결과일까요? 아니면 더 많은 것이 있는 걸까요? 게다가, 커피 산업 전반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Nguyen Coffee Supply 의 CEO 겸 창립자인 Sahra Nguyen 과 Coffee Trading Academy 의 창립자 겸 주요 분석가인 Ryan Delany 에게 이야기했습니다.

Farmer harvests Robusta and arabica coffee berries in farm, Gia Lai, Vietnam

로부스타 가격 상승의 이유

커피 가격은  아라비카, 로부스타 모두 공급과 수요의 원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본질적으로, 전 세계 커피 공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이 상승합니다. 최근 몇 년간 로부스타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사상 최고치에 도달한 이유는 그 이유가 그것보다 더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14년간 녹색 커피 거래에서 경험이 있는 Ryan Delany 는 현재 로부스타 가격이 29년 만에 최고치에 있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공급 부족과 가파른 수요로 인해 시장이 촉진되고 있으며, 최근 동아시아와 관련된 운송 문제로 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2024년 1월 30일, 국제거래소에서 감시하는 로부스타 커피 재고가 2,996 lots 로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이에 대한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세계 최대의 로부스타 생산국인 베트남의 커피 수출이 전년 대비 47% 증가
  • 브라질(글로벌 로부스타 2위 생산국)의 생산 지역에서 지나치게 건조한 날씨가 일부 수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게다가, 현재 진행 중인 홍해 위기가 글로벌 무역 노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동아시아 원산지(예: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와 유럽 목적지 시장을 연결하는 운송 노선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로스터들이 배송 시간이 길어지거나 보험 위험 프리미엄 및 배송 컨테이너 공간에 대한 증가한 경쟁력을 수용하기 위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시장에서 제한된 공급으로 인해 사람들이 인증 재고와 브라질 conilons 종이 더 많이 줄어들고 있으며, 이는 인증 로부스타 재고의 꾸준한 감소(10년 최저치)와 브라질로부터의 더 많은 운송량으로 이어집니다,”라고 Ryan 은 덧붙입니다.

공급 부족과 증가하는 수요는 왜 가격을 높이나요?

거래 경제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지만, 커피 가격의 변동성을 감안할 때 이러한 상승이 발생하는 이유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ahra Nguyen 은 Nguyen Coffee Supply 를 설립한 미국 최초의 베트남 커피 수입업자이자 로스터로,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를 모두 공급합니다. “로부스타 가격 상승에는 가뭄으로 인한 공급 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수요에 따라 가격이 상승할 것입니다,” 그녀는 말합니다. “게다가 아라비카의 기후 관련 공급 부족으로 인해 로스터들이 제공을 다변화해야 하기 때문에 로부스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게다가, ICE 에서의 거래 방식도 공급과 수요 역학에 따라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Sahra 는 계속합니다. “회사가 지속적인 부족을 예상한다면, 재고를 미리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 가격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Sacks of coffee beans at a coffee importer's warehouse

로부스타 품질은 계속 개선되고 있습니다

로부스타 가격이 증가하는 주된 이유가 수요 증가라고 단순히 주장하는 것은 너무 단순합니다 – 특히 홍해의 갈등이 전 세계 무역로를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품질(또는 “훌륭한”) 로부스타가 이전보다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무지한 행동일 것입니다. 이것은 의심의 여지 없이 가격을 끌어올립니다. “전세계 커피 산업에서 지속 가능한 재배 방법에 대한 대화를 확장하고, 로부스타 연구와 생산에서 혁신을 추구하고, 역사적으로 소외되고 경제적 착취에 빠져있던 로부스타 생산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투자하는 글로벌 커피 산업에서 기저를 획득한 것입니다,” 사라는 설명합니다. “로부스타 품질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높은 품질의 아라비카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여러 기술 및 프레임워크를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유기적인 방법, 익은 열매 수확 및 질산 발효, 완전한 세척, 그리고 허니 같은 다양한 사후 수확 처리 방법을 탐구합니다,” 그녀는 덧붙입니다.

블랜드 원두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몇 년간 더 많은 브랜드  특히 대형 다국적 로스터리에서  로부스타를 더 많이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주로 로스터들이 상승하는 비용과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기 위해 지난 몇 년 동안 특히 스페셜티 커피에서 블렌드를 추가하기 위해서입니다. 게다가, 단일 원산지 커피가 블렌드보다 “더 나은” 것이라는 이야기가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로스터들이 블렌드가 일관된 반복 가능한 맛 프로파일을 제공하며 단일 원산지가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균형 잡힌, 다양한 커피를 만든다는 생각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대회에서 블렌드를 사용하는 바리스타를 보았습니다.

  • 2023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인 엄보람 은 발효 게샤와 natural Pink Bourbon 을 혼합한 블렌드를 사용했습니다.
  • 준우승자 Daniele Ricci 는 동일 농장에서 콜롬비아 게샤와 Caturra 를 혼합한 블렌드를 사용했습니다.
  • 일본 선수 Takayuki Ishitani 는 로부스타와 발효 게샤를 혼합한 블렌드를 사용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 매장에서 아직 단일 원산지 로부스타를 더 많이 볼 수 있을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로스터들이 더 많은 블렌드를 제공함에 따라 로부스타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입니다.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간에는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이들은 두 가지 다른 커피 종입니다. 따라서 생산, 가공, 로스팅 또는 소비와 같은 다양한 특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두 개의 고유한 종으로 다루어져야 합니다,”라고 Sahra 는 말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로부스타를 아라비카 박스에 넣어서는 안 됩니다.”

Roasted coffee beans emptied from a machine.

미래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로부스타 가격이 곧 상당히 떨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ICO의 최신 커피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인증된 로부스타 재고는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까지 0.48백만 60kg 백의 수준으로 15.4% 감소했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더 넓은 커피 산업에 무슨 의미를 가질까요?

“로부스타는 일부 로스터들에게 저렴한 대안이며, 아라비카 가격이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높아지면 이것이 로부스타 수요의 주요 원인입니다,”Ryan 은 말합니다. “로부스타 시장이 호황을 맞이하면, 화폐 매매 차익은 다시 역사적인 수준(약 40센트)으로 좁아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화폐 매매는 서로 다른 시장에서 상품을 동시에 사고 팔아서 기록된 가격에서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이것은 로부스타를 다소 덜 매력적으로 만드는데, 그래서 일부 로스터들은 대신 품질이 낮은 아라비카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Ryan 은 덧붙입니다.

로부스타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든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가 로부스타를 공급하길 원하지는 않을 수 있지만, 품질이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으므로, 더 많은 로스터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에 로부스타가 점점 더 포함됨에 따라 탐험, 혁신 및 새로운 경험을 할 때 재밌는 시간이 될 것이다,”라고 Sahra 는 말합니다. “로스팅, 추출 및 마시는 것은  아라비카와는 매우 다른 경험입니다. “5년 동안 로부스타를 로스팅해온 사람으로서, 로부스타를 로스팅하는 방법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더 많은 로스터들이 조언을 구하고 문의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뿐만 아니라, World Coffee Research 와 같은 기관이 로부스타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으로써 로부스타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는 로부스타 생산자를 인식하고 지원하는 데 중요합니다.  “우리는 탐험과 발견의 새로운 전선에 접근하는 것 같습니다. 학습, 혁신 및 개선에 투자하는 것입니다,”라고 Sahra 는 말합니다. “로부스타가 커피 종으로 항상 존재해 왔지만, 이것은 산업 내에서 많은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생산 측면에서, 이제 시장이 높은 품질의 로부스타에 호의적이기 때문에 전 세계의 농부들은 커피 품질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그들의 땅에 이익을 가져다주고 그들의 사회 경제적 지속 가능성을 지원합니다,”라고 그녀는 결론짓습니다.

Farmer harvest Robusta and arabica coffee berries in farm, Gia Lai, Vietnam

로부스타 가격이 사상 최고치에 이르는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수요 증가가 분명히 하나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고품질 로부스타를 받아들이기 시작할 때가 되었다고 동의할 것입니다. 또한 스페셜티 커피 블렌드의 추세가 계속 성장하는 가운데, 앞으로 로부스타에도 분명히 많은 잠재력이 있습니다.

*기사원문출처 : Robusta prices at 29-year high: Why demand is increasing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