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월드 오브 커피, 새로운 커피 챔피언 선정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지난주 2019년 6월 8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월드 오브 커피 무역 박람회(World of Coffee Trade Show)에서 새로운 월드 라떼 아트 챔피언(WLAC), 커피 인 굿 스피릿 (WCIGS), 컵 테이스터즈 및 체즈베/이브릭 분야의 챔피언들이 탄생했다.

새로운 라떼아트 챔피언, Manuela Fensore

이탈리아 바레이디 카페 아카데미의 Manuela Fensore가 2019년 WLAC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대만의 Hao-Yuan Chen이 그의 뒤를 쫒아 2 위에 올랐고 3위는 중국 삼십이립 아카데미의 Liu Guoqiang이 차지했다.

WLAC 대회의 상위 5 명 선수와 맨 오른쪽의 Manuela 선수.

“시간을 약간 초과하긴 했지만 경기에 온 마음을 쏟았습니다.”  새로운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 Manuela가 경기 후 인터뷰에서 밝힌 소감이다.

Manuela의 프리 푸어 패턴에는 말과 독수리가 포함되어 있었다. 두 패턴 모두 프로파일 샷으로 그려졌다. 동물의 얼굴을 채우기 위해 드래깅(dragging) 기술을 이용했고 갈기와 깃털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개의 로제타가 사용되었다. 커닝 아이(cunning eye) 기술은 독수리의 눈을 그리기 위해 사용되었다.

Manuela는 그녀만의 라떼 아트 디자인을 위해 ‘그네를 타는 행복한 앵무새(Happy Parrot Swinging on the Swing)’라는 패턴을 그려냈다 (사진). 이 패턴에서는 태양과 뇌우(번개치는 구름)를 배경으로  네 그루의 나무 사이에 앉아있는 앵무새를 묘사했다. 로제타는 나무를 그리는 데 사용되었고, 드롭은 구름과 태양을 그리는 데 사용했으며, 에칭은 앵무새의 특징을 그리는 데 이용되었다. 노란색의 컬러링은 구름에서 나오는 번개와 앵무새의 부리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Manuela의 ‘그네를 타는 행복한 앵무새 (Happy Parrot Swinging on the Swing)’ 패턴.

“조화를 이루기 원했습니다. 태양뿐 아니라 조만간 비가 올 가능성이 있는 날씨를 디자인에 포함하고 싶었죠.”

 

커피 인 굿 스피릿 챔피언, Dan Fellows

영국 오리진 커피에 소속된 현 WCIGS 챔피언 Dan Fellows는 그의 챔피언 타이틀을 되찾았다. 홍콩 커핑 룸 커피 로스터즈의 Tim Lam Wing Fat은 2 위를, 폴란드에서 온 2018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 Agnieszka Rojewska가 커피 칵테일 대회에서 3 위에 올랐다.

Dan은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경기 루틴에 대해  ‘커피와 컨셉 중 무엇이 우선인가를 묻는 질문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두 가지 옵션을 모두 묘사하려고 했다.

“저는 이 루틴이 제가 지금까지 만들었던 가장 위대한 루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루틴을 보여주기 위함이 바로 제가 돌아온 이유죠. 사실 이 루틴은 브라질에서 열린 2018 WCIGS 전에 이미 설계해놓았던 거였어요. 그것을 사람들과 공유하지 않으면 진정으로 아쉬울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WCIGS의 상위 5명 선수와 맨 오른쪽의 Dan 선수.

“이 루틴을 위해 실제로 500시간이나 연습했지만 하루 24시간 내내 ‘이건 어떨까? 저건 어떻지?’하며 곱씹었습니다. 심지어 루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때가 아니었을때 조차 말이죠.”

매트 포스터는 어떻게 미국 최초 CIGS 챔피언이 되었나?

올해의 월드 컵 테이스터즈 챔피언, Daniel Horbat

아일랜드의 Daniel Horbat은 최종 라운드에서 2분 33초를 소요하며 7/8 점을 획득해 2019년 월드 컵 테이스터즈 챔피언십에서 우승했다.

프랑스의 Dajo Aertssen 이 5분 21초를 소요하면서 7/8 점을 획득해 2 위를 차지했고, 영국의 Josh Clarke는 5분 43초를 소요하여 같은 7/8점 획득해 3위를 차지했다. 과테말라의 Dulce Barrera는 2분 34초 만에 5/8 점을 기록해 4 위를 했다.

월드 컵 테이스터즈 챔피언십 상위 4명의 선수. 사진 제공: Kristaps Selga, 월드 오브 커피  이벤트

이 대회에서 참가자들은 세 잔의 커피로 이루어진 여덟 세트에서 매 세트마다 한 잔의 다른 커피를 정확히 알아맞혀야만 했다.

컵 테이스터즈 챔피언은 이렇게 커피 미각을 개발했다

2019 체즈베/이브릭 챔피언은 러시아 Sergy Blinnikov

터키식 커피 대회인 2019 체즈베 / 이브릭 챔피언십도 이번 월드 오브 커피에서 열렸다. 러시아의 Sergy Blinnikov가 대회 우승을 차지했고 Tetiana Tarykina가 2 위에, 독일의 Sinan Muslu가 3 위에 올랐다.

다음으로 열리는월드 커피 챔피언십은 2019 대만 타이페이 국제 커피쇼에서 11 월 15일부터 18일까지 열리는 2019 세계 커피 로스팅 챔피언십 대회가 될 것이다. 

 

월드 커피 이벤트(WCE) 2018~2020 공식 스폰서 발표

이미지 제공: Jeff Han, 월드 오브 커피  이벤트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