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

응답하라 바리스타: 새로운 커피 머신이 필요하다는 신호들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커피 머신의 수명은 크게 다를 수 있다. 여기에는 머신의 판매량, 서비스, 브랜드, 기계 품질, 사용자 과실 등 많은 요인들이 작용한다. 여러 요인들의 목록은 여기서 그치지 않을 수도 있다.

낡은 차가 갑자기 하루 아침에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고속 도로를 잘 운행하다가도 매시간마다 멈추는 것처럼, 오래되고 충실한 기계는 이상한 일들을 종종 일으켜 경고 신호를 보낸다. 그렇다면 교체가 필요한 장비와 단순히 수리가 필요한 장비의 차이점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제일 먼저 머신의 수명 주기를 잘 나타내는 것은 제조 날짜 또는 일련번호가 있는 레이블이다. 최고급 머신의 경우 제조일로부터 약 5 ~ 7 년, 저예산 머신의 경우 5 년 정도이다. 일반적으로는항상 머신의 작동 패턴을 파악하고 시각, 미각 및 후각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추출된 커피를 보고 마시고 냄새를 맡는 것으로도 대략적으로 머신의 상태를 예측할 수 있다.

머신이 우리의 특별한 관심을 필요로 한다는 몇 가지 확실한 신호는 다음과 같다.

· 머신 주변에 누수나 물방울이 생긴다. 일반적으로 이 증상은 밀봉이 노후되어서 더 이상 제대로 막아주지 못한다는 징후이다. 하나가 누수되기 시작하면 이미 대부분의 밀봉은 대개 마모되어 있다.

· 스팀 압이 약하다. 이는 보일러 및 부품들 속에 이물질(예를 들면 스케일)이 너무 많이 차서 부품들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아 추가 검사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 커피에서 탄맛이 난다. 이 증상은 배수관에 스케일이 축적되면서 발생한다. 시간이 경과되면 열 교환기가 스케일의 축적으로 막히고 커피가 뜨거운 물로 인해 타버린다.

· 스팀 밀크 또는 온수의 맛이 변하거나 악취가 난다. 이는 다시 한번 보일러 및 배수관에 축적된 스케일이 원인일 것이라는 아주 쉬운 조짐이다.

Maurizio Marcocci는 Service Sphere의 이사다.

당신의 커피 맛은 궁극적으로 어떤가? 좋은 원두와 좋은 우유를 쓰는 것은 필수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그 두 가지를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커피가 여전히 맛이 없다면, 더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

자,  위의 시나리오가 당신의 머신에 적용된다면, 머신의 미래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볼 시간이다. 망가진 부품을 교체해야 할까? 아니면, 새로운 장비를 구입해야 할까?

친절한 기술자가 다음 단계들을 안내해줄 수는 있지만 이는 어려운 과정일 수 있다. 우리는 모든 머신을 사랑하지만 때론 부품들이 그냥 망가진다. 망가진 후에 내려야 할 조치를 알려면 장단점을 재봐야 한다.

머신 수리의 장점:

· 저렴한 부품만 으로도 수리가 가능할 수 있고, 수리하는 즉시 이전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다.

· 더 이상 구할 수 없는 특정 머신의 사용자로서의 전문 지식을 갖게 된다!

· 비용 절약! 교체되는 머신이 없으니 과도한 비용이 들 필요가 없다.

· 최소한의 의사 결정이 가능하다. 머신 수리는 다양한 머신 카탈로그를 살펴보면서 내 필요에 맞는 머신을 고르는 것보다 훨씬 쉽다.

 

머신 수리의 단점

· 오래된 머신이라면 적합한 부품을 더 이상 못 구할 수도 있으며 정품이 아닌 부품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 오래되고 마모된 머신 덕분에 새 부품을 교체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 주요 부품에 손상이 있을 경우 부품 비용이 비싸고, 이는 반복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는 경제적이지 않을 수 있다.

· 소규모 개선. 머신 수리로 시간을 벌 수도 있지만 영구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수리된 머신은 보일러 탱크를 예열하는 것과 같이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을 따라잡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머신을 수리하는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 커피 머신의 수명을 연장하려면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양질의 정수 필터를 설치한다. 정수 필터는 원하지 않는 입자가 머신에 들어가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필터를 설치하면 불필요한 물질들이 보다 적게 배수관을 흐르게 되어 결과적으로 머신의 스케일이 줄어든다. 시간이 지나면서 스케일이 쌓이면 머신을 장악하여 망가뜨릴 수 있다

· 정기적인 서비스. Service Sphere는 문제를 예방하는 정기점검을 권장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문제에 터진 후에야 수리하려고 대응하지 않고 머신이 항상 자신의 성능에 맞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커피 머신의 사용량에 따라 Service Sphere의 전담 팀은 12 개월 마다의 정기 서비스 또는 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문제가 치명적인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 문제가 애초에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며칠, 혹은 몇 주 동안 장사를 중단시키는 비상사태는 그 누구도 원하지 않을 것이다. 정기점검은 머신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로 유지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 오래된 부품을 교체하고 제조 사양을 따른다. 더 싸지만, 종종 열등한 품질의 제품들은 지양하고 엄격하게 테스트된 정품 예비 부품들만 사용한다

· 일석이조: 한 가지 부품을 교체할 때 테크니션이 또 한 번 출장을 나오거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이 시점에서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다른 보수 작업들이 있는지 미리 생각한다.

수리는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확실한 하나의 선택지이다.  하지만 결단을 내려 새롭고 반짝이는 머신으로 교체하면 어떨까? 지난 한 해 동안, 보다 많은 사람들이 개별 부품들을 수리하는 것보단 더 나은 기능들을 제공하는 자동 혹은 반자동 머신으로 이동하기로 결정했다. 이것은 때로  꽤 합리적으로 보인다.

 

커피 머신 교체의 이점

· 워런티가 현재 날짜다. 초기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대부분의 큰 이슈들은 제조업체에서 보장해준다.

· 제조업체 및 테크니션의 고객 지원이 보장된다. 테크니션은 구형 모델과 그 복잡한 구성 요소들에 항상 익숙하지는 않다.

· 부품을 구하기 쉽고 테크니션들은 충분한 교육을 받은 상태다. 모든 새로운 머신 및 모델들에 대해 테크니션 및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고객의 사용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머신의 다양한 기능들을 배운다. 그들의 머리를 빌려 정보를 흡수하여 머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 어떤 이유로든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 새 모델일수록 구형 모델과 달리 교체 부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내부 청결. 머신이 얼마나 사랑스럽고 깨끗한지 보라. 이제 이 모습을 유지해보자. 정상적인 머신이 행복한 머신이며, 먼지와 스케일이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처음부터 올바로 취급할 수 있는 기회이다. 정기적인 유지 보수를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지만 지난 머신에서의 나쁜 습관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은 절대 원하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깨끗한 상태를 참고하여 처음부터 머신을 잘 돌보자.

· 향상된 기능 및 성능. 새로운 커피 머신을 구입하는 것의 가장 좋은 점은 계속해서 업데이트된다는 것이다. 최신 머신은 텔레메트리 (원격 측정), 블루투스 옵션, 개선된 스팀 용량, 높아진 온도 제어력, 나아진 일관성, 워런티, 디자인, 향상된 추가 기능들과 같이 업무량 및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오래된 머신에는 이 수많은 기능들 중 하나도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최신 기술. 의심할 여지없이 새로운 머신은 첨단 기술에 관해서는 가장 잘 선정된 기능들만 가질 것이다. 블랙 이글의 T3 기술과 에버시스의 카메오 같은 머신들이 출시되었다. 올해 라마르조코는 ‘스트레이트-인 포터필터’ 기술과 ‘오토플러싱:자동세척’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모델 “KB90″를 선보였다. 이 머신들은 모든 최신 기술을 갖추고 있다. 차세대 모델들은 더 많은 혁신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커피 머신 교체의 단점

· 긴 의사 결정 과정. 새로운 머신을 사기로 결정하는 것과, 실제로 용도에 적합한 한 가지 머신을 찾는 것은 완벽히 다른 과정이다. 2 개 또는 3 개의 모델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새 차를 사는 것과 마찬가지로,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환경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한다

· 새로운 기능을 배우는 데 필요한 시간. 어떤 머신이든지 새 스태프를 교육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처음 구입한 머신이라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전에 직접 그 머신의 프로가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비싸다. 이 사실을 피해 갈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처음에는 마음이 아플 테지만 달리 본다면? 장기적인 이득을 위한 단기적인 고통일 수 있다.

새롭고 더 빛나는 모델을 위해 오랫동안 사용하고 테스트한 머신을 쉽사리 놓기가 어려울 수 있다. 얼마나 오래 머신을 가지고 있었는지 생각해보고, 고장 난 부품을 교체하면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지 먼저 생각해보면 좋다.

Service Sphere에서는 새로운 머신, 오래된 머신 모두를 위한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다. Service Sphere에서는 큰 규모의 서비스 부서와 부품 센터 가 제조업체들의 지원을 받아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수행하지만 고객들에게 먼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고 한다. ‘내가 만약 지금 머신을 수리해도 곧이어 또 다른 문제가 생겨 쳇바퀴 같은 상황에 빠지지는 않을까? 정말 수리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기사 원문 출처: Top Signs You Need New Coffee Equipment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