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이것은 차라리 혁명! 역사를 새로 쓸 커피 머신이 나타났다!! 라마르조코, KB90 공개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전세계 커피 업계는 오늘, 새로운 진화를 만나게 되었다.  라마르조코의 새 제품은 기존의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꾸어 놓는다. 어쩌면 에스프레소 머신의 역사는 오늘로 재정의될지도 모른다. 창립 90주년을 기념해 내놓은 신작 KB90 이야기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다시피, 라마르조코는 에스프레소에 관한 한 최고의 신뢰를 보여주는 머신이다. 최초의 수평형 보일러가 그랬고, 최초의 듀얼 보일러도, 심지어 추출의 어떤 순간에도 압력을 조절할 수 있는 가변압 머신도 라마르조코가 세계 최초로 보여준 혁신들이다.  1927년 창립 이래 9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항상 최고의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해 온 라마르조코가 2019년 2월 1일 오늘, 새로운 제품으로 또 한 번 세상을 놀라게 한다.

라마르조코의 신제품 KB90는 창립 90주년을 맞아, 라마르조코 인터내셔널의 전 CEO이자 현 이사회 회장인 Kent Bakke의 이름을 따 제작되었다.  가장 큰 혁신이라 할 수 있는 스트레이트-인 포터필터(Straight -in Portafilter)는 이미 십수 년 전 Kent Bakke가 제안한 아이디어였다. 라마르조코는 여태까지의 에스프레소 머신의 작동방식을 완전히 바꿔버릴 신작에 끊임없는 열정과 영감을 보여준 Kent Bakke에 대한 존경과 감사를 담았다.

 

스트레이트-인 포터필터, 바리스타를 위한 라마르조코의 혁신

사진: 라마르조코 코리아 제공

KB90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앞서 말한 스트레이트-인 포터필터이다. 직역하자면 직진-포터필터랄까. 여태까지 당연하게 생각했던, 돌려 장착하던 포터필터는 이제 직선으로 장착된다. 바리스타는 포터필터를 그저 앞으로 쭉 밀면 된다. 그러면, 끝이다. 이것이 무엇에 좋을까? 그렇다. 바리스타의 고질병이었던 손목 통증은 이제 추억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또, 더 빨리 추출할 수 있게 된다.

“바리스타들의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언제나 라마르조코 DNA의 일부였습니다. 20년 전, 우리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자연스러운 작동감과 움직임으로 바리스타가 머신을 사용할 때 더 즐겁게, 더 빠르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트레이트-인 포터필터를 만들면서, 우리는 머신이 바리스타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영원히 향상시킬 수 있는 머신을 상상했고, 또한 실현했습니다”라고 라마르조코 인터내셔널의 이사회 회장이자 KB90의 혁신적인 기술에 영감을 준 Kent Bakke는 말했다.

바쁜 카페와 바리스타의 니즈를 고려하여, 라마르조코는 사용자의 손목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존의 포터필터 시스템을 재설계 했다. KB90이 제공하는 이 혁신적인 포터필터 장착 시스템은 손목을 회전하는 움직임을 생략하여 바리스타의 미세한 움직임들을 단순화시켜 손목 부상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여기에서 스트레이트-인 포터필터의 장착 방식을 가늠할 수 있다: hello KB90

 

매 추출마다 자동세척으로 언제나 훌륭한 에스프레소를!

KB90의 놀라운 점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매 추출 후 포터필터가 제거되면 자동으로 스팀을 분출하고 온수를 흘려보내 그룹헤드를 깨끗하게 유지해준다. 그러니까, 추출 사이사이 물을 흘려 일일이 세척할 필요가 없다. 바리스타는 포터필터를 밀어 넣고(돌리는 게 아니다!) 추출이 끝나면 빼고, 고객에게 집중하기만 하면 된다.

플러싱하는 동안 물 대신 스팀의 힘을 사용함으로써, 매 추출시마다 그룹헤드에 남는 커피 찌꺼기들을 완벽히 제거해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줌으로써, 모든 잔의 에스프레소를 신선하고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자동 플러싱은 포터필터를 제거한 후 자동으로 소량의 온수를 흘려 그룹헤드를 씻어낸다. 카페가 혼잡한 시간에는 탁월한 청결도를 위해 그룹헤드 스팀 청소 기능과 결합해 사용할 수 있어 바리스타가 할애하는 시간을 절약해주어 작업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여준다. 궁극적으로 바리스타는 고객의 서비스에 더 많은 시간을 들일 수 있어 고객의 만족도는 배가될 것이다. 위생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커피의 품질, 고객 관리까지- 바리스타와 카페가 원하는 모든 것을 이해하고 충족시켜주는 기술이다! 이 시점에서 이미 카페에서 이 머신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Linea PB의 궁극적 진화

새로운 머신은 분명 우리를 흥분하게 만들고, 더 나은 커피 문화를 선도한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새로운 기술에  따르는 새로운 부담 역시 존재한다. KB90는 리네아 PB의 진화형으로서, 새로운 부품의 종류를 최소화했다. 결과적으로 소수의 하드웨어의 변화만 추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머신을 탄생시켰다.

사진: 라마르조코 코리아 제공
극적인 변화보다는 익숙한 듯 새롭게

바리스타들은 3버튼 인터페이스로 이미 친숙한 리네아 PB의 조작을 KB90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테크니션 입장에서는 대부분의 부품들이 호환되면서 보다 편리하게 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바리스타에게도, 테크니션에게도 부담이 아닌, 편의성의 증대라는 차원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다. 또한 이미 오랫동안 그 성능을 인정 받은 신뢰성 역시 깨지지 않아 보다 안심하고 새로운 머신을 도입할 수 있게 되었다.

추출을 예측하는 ABR기술

라마르조코 Linea PB는 이미 전세계 바리스타들로부터 인정 받은 최고의 머신이다.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리네아 클래식의 외형을 가진 이 머신은 보다 정밀한 온도 안정성과 특히 스케일scale 버전이 가진 자동 추출 측정 기능으로 까다로운 추출을  즐기는 바리스타들에게 인정 받은 머신이다. 라마르조코는 이를 잊지 않았다. KB90에서는 이 기술을 보다 진화시켜, 드립 예측 시스템을 확보했다. 바쁜 카페 환경에서도 최고의 에스프레소를 위해 정교함을 고집하는 수준 높은 바리스타들의 요구에 충실히 부응한 결과이다.

KB90는 특허 출원된 자동 추출 비율(ABR: Auto Brew Ratio) 의 개선된 버전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오프셋 없이 원하는 중량/추출 비율만 프로그래밍하면 머신은 설정된 비율로 물을 정확히 내린다.  또한 머신을 볼륨 또는 펄스 모드로 사용하면, 추출은 항상 설정된 목표에 도달한다.

 

전통과 복고, 뉴트로 디자인으로 만나다!

라마르조코 머신을 이야기하면서 디자인을 빼놓을 수는 없다. KB90의 첫인상은 ‘뉴트로’이다. 70년대 속도감을 자랑하던 자동차에서 모티브를 따왔다고 한다. 과연 예전 007 영화 속 멋진 올드카가 떠오르는 비주얼이다. 포인트 컬러인 레드는 라마르조코 창립 90주년 컬러를 도입했다. 그런가 하면, 후면의 ‘H’모양의 디자인은 라마르조코의 상징인 사자가 가진 방패의 라인을 적용했다고. 그야말로 90년의 전통과 아이덴티티, 거기에 오늘날의 트렌드인 뉴트로까지 한데 모았다.

커스터마이징의 자유도를 높이는 디자인
최첨단 레이저 커팅으로 디자인한 패널은 일체형으로, 커스터마이징의 자유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었다. 사진제공: 라마르조코 코리아

이번 KB90 디자인의 또다른 핵심은 바로, 보다 쉬운 커스터마이징을 염두에 두었다는 점이다. 최신 레이저 기술로 정교하게 커팅된 패널은 조립식이 아니라 일체형으로 만들어졌다. 방패를 모티브로 한 프레임을 걷어내면, 도색을 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라마르조코 매니아들이 각자의 개성대로 KB90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기본 컬러는 스테인레스 스틸과 레드이지만, 적극적인 커스터마이징으로 탄생할, SNS를 도배할 각양각색의 KB90를 만나는 즐거움 역시 기대되는 부분.

 

극강의 워크플로우, 바쁜 카페의 효율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다

스트레이트-인 포터필터, 자동 세척 기능, 드립예측 기술… KB90의 이 모든 혁신의 목적은 단 하나다. 머신의 궁극적인 속도를 만들기 위해서이다. 더 빨리, 더 효율적으로 에스프레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애초에 ‘에스프레소espresso’는 ‘빠름express’에서 오지 않았던가.

이제 커피는 일상에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되었다. 상업용 머신의 가장 큰 덕목은 ‘속도’와 ‘일관성’이다. 이미 절대적인 온도 안정성으로 그 명성을 가지고 있는 라마르조코는 이제 ‘속도’의 장벽마저 부수어버릴 대단한 작품을 선보였다. 그것도 바리스타의 안전과 건강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결과를 염두에 두었다. 괜히 ‘극강’이라는 말을 쓰는 게 아닌 것은 확실하다.

오늘 이후, 앞으로 에스프레소 머신의 다음 진보는 어떤 모습일까? 라마르조코가 야심차게 펼쳐든 이 판에서, 누가 또 새로운 도전을 할 것인가? 물론 가격은 만만치 않겠지만 바리스타로서, 머신과 함께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은 언제나 설레는 일이다. 새로운 기술은 역시 가슴을 뛰게 만든다.

 

더 자세한 문의는 라마르조코 코리아(02 3444 1177), 웹사이트는 (lamarzoccokorea.co.kr)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