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FOOD

커피 원산지를 찾다 – 우간다의 무한한 잠재력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사람들은 묻습니다: “커피 원산지 여행은 어땠나요?”  그럴 때마다 저는 우간다의 모든 것을 포착해 우간다를 제대로 담아낼 수 있는 올바른 말을 찾기 위해 애를 씁니다.

우간다를 단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근면함”이 될 것입니다. 우간다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인 캄팔라 (Kampala)는 아드레날린과 순전히 운에 따라 움직이는 정신없는 오토바이 택시들로 붐빕니다. 우간다의 주요 도로들의 양쪽에는 아름다운 과일에서부터 방대한 침대 프레임, 그리고  복잡한 패턴의 나무 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판매하는 수많은 소매상들이 줄지어 서 있습니다. 우간다의 일부 지역에서는 세련된 레스토랑과 골함석으로 만든 오두막집이 불과 수십 미터 떨어져 대조를 이룹니다. 도시와 번화가 밖에서는 속도가 느리지만 모든 사람이 무언가를 하거나 어딘가로 가고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우간다 커피, 아프리카 시장을 이끌다

Cofi-Com 고객 그룹과 함께, 우리의 첫 번째 여정은 캄팔라의 공업 단지인 Namanve에 위치한  Volcafe Kyagalanyi [chuga lani] Coffee 본사와 제분소를 방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곳은 우뚝 솟은 곡식 저장고와 끊임없이 돌아가는 중장비들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이곳을 둘러보는 것은 매혹적이었습니다. 너무 짧은 시간 안에 너무 많은 질문들이 쏟아졌습니다. 그날에는 훌륭한 커핑, 점심 식사, 우간다와 Kyagalnyi Coffee에 대한 Anneke Fermont 박사의 자세한 브리핑이 있었습니다. Anneke 박사가 말해준 것은 지속 가능성이 실제로 토양에 어떤 변화들을 불러올 수 있는지의 생생한 묘사였습니다. 저희의 자매 회사가 전념하고 있는 인프라, 투자 및 네트워크를 직접 이해해보는 것은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Kyagalanyi Coffee는 Mount Elgon, Rwenzori 및 West Nile에 있는 재배지에서 700 개 이상의 농민 단체가 참여하는 3 개의 지속 가능성 프로젝트를 운영합니다. 기술과 열정을 가진 86 명의 직원이 농부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해주는 조언들은 식물 재생과 병해 방제부터, 유기농/비유기농 비료의 사용, 침식 방지 및 기후 변화에 대한 것까지 다양합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단지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하거나 회사를 홍보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장기적이고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지역 사회 활동입니다.

John Russell Storey는 Cofi-Com의 무역 마케팅 매니저입니다.

팀이 수행하는 모든 사업들 중에서 한 가지 메시지는 정말로 두드러졌습니다. 농부들이 농사에 대해 계절마다 그들에게 현금을 가져다주는 것보다는 그들이 이 사업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효과적인 통찰력 있는 사고방식입니다. 농부들과 현장팀이 공동으로 개발한 장단기 사업 계획을 통해 나무 당 수확량이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여분으로 벌어들인 돈은 주거 시설, 농기구, 학교 및 의료 분야에 투자되어 사회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커피 산업의 미래… 농부들의 임금에 달렸다  

이 개념과 결합된 또 다른 매우 강력한 메시지로는 성 평등에 관한 것이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이미 농장을 소유하고 또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 지원팀은 농민들이 변화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방문한 최고의 농장들 중 일부는 여성 소유였습니다. 남성이 운영하는 농장들에서는 현장팀의 직원이 부부의 의사 결정을 공동으로 포함하는 활동들을 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부부 모두에게 자율권을 주고 유익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Kyagalanyi Coffee는 모바일 지불 시스템인 Mobile Money를 광범위하게 사용합니다. 현금 지불이 훨씬 쉽지만, Mobile Money는 벌어들이는 돈이 남편과 아내가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계좌로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농촌 지역에서 사업 지원팀이 씨름하는 또다른 사회적 문제는 청년 고용입니다. 우간다의 인구의 절반 이상이 18 세 미만입니다. 커피를 다루는 사업의 매력이 이 세대들에게 충분히 호소력 있다면, 여러 관점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을 시작하기 위해, Kyagalanyi Coffee의 현장 팀과 모험적인 젊은 남녀 청년들은 나무를 베는 법을 배워 농부들에게 도움을 제공합니다. 농부들은 빠르게 자체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게 되며, 연기를 최소화하고 더 적은 목재를 사용하여 열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는 오븐을 지을 수 있습니다.  현재 프로젝트 지역에서는 34 개의 팀이 운영되고 있으며, 구성원 중 20 % 이상이 젊은 여성들입니다.

커피를 재배하는 전세계 여성들의 성공을 돕는 비영리 단체

Anneke 박사가 서술한 모든 것을 살펴보기 위해 우간다 서쪽의 Rwenzori 산기슭의 Kasese 지역에서 Kyagalanyi Coffee가 운영하는 사업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캄팔라에서 출발한 작은 비행기를 탄 우리는 호수, 늪, 그리고 작은 농장들로 둘러싸인 푸른 시골을 가로지르는 1 시간의 비행을 했습니다. 착륙 후 10 분이 채 지나지 않아 우리는 Café Olimaco에서 현지에서 재배하고 볶은 커피로 만든 라떼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거기서, 카페의 오너 바리스타는 친절하게 ‘롤렉스’ 가 무엇인지 우리의 불타는 질문에 답해주었습니다. 길가에 있는 그의 카페에서 그 이름을 홍보하는 것을 보고 호기심을 참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롤렉스’는 달걀 프라이를 다져 차파티 빵으로 감싼 음식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니까, ‘롤 에그스(rolled eggs)’가 ‘롤렉스’로 발전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 메뉴가 아침이든 점심이든 언제나 먹기에 정말 완벽한 간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서부 우간다, Kasese 지역의 Cafe Olimaco는 현지에서 재배하고 볶은 커피를 제공합니다.

아침 식사는 Agri- Evolve라는 회사의 설립자인 카리스마 있고 열정적인 Jonny Rowland를 소개받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Kyagalanyi Coffee 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Jonny와 그의 팀은 Kisinga Coffee Station과 여러 시범 농장들을 관리합니다. 이것은 3 년 전 Jonny와 Kyagalanyi Coffee의 본부장인 Matt Seaton 본 사이에 형성된 역동적인 파트너십의 결과입니다. 그 이후로 완성된 것은 놀랍습니다. 생산 공정을 변화시킨 새로운 장비들로 공장이 활력을 되찾은 후, 이 곳에서는 농부들과 양질의 커피들을 가장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Kisinga와 Kyagalanyi Coffee 팀의 접근 방식은 이론상 단순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실행하고 운영하는 것은 복잡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는 본질적으로, 농부들을 비즈니스 파트너로 대하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농사 현장을 방문하고 상담을 진행하며 수목 관리 및 토지 관리를 통해 수확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논의합니다. 농민들에게 농작물들의 빠른 생장률을 되찾기 위해 나무를 베라고 요구하게 되면 소득이 일시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의 도약이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그 혜택들을 증명함으로써 비로소 농부들은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커피 농장주가 소비자들에게 당부하는 3가지

시범 농장에 있는 큰 표지판들은 현재 농장에서 자라는 품종에서부터 각 나무들 사이의 간격까지 농장이 정확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은 가던 길을 멈춰 농장을 둘러 보고 농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보게 됩니다.

베어진 나무들은 빠르게 다시 자랍니다. 빈틈없는 가지치기는 나무가 튼튼하고 건강하게 재성장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나무가 잘라진 다음 다시 생산 단계로 돌아오면 더 크고 풍부한 열매들이 많은 양으로 자라게 됩니다. 단지 말과 이론뿐이 아닙니다. 이러한 관행들은 실제로 효과적입니다. 이제 농부들의 관심은 물결처럼 일고 있습니다.

Morgan ‘s Coffee Roasters의 Michelle Morgan과 Liesel Schmidt, Custom Coffee Brands의 Nick Di Ciaccio, Seven Miles Coffee Roasters의 Dom Musumeci에게 감사드립니다. Kyagalanyi Coffee의 Matt, Alistair, Anneke, Wendy, Tobi, Vincent 및 Marion에서 및 Agri -Evolve의 Jonny에게도 감사합니다. 당신들 모두와의 경험은 당신들이 제공해준 시간, 지식 및 환대로 인해 더할 나위 없이 좋았습니다. 우리는 감탄스럽도록 놀랍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었고 어떠한 여행객도 볼 수 없었던 우간다의 지역들을 보았으며 진정한 우정과 환대를 즐겼습니다. 우리의 다음 목적지는 탄자니아입니다.

원문 출처: Unlimited Potential of Uganda

 

수확기 커피 농장에서의 하루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