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전주연 바리스타 챔피언과 함께한 14문 14답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사진 : Lanny Huang

한국인 최초로 WBC에서 우승하며 국내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관심마저 끌어올린 부산 모모스커피 전주연 바리스타는 현재 어넥스의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어넥스는 새로운 월드스타,  전주연 바리스타와의 14문 14답을 진행했다.

 

전주연

모모스 커피의 커피 전문 트레이너, WBC2019 우승

대한민국부산

 

현재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저는 부산의 모모스 커피에서 13년 동안 일해오고 있고, 커피 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참가했던 모든 국내 및 세계 커피 대회를 말씀해주세요.

2019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십 1 위

2019 대한민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1 위

2018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십 14 위

2018 대한민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1 위

2015 대한민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3 위

2014 대한민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2 위

2013 대한민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2 위

2011 대한민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준결승

2010 대한민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준결승

 

커피 업계에서 커리어를 추구하고 싶다고 언제, 어떻게 결정했나요?

바리스타가 되기로 결정하게 된 특별한 순간은 없습니다.

2007년에 모모스 커피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저는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평범한 대학생이었죠. 저는 커피 바에서 일하면서 이 일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바리스타가 된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과정이었습니다.

 

어떻게 커피 대회에서 참가하기로 결정했나요?

2009년에 저는 WBC에 대해 처음 알았습니다. WBC2009는 제게 매우 특별한 순간이었죠. 다른 참가자들의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매우 감명받았습니다. 그들의 감정과 태도가 멋지게 보였어요. 저는 그들과 무대에서 함께하고 싶었습니다. 이 꿈을 가지게 된 이후로,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열정이 커졌죠.

 

커피에 관련된 조언 중 가장 좋은 것은 무엇일까요?

계속하세요! 성공할 때까지 시도하고 또 시도하세요.

제 상사의 조언이에요. 하지만 이것은 커피에만 관련된 게 아니죠. 하지만, 이 간단한 이야기가 저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WBC를 위한 훈련을 얼마나 미리 시작했나요? 일주일에 몇 시간씩 훈련하시나요?

WBC를 위해 6개월간 훈련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준비가 끝난 다음부터는 매일 6시간 동안 연습했고요.

 

당신은 작년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십 무대에 처음으로 참여했죠. 그 경험은 어떠했나요?

작년에 참가했던 제 첫 WBC는 ‘끝없는 긴장감’이었습니다.

그때 저에게 있어서는 그것이 평생의 기회가 될 것이었어요. 그래서 제가 가진 모든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러한 마인드 때문에 저는 너무 많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었죠. 그래서 그때의 저는 WBC 준비를 전혀 즐길 수 없었습니다.

 

보스턴에서 열린 올해 WBC를 위한 퍼포먼스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대회 준비 또는 사고방식에 있어서 달랐던 점은 무엇인가요?

작년과는 확실히 달랐습니다. 저는 제 사고방식을 바꾸었고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신경 쓰지 않고 지금 제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했어요. 이러한 사고방식은 제 자신을 편안하게 만들고 대회 준비를 즐겁게 해주었습니다. 작년에 이미 같은 경험을 했고 이제는 경기에서 일어날 일들을 예측할 수 있었기 때문에 보스턴에 도착했을 때부터 훨씬 마음이 편안했어요. 그러니까, 큰 경기들에서는 역시 ‘시행착오’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 바에서 경험한 가장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이건 저와 함께 일하는 동료의 이야기인데요.

매우 바쁜 시간이었습니다. 가게 안이 너무 혼란스러워서 그녀는 커피 대신에 그라인더에 물을 부었습니다. 심각한 상황이었지만 그 순간만큼은 우리 모두 웃음을 터뜨렸죠.

 

집에서 좋아하는 추출법은 무엇입니까?

칼리타Kalita 웨이브 드리퍼로 필터 커피를 만드는 거예요.

 

최고의 커피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청소 혹은 깨끗한 장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주시겠어요.

청소는 고객에게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할 때 바리스타가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장비가 깨끗하지 않다면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요.

 

가장 좋아하는 어넥스 제품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라인즈죠! 그라인더를 분해하지 않고도 쉽고 효율적으로 청소할 수 있거든요.

 

당신 나라의 커피 문화에 대한 독특한 점은 무엇인가요?

한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아이스 커피뿐 아니라 스페셜티 커피도 즐기고 있습니다.

많은 종류의 풍미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5년 후에 당신은 어디에 있을까요?

여전히 모모스 커피와 일하고 있겠죠. 그리고 또한 많은 커피 원산지들을 누비며 활발하게 활동할 거예요!

 

기사 제공: 어넥스 코리아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