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커피를 마시면 운동 퍼포먼스가 향상된다!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커피에 관한 과학 정보 연구소(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 on Coffee, 이하 ISIC)가 최근 공개한 영상에서 코벤트리 대학교(Coventry University) 생명과학대의 Neil Clarke 박사는 카페인과 운동수행능력에 관한 최신 연구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주요 주제는 아래와 같다:

  • 지구력(유산소) 운동 중의 카페인과 운동수행능력
  • 단기 고강도(무산소) 운동 중의 카페인과 운동수행능력
  • 잠재적 메커니즘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인터뷰 내용을 통해 확인하자.

함께 보면 좋을 기사들:  법원 판결과 달리 커피의 항암효과를 주장하는 과학자들
                                                     소화 문제 때문에 커피를 못마셨다면? 해답은 발효 커피!

[영상]

 

커피 섭취가 달리기 시합에서의 운동수행능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나?

그럴 수 있습니다. 다수의 연구에서 카페인이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사실이 발견되었는데, 특히 최근 연구결과가 흥미롭습니다. 1마일 달리기 시합 45~60초 전 커피를 섭취했을 때 운동수행능력이 2%가량 향상되었습니다. 위약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5초 가량 기록이 단축된 것입니다.

 

운동수행능력 향상 효과는 달리기에만 국한된 것인가?

커피는 카페인의 원천이고, 유럽식품안전청(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 EFSA)은 카페인을 안전한 운동보조제로 분류합니다. 커피의 운동수행능력 향상 효과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달리기, 사이클링, 조정 등 지구력 운동부터 축구, 럭비 등 간헐 운동과 웨이트트레이닝같은 단기 고강도 운동까지 적용범위는 광범위합니다.

카페인 섭취는 지구력 운동 및 단기 고강도 운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

적정량의 카페인(체중 1kg당 3mg)은 지구력 운동 및 고강도 운동에서의 퍼포먼스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운동 동안의 고통을 완화한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카페인이 운동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메커니즘으로 설명할 수 있나?

가장 주요한 가설은 카페인의 아데노신 수용기에 대한 길항작용입니다. 쉽게 말해,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아데노신 수용기의 작용을 카페인이 상쇄한다는 뜻입니다. 이는 근육이 수축하는 동안 신체가 더 큰 힘을 발휘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근육을 더 강하고, 빈번하게 수축하게 만듭니다.

(커피를 마신 후에) 운동의 고통이 감소하고, 운동이 미세하게 더 수월해 졌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만, 사람마다 유전자 구성이 다르고, 카페인에 대한 반응도 상이합니다.

 

카페인 섭취는 아마추어 운동선수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나?

아마추어 운동선수들도 카페인 섭취로 인한 영향을 받을 겁니다. 다만, 대다수의 연구는 전문 훈련을 받은 이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습니다. 전문 운동선수들이 카페인 섭취 후 운동수행능력이 향상된 이유는 일반인과 비교해 아데노신 수용기의 밀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운동 전 커피를 마시는 것이 체액평형(fluid balance)에 영향을 미치나?

커피를 마시면 이뇨작용이 촉진된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특히 운동 중에 커피를 섭취하면 수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COFFEE & HEALTH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1 Comment

  1. Pingback: 커피, 마실 '때'가 있다! | 바리스타뉴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