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

에스프레소를 휘저어 마셔야 하는 이유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에스프레소를 마실 때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휘저어 마시는 사람과 있는 그대로 마시는 사람.

에스프레소는 휘저어서 마시는 것이 좋다.

먼저 이유를 설명하기 전에 에스프레소가 가지고 있는 3가지의 구성 요소를 알아보자.

 

#1 크레마

크레마는 로스팅 때 발생한 이산화탄소 가스에 의해 만들어졌다.

크레마는 추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며 에스프레소에 부드러운 바디감을 더해준다.

하지만 크레마에는 강한 말산, 퀸산, 클로로겐산, 인산, 아세트산 그리고 구연산이 농축되어 에스프레소 고유의 맛을 느끼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2 기름

블랙커피를 빛에 반사하면 은은하게 둥둥 떠다니는 기름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눈에 보이는 기름은 커피에 나타나는 자연적인 당분이다.

식품 과학에 따르면 당 분자는 로스팅 시 190도에서 분해되어 자연적으로 당분이 형성되도록 도와준다.

올바르게 로스팅 된 원두는 단맛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올바르게 로스팅 된 원두로 올바르게 추출한 에스프레소에는 설탕을 더할 필요가 없다.

설탕을 더할 경우 에스프레소가 가지고 있는 맛을 가릴 수 있다.

 

#3 커피 고체 성분

에스프레소의 마지막 구성 요소는 물에 녹는 고체 성분인 분쇄 원두다.

분쇄된 원두는 물에 녹아 액체 형태로 추출되는데 에스프레소의 맛은 분쇄 원두에 내포되어 있는 세포 조직으로부터 온다.

 

에스프레소를 저으면 맛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이유

(사진 출처: White Horse Coffee)
(사진 출처: White Horse Coffee)

에스프레소 추출 후 잠시 기다리면 흑맥주 기네스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층이 나눠진 에스프레소를 저으면 맛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이 다시 섞여 완전히 균형 잡힌 맛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에스프레소를 휘저을수록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맛을 향상시킬 수 있다.

커피는 낮은 온도에서 맛을 더 잘 느낄 수 있다.

보통 에스프레소는 93-95도 사이에서 추출되는데 이를 저으면 온도가 떨어져 에스프레소가 가진 맛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에스프레소를 저으면 더욱 풍부한 아로마를 느낄 수 있다.

후각과 미각은 서로 영향을 많이 미친다.

에스프레소를 휘저어 가스를 더욱 방출 시켜 맛을 보기 전 후각을 자극하면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에스프레소를 저어서 마실 것을 추천한다.

 

인용 기사 출처: https://whitehorsecoffee.com.au/blog/2017/04/why-you-should-stir-your-espresso/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1 Comment

  1. Pingback: 크레마: 에스프레소의 핵심인가, 부산물에 불과한가? | 바리스타뉴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