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

이토록 쉬운 카페 청소 방법!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매일 영업이 끝나고 나서 해야할 일은? 바로 에스프레소 머신을 포함한 모든 커피 장비의 세척이다. 매일 같은 일을, 그것도 청소를 하는 일은 분명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고객과 나의 건강이 바로 직결되는 문제인 카페 위생은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일이다.

 

에스프레소 머신은 매일 청소해줘야 한다

Urnex Cafiza와 Rinza로 커피 머신 세척하는 방법. 영상 제공 어넥스 코리아 

“많은 분들이 배수구의 범람, 그로 인한 누수에 대해서 서비스 문의를 합니다. 이상한 냄새가 난다고 하는 경우도 많은데, 대부분 배수 트레이와 배관에서의 잔류물 때문에 생기는 일이죠.” 커피 머신 수리 경력 5년 이상의 라마르조코 코리아의 테크니션 로건의 말이다. 커피 머신의 그룹헤드, 밸브, 배관에 잔류물이 쌓이면 악취가 발생할 뿐 아니라, 굳은 채로 배관을 막히게 해, 범람이나 누수로 매장을 더럽히게 만들 수도 있다.

“커피 찌꺼기는 기본적으로 기름 덩어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청소를 위해서는 물에 잘 녹고, 기름을 잘 녹이는 세정제 본연의 역할을 잘 해야 하죠. 그렇지만 무엇보다, 건강에 유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라마르조코 코리아의 쇼룸에서는 정기적으로 모든 커피 머신의 청소를 실시한다. “Urnex의 ‘카피자Cafiza‘는 커피머신뿐만 아니라 포터 필터와 샤워스크린 등의 세척에도 사용할 수 있어 간편합니다.”

Cafiza는 뛰어난 용해도를 바탕으로 그룹헤드, 밸브 및 배관의 잔류물을 제거하여 백플러싱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줄 뿐 아니라 전자동 커피머신과 수동 커피머신에 모두 사용 가능하다.  파우더와 타블렛 제형은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10년 동안 카페를 운영해온 김지영 씨는 매일 Cafiza로 머신을 관리한다. “타블렛 형태의 Cafiza를 블라인드 바스켓에 한 알씩 담아 백플러싱을 하면 배관 등을 청소하면서 커피 잔류물과 커피 기름이 제거돼요. 그냥 한 알 넣고, 백플러싱 하고, 나중에 물을 흘려만 주면 되니까 한결 간편하더라구요.”

Urnex CAFIZA로 커피머신뿐 아니라 관련 장비들도 세척 가능하다

파우더 제형을 선호한다는 바리스타 주현아 씨는 샤워스크린 등 머신 부품을 청소하기가 좋다고. “마감 때 제일 먼저 포터필터와 샤워스크린, 바스켓이랑 볼트 같은 것을 넉박스에 모아 두고 뜨거운 물에 Cafiza 파우더를 몇 스푼 녹인 채로 그냥 둡니다. 다른 일을 한참 하고 나서 마지막으로 물로 헹궈내기만 하면, 커피 기름이 모두 제거되거든요. 마지막 헹굴 때 뽀드득, 하는 소리가 나면 그렇게 기분이 좋더라구요.”

관련 기사: [에스프레소 머신 테크니션에게 물어보세요!] ⑥ 백플러싱 자주 해도 되나요?

 

우유 스팀기 청소가 제일 짜증나요

우유 스팀 시스템 세정제인 RINZA는 100% 물에 용해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_사진 제공: 어넥스 코리아

아름다운 라떼 아트를 만들기 위해 강력한 기능의 스팀 시스템을 선호한다면 절대 간과할 수 없는 문제, 바로 스팀완드 청소이다. 많은 바리스타들이 물에 적신 깨끗한 행주로 매 사용 시마다 스팀완드를 닦아내지만, 걱정은 항상 남는다.

우유 스팀 시스템은 제대로 청소하지 않을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스티밍한 음료에서 악취가 날 수 있다. “단백질이 썩을 때 나는 냄새는 정말 최악이죠. 청소하지 않은 스팀 시스템 안에는 박테리아가 서식하기 쉽습니다. 우유 찌꺼끼는 아주 좋은 먹이가 되죠. 특히 온도도 따뜻하니까요…” 로건에 의하면 스팀완드로 발생하는 수리 문제는 대부분 제대로 된 청소가 되지 않아서 생기는 일이다.

“스팀완드 안에 혹시라도 우유 찌꺼기가 남을까봐 걱정이 많았거든요.” 개인 카페를 하고 있는 경은진 씨는 최근 Urnex의 린자Rinza를 소개 받았다. “알약 형태의 Rinza는 보관하기가 좋아요. 파우더는 자기들끼리 뭉치기도 하거든요. 갯수가 있으니 정기적으로 주문하기도 좋아서 관리가 참 좋습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스팀 피쳐에 뜨거운 물과 Rinza를 넣고 평소 우유를 스팀하는 것과 같이 스팀 시스템을 작동시키면 된다. 더 나은 세척을 위해 15~20분 가량 스팀완드를 더 담가둔다.  스팀완드, 밸브, 튜브에 축적된 우유 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다. 우유 스팀 기능이 있는 모든 머신에 사용 가능하며, 확실한 클리닝을 위해 양이온 활성제가 첨가되어 있다.

“100% 물에 용해되니까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친환경으로 구석구석 원두 가루를 잡아줄 수 있다니!

Urnex GRINDZ는 호퍼에 원두와 함께 넣고 분쇄하기만 하면 된다

프랜차이즈 카페의 헤드 바리스타인 권오찬 씨는 하루에도 몇 번씩 그라인더를 조정한다. 매장 안에 여러 대의 그라인더가 있는데, 각각의 그라인더를 모두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은 늘 골칫거리이다. “물론 모든 카페나 음식점들이 위생기준을 철저히 지키고 있겠지만, 프랜차이즈는 더욱 그 기준을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고객들의 기대치 자체가 확실히 다르거든요.” 권 씨는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적당한’ 커피를 제공하고 싶지는 않았다. “그라인더는 신선하고 맛있는 커피를 위한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매일매일 다른 날씨와 미세하게 다른 원두의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조정해줘야 하거든요. 원두가 다양한 카페일수록, 그라인더의 청결은 더욱 중요한 일이죠.” 권 씨가 사용하는 세제는 Urnex의 그라인즈Grindz. 100% 곡물 소재로 만들어져 애초에 세정제 등급이 존재하지 않는다.

“사용법이 쉽다는 것이 제일 좋은 일입니다. 프랜차이즈 특성상 누구나 손쉽게 관리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권 씨의 말처럼, Grindz는 간편한 사용법으로 사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기존 그라인더 청소는 머신을 분해하고 재조립해야 했기 때문에 매우 번거로웠습니다. Grindz는 그라인더 분해 없이도 더 쉽고 효율적으로, 그리고 친환경적으로 청소를 도와주죠.” 어넥스 코리아 관계자인 이승우 이사의 추천이다.

“호퍼에 Grindz와 원두를 넣고 갈아줍니다. 그게 끝이죠.” 이승우 이사의 말대로, 세정제와 원두를 같이 호퍼에 넣고 분쇄하기만 하면 날 사이에 낀 커피 찌꺼기와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Grindz는 미세한 원두 가루를 제거하면서 커피 기름까지 말끔히 흡수합니다. ”

관련 기사:  버 그라인더 청소법

 

제빙기 청소, 언제 했나요?

이 정도 양이면 평생 쓸 수 있을지도 모른다

꽁꽁 얼어있다고 해서 세균이 번식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바리스타 뉴스에서도 제빙기 청소에 관한 글을 소개한 바 있다. (관련기사: 마지막 제빙기 청소일은?) 특히 제빙기와 얼음 저장소의 살균 및 세척은 필요성은 알고 있을지언정 쉽지 않은 일이다.

“Urnex의 ‘컴플릿 카페Complete Cafe‘는 콜드브루 장비를 비롯한 다양한 커피 장비, 스팀완드와 피쳐는 물론 자동 머신도 순환하며 살균세척합니다. 이름 그대로, 카페의 모든 것을 다용도로 살균 소독해주는 제품이죠.” 용기에 내장된 계량컵은 손쉽게 투입량 및 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마련되었다. 커피 포트, 온수기, 디스펜서, 제빙기 등 카페 장비는 물론, 식품과 접촉하는 모든 제품에 사용 가능하다.  대장균,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을 효과적으로 박멸한다. 카페의 모든 것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좋은 제품.

“희석 비율이 정말 중요합니다. 매장의 머신 용량, 사용 대상 등에 따라 정확한 비율로 희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일단 사용해보면, 위생적일 뿐만 아니라 오히려 경제적이라고 느껴지죠.” 카페의 필수품으로 Complete Cafe를 꼽는다는 3년차 개인 카페 운영자인 장미소 씨의 말이다.

 

콜드브루용 세척제는 따로 있다

Urnex가 콜드브루 장비를 위해 개발한 전용세척제 Clearly Cold

“콜드브루 열풍이 불면서, 저희 카페에도 콜드브루 장비를 마련했지만, 사실 위생 관리는 쉽지 않은 일이에요. 차가운 물로 추출하는 방식이다보니, 박테리아를 신경 쓰시는 고객분들도 많구요.” 대학가에서 카페를 운영 중인 이원준 씨의 걱정은 흔히 듣게 되는 이야기이이다. Urnex의’클리얼리 콜드Clearly Cold‘는 이런 걱정에 대한 고민의 결과다. 콜드브루 커피 장비의 커피 찌꺼기와 기름때를 제거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된 전용 세척제.

Complete Cafe와 마찬가지로 내장된 계량컵을 통해 희석해 사용 가능하며, 특유의 세척력으로 좁은 관도 문제 없이 세척 가능하다. 콜드브루 장비의 환경 및 사용 행태를 잘 분석한 결과물인데다, 다른 Urnex 제품들과 같이 친환경 재료로 만들어져 사용자 및 고객의 건강에도 신경 썼다.

 

Urnex Korea 론칭

1936년 시작한 URNEX는 “No More Bitter Coffee.”를 모토로 카페 위생에 관한 각종 세정제를  생산하고 있다.  이미 그 우수한 세척력으로 국내에서도 많은 카페가 사용하고 있을 정도. (주)우리인터내셔널은 Urnex의 공식 수입원으로서 이번 2018 서울 카페쇼를 시작으로 Urnex의 다양한 제품을 대한민국에 소개하고 유통하게 된다. 웹사이트(urnex.co.kr)와 인스타그램(@urnex_korea)를 통해 대한민국의 커피인들에게 Urnex의 다양한 상품군과 정확한 사용법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Urnex 제품 문의: (주)우리인터내셔널 02 3445 6060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