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

당신이 최고의 커피를 추출하지 못하는 세 가지 이유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젊은 마케팅 전문가인 Dana는 주말을 이사를 하는 데 다 쏟았다. 월요일 아침, 그녀의 알람이 울린다 … 그녀는 ‘다시 알람’ 버튼을 누른다. 10분 후, 알람이 다시 울려 달려들지만 이번에는 ‘다시 알람’ 버튼을 놓친다 … 지금 일어나야 한다. Dana가 막 일어난 후의 혼란과 불쾌감에 빠져들지 못하게 하는 단 한 가지는 매혹적인 향기를 들이쉬면서 맛있는 커피를 한 모금 마시는 상상이다. 그녀는 아주 정상적인 추출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이번에는 아로마를 거의 맡을 수 없으며 커피에는 쓴맛이 있고 단지 미지근할 뿐이다. 우리의 Dana는 행복하지 않다.

가정에서 추출하는 에스프레소 맛 향상시키는 법

Dana의 불행한 처지를 초래한 원인을 자세히 살펴보자. 이와 같은 일이 우리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고 일관되게 만족스러운 커피 경험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Dana의 실망스러운 월요일 아침을 초래한 세 가지 잠재적 범인이 여기 있다.

# 1 좋지 못한 수질

커피는 98-99%가 물이므로 사용하는 물의 품질이 커피의 맛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은 타당하다. Dana는 이것을 깨닫지 못했지만 그녀가 이사 간 곳은 오염된 염소가 많은 수돗물을 사용했다. 경험에 의지하는 좋은 방법은 당신이 추출에 사용할 물을 따로 맛보는 것이다. 물의 맛은 커피의 맛을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고품질의 물을 일관성 있게 사용하려면 여과되거나 정수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증류수나 RO 수는 사용하면 안 된다. 대부분의 미네랄이 제거되었기 때문이다. 미네랄은 커피의 맛과 추출 과정에 필수적이다. 신선한 찬물로 추출하는 것이 좋다. 한 번 예열된 물은 맛에 영향을 주는 용해된 공기의 대부분을 잃어버린다.

[Coffee 101] 커피에서 물이 중요한 이유는?

# 2 오래된 커피 원두

제일 좋은 맛을 내는 커피는 갓 볶은 원두로 만든다. 커피의 풍미는 커피의 풍부한 오일에서 비롯된다. 이 오일은 공기에 노출되면 증발하므로 콩을 볶은 후에 커피를 최대한 빨리 추출할수록 커피 맛이 좋아진다. 분쇄되기 전의 원두 또한 오래 두면 원래 오일의 그득한 존재감이 약해져 맛의 품질을 감소시킨다. Dana는 자신의 원두를 직접 가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 하지만 이사 때문에, 그녀는 챙겨 둔 신선한 원두들을 잃어버렸고, 지역의 슈퍼마켓에서 썩 좋지는 않은 커피 원두를 사야 했다. 이 원두들이 보관된 디스펜서는 공기가 잘 통했으며 불행히도 원두들은 몇 주 동안 거기에 남아 있었다. 당신의 커피 원두가 최대한 신선하게 유지되려면, 적은 양을 사서, 밀폐된 용기에 담아 시원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면 된다. 원두를 냉장고에 보관하는 일반적인 실수를 저지르면 안 된다. 커피 원두는 습기를 흡수하는 경향이 있으며 주변의 음식에서 냄새와 맛을 흡수한다.

원두 선택 가이드

 

# 3 더러운 커피 머신

형편없는 맛을 내는 커피의 가장 흔하고 종종 무시되는 원인은 더러운 브루어이다. 아름답고 풍부한 커피 맛에 기여하는 오일은 머신을 여러 번 사용하는 동안  내부에 잔류물과 박테리아를 남긴다. 머신이 더러운 채로 방치되면 기름이 썩은 냄새를 맡을 수 있고 쓴맛이 나는 추출물을 맛볼 수 있다. 비누로 씻는 것은 잔류물을 머신에서 충분히 제거하지 못한다. 커피 장비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특수 세정 솔루션을 사용해야 한다. Dana는 그녀가 머신을 청소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마지못해 식초를 사용한다. 불행히도, 식초의 신 냄새, 커피에 남는 뒷맛 및 긴 시간이 걸리는 과정을 제외하고도, 식초는 머신의 일부만을 청소한다. 식초는 축적된 스케일은 없애지만 머신을 세척하거나 커피 오일에서 남은 잔여물을 제거하지는 않는다.  Dana는 식초로 커피 메이커를 청소하는 과정을 싫어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그녀가 머신의 스케일을 제거한 것은 벌써 약 1년 전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그녀는 커피 오일의 잔유물을 제거하기 위해 특수 용액을 사용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으므로 한 번도 머신을 진정으로 세척하지 못했다.

그래서 우리는 Dana가 커피에 대한 여러 가지 실수들이 겹쳐 더할 수 없이 나쁜 상황에 직면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녀의 물은 걸러지지 않았고, 원두는 신선하지 않았으며, 커피 메이커는 깨끗하지 않았다. 이 많은 것들 중 하나라도 끼어들면 실망스러운 커피 경험을 초래할 것이다.

희소식은 Dana가 이제는 이 포스팅에서 거론된 모든 요소들을 안다는 것이다. 정제된 물, 갓 볶은 원두, 깨끗한 머신으로 무장한 Dana는 가장 좋은 맛을 내는 커피를 끊임없이 추출한다. Dana의 새 집에서의 아침은 이제 기꺼이 일어나 볼 만해졌다.

출처: Three Reasons Why You May Not Be Brewing The Best Tasting Coffee

홈 바리스타들을 위한 팁!

바리스타뉴스는 커피 전문 웹 매거진입니다. 국내외 커피 이슈는 물론, 각종 커피상식, 카페운영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바리스타뉴스 컨텐츠의 무단 배포 및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