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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바리스타에게 필요한 것: 동기부여 그리고 지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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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azel Boydell

당신의 카페에는 훌륭한 바리스타 팀이 있는가? 때때로 당신은 숙련되고 열정적인 직원을 그들의 퍼포먼스만으로 판단하지는 않나? 오래 일할 직원을 두는 것은 쉽지 않다. 의욕을 가진 직원은 더 행복하고,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며 카페의 전반적인 성공에 기여한다.

면접 볼 때 좋은 바리스타를 알아보는 방법

자, 그럼 바리스타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지속성을 제공하기 위해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A barista pours milk into a cup. Credit: Jennifer Bedoya

저마다, 다른 동기를 가진다.

너무나 당연하게도, 사람들은 각기 다른 것에 의해 움직인다. 당신과 한 명의 팀 멤버를 위한 동기가 모두에게 해당될 거라는 판단은 금물. 대신, 팀 멤버와 1 대 1 혹은 그룹으로 정기적인 미팅을 가지고 대화를 나누어 보자. 몇몇 직원은 다른 직원보다 내성적일 수도 있고, 무엇이 그들을 동기를 부여하는지 명백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당신은 그들의 업무 태도, 반응, 비공식적 대화들을 통해 무엇이 그들에게 중요한지 알게될 것이다. 가장 조용한 직원조차도 말이다. 그러니 눈과 귀를 열어두고 언제든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모두가 알게 해주자.

성과금(퍼포먼스 보너스)와 같은 외적인 보상을 통해서도 그들에게 동기부여를 줄 수 있다. 반면 내적 동기부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은 그들이 가치관과 신념에 의해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본질적으로 누군가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왜 당신이 그들에게 업무를 부여하는지,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것은 의외로 간단할 지도 모른다.

다음 몇 가지 예를 살펴보자.

A barista pours milk into a cup. Credit: Matt Higham
금전적 동기  Financial Motivation

아마도 당신의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경제적인 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최고의 바리스타에게 정기적인 보너스를 준다고 생각만으로는 안된다. 금전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한 보다 창조적이고 의미 있는 방법이 있다. 때때로 이것은 내재적 동기와 부합되기도 한다.

카페에서 매일 또는 매주의 소득에 연동된 보너스를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예를 들어, 지난 주 또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 % 많은 매출이 발생하면, 그날 근무하는 각 직원에게 시간당 일정량의 추가 보너스가 지급되는 것. 이것은 외적 동기부여지만, 본질적으로 팀 전체의 이익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을 권장할 수 있다. 바리스타는 저임금으로 유명하며, 특히 물가가 비싼 대도시에서는 소액 인상이 직원의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재정적인 동기부여는 어느 시점을 지나면 가치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만약 당신의 직원이 충분한 돈을 벌고 있음에도 업무적으로 불만족스럽다면, 매월 여분의 현금을 지급하는 것만으로는 그들을 북돋을 수 없을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그들이 당신에게 전하는 어떠한 불만이든 제안에 귀를 기울이자. 급여 인상이 열정과 헌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그만큼 신중을 가해야 한다.

A barista steams milk. Credit: Daryan Shamkhali
상호존중, 그리고 팀 역학 Mutual Respect & Team Dynamics

존경스러운 매니저와 매사 긍정적인 동료는 모든 직원에게 모범이 된다.

자신의 관리 방법을 살펴보자. 당신이 바리스타들과 진실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아니면 그저 지시를 내리기만 하는지에 대해 객관적으로 성찰해보는 것이다. 만약 당신의 직원이 당신을 존경하고 그들이 당신과 친밀해진다면 서로 업무뿐 아니라 그들의 장기적인 계획에 대한 어떤 우려에 대해서도 서로 소통할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이 비즈니스를 개선하고 인력 요구사항을 정립하는데 도움이 된다.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실용적인 방법 중 하나는 업무의 인식. 이것은 직원이 잘한 일을 칭찬하고 그들의 여분의 노력을 인정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1 명의 사람이 항상 교대 준비를 위해 15 분 일찍 나오는가? 아마 어떤 이는 솔선수범으로 청소를 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들에게 감사를 표현한다면 그들은 자신이 인정 받고 또한 존중 받고 있음을 깨달을 것이다. 자신을 알아봐주는 이를 존중하게 되는 것은 두 말할 나위 없다. 의지가 충만한 멤버들을 다른 멤버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Baristas behind the bar. Credit: Kyle Ryan

존중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정하는 것은 팀의 원동력을 위해 중요한 부분. 직원들끼리 마찰이 있다면 그들이 오래 다니지 않게 되는 원인이 된다.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갈등을 방지하며, 팀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바리스타들은 교대 시에만 서로 만나는가?

그들은 서로를 냉장고를 가득 채우지 않는 사람, 혹은 자신의 구역을 청소하지 않은 사람으로만 기억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와 같은 일은 스포츠나 그들만의 모임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고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 방식으로 방지할 수 있다. 서로 공감대를 느낀다면, 그들은 서로에 대해 더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보다 탄력적일 수 있다.

비슷한 경우로, 성격 유형을 고려하여 적절한 사람들을 모아주자. 모두가 친한 친구가 될 필요는 없지만, 갈등이 있는 동료와 만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될 것이다.

A barista at work behind the bar. Credit: Brooke Cagle
워라밸, 그리고 융통성  Work-Life Balance & Flexibility

당신의 바리스타는 그들만의 프로젝트와 책임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1 명의 직원이 밴드 리허설을 할 수 있도록 특정 휴일을 언제든 허락할 수 있는가? 1명의 직원이 항상 아이들을 학교에 데리러 갈 수 있도록 조기 근무를 가능하게 해줄 수 있는가?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업무의 탄력을 돕는 것은 바리스타로 하여금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도록 할 수 있다. 그 대가로 그들은 업무나 다른 이들과의 관계, 협업에 있어 더 탄력적이게 될 수도 있다.

직업으로서의 ‘바리스타’

예를 들어, 이른 시간에 근무를 허락한 인원에게 열쇠에 대한 책임을 맡게 할 수도 있고 화물의 수취를 처리하는 데 동의하게 할 수도 있다. 그것들은 항상 아침에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다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A barista pulls an espresso shot. Credit: Wade Austin Ellis
장기 목표 그리고 성장의 기회  Long-Term Goals & Growth Opportunities

바리스타와 다른 팀 구성원은 안정성과 일에 대한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당신의 카페는 사람들을 빨리 해고한다는 평판이 있나요? 혹은 당신의 카페에서는 승진의 기회가 존재하는가? 최근 바리스타에게 그들의 관심 분야에 대해 관리해 주거나 트레이닝을 제공해준 적이 있는가? 불행히도, 승진의 결핍은 커피 업계를 떠나는 일반적인 이유이다.

성공한 바리스타의 7가지 법칙

종종 바리스타들은 어떻게 더 높은 자리에 올라갈 수 있는지, 또는 어떻게 그들의 역할에 더 많은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지 스스로도 모를 수 있다. 어느 팀 일원이 당신의 조직과 함께 성장하는지 인지하고 그를 격려해주자. 회사에서 장기적인 미래를 기대하는 직원은 더 의욕이 있고 열성적일 수 있다.

A barista brews using a Chemex. Credit: Rizky Subagja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그들의 목표에 대해 토론해줄 것.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목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협력해보자. 예를 들어, 어떤 바리스타는 라떼아트에서는 최고가 아닐 수 있지만, 핵심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다음 달 회의까지 그들이 부족함을 개선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들이 편히 연습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주자.

이 때 명심할 것. 명확한 설명과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주어야만 한다.

바리스타 블루스: 일이 너무 지겹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당신의 조직이 더 큰 규모라면, 아마 회사에 잠시 근무하였음에도, 발전에 관심이 있는 직원을 위한 공식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것 역시 당신을 위한 것이다. 박식한 매니저는 당신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증진시킬 수 있다. 만약 당신이 그들의 발전을 위해 투자하였다면 그들은 더욱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가지게 된다.

Inside a busy café. Credit: Tim Wright
떠나보낼  때를 안다는 것 Recognizing When It’s Time to Say Goodbye

가끔은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당신이 할 수 있는 건 더이상 아무것도 없을 수도 있다.

아마도 당신은 논의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시키려고 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아직 업무에 대한 열정이 없을 수도 있다. 이유에 대해 직접 그들에게 얘기하되, 대립적으로 대하진 말 것.

당신과 일하지 못하는 외부 요인이 있는 것일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어쩌면 단순히 바리스타가 되고 싶지 않을 것일지도 모른다. 이 경우, 작별 인사 시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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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욕이 없는 팀 구성원은 팀의 다른 구성원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게다가, 낮은 품질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 공정한 퇴사 전략을 세우고, 퇴사에 관련된 피드백을 제공해 주자.

바리스타는 카페의 얼굴이다. 헌신적인 직원이 없다면 당신의 카페는 성공할 수 없다.

당신의 팀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그들을 이끌 수 있는지 고려해보자.

행복하고 동기 부여가 잘 되어 있는 바리스타는 당신의 고객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당신이 일하기에도 좋은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다.

Essential barista tools. Credit: Nate Duml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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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원문 출처: How to Motivate Your Baristas & Keep Them Engag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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